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체험판] 노기자의 창업 트렌드 상세페이지

리디 info

* 이 책은 본권의 일부를 무료로 제공하는 체험판입니다.
* 본권 구입을 원하실 경우, [이 책의 시리즈]→[책 선택] 후 구매해주시기 바랍니다.



책 소개

<[체험판] 노기자의 창업 트렌드>

프랜차이즈, 실패 없이 옥석 가리는 방법을 찾다!
창업전문기자가 발로 뛰며 찾아낸 창업 필승 노하우

“노기자, 요즘 어떤 장사가 잘 돼?”
창업전문기자가 공개하는 ‘잘나가는 가게’의 비밀

《노기자의 창업 트렌드》가 출간되었다.
사실 창업 책… 많다. 정말 많다. 서점에 가보면 도대체 뭘 읽어야 할지 고민될 정도로 많은 창업·자영업 책들이 빼곡하게 쌓여 있다. 창업 성공기에서부터 인테리어, 입지, 마케팅 전략, 한창 유행하고 있는 트렌드까지 여러 가지 정보들을 담았다. 하지만 이런 책들은 저자의 개인적인 경험이나 감에 의지해 쓰인 경우가 많다. 예비 창업자들은 최신 트렌드에 맞는 유망 아이템을 알고 싶어 하는데도 손님 대응법이나 가맹계약서 잘 쓰는 법 같은 원론적인 얘기에만 치우쳤다. 창업 컨설턴트가 만나본 일부 점주 사례를 마치 창업의 교과서인 것처럼 소개하기도 했다.

하지만《노기자의 창업 트렌드》는 좀 다르다. 아니 꽤나 다른 책이다. 창업전문기자가 발로 뛰며 수집한 다양한 데이터를 이용해 과학적으로 시장 트렌드를 분석했다는 점에서 기존 책들과 차별화된다. 굳이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숫자로 보여주는 책’이라 할 수 있다. 두루뭉술하게 ‘요즘 여기에 사람이 몰리니 잘나가는 것 같던데…?’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숫자(데이터)를 통해 명확한 근거를 제시한다. 브랜드별 가맹점수, 다점포수, 다점포율, 삼성카드 1,100만 고객 결제 내역 등이 대표적인 예다. 특히 가맹점수와 다점포율은 주관부서인 공정거래위원회도 미처 파악하지 못한 최신 데이터다. 창업전문기자가 5년 넘게 수천 명의 업계 종사자를 만나 얻은 생생한 정보들이 가득하다.

1장에선 프랜차이즈 다점포율을 통해 2016년 창업 시장에 대한 정량 분석을 시도한다. 그리고 2장에선 각 브랜드 대표와 점포개발팀장, 다점포 점주 등 업계 종사자들과 직접 만나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업종별로 정성 분석을 가미한다. 3장에선 삼성카드 1,100만 고객의 빅데이터와 맛이 유행하는 원리, 하이브리드 창업이 확산되는 이유, 정보공개서의 문제점 등 예비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시장 트렌드와 주의사항을 꼼꼼히 짚어준다. 끝으로 4장에선 국내 창업 시장의 열악한 환경을 창업전문기자의 시각에서 날카롭게 꼬집고 구체적인 개선방안도 제시한다.

다점포율, 빅데이터 등 독창적인 데이터 정량 분석과 업종·브랜드별 정성 분석, 그리고 프랜차이즈 대표와 다점포 점주 등 업계 종사자들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2016년 시장 트렌드를 입체적으로 들여다본 책이다.

‘왜 그 사장님은 똑같은 가게를 몇 개씩이나 운영하는 걸까?’
점주가 내고 또 내는 가게는 분명 이유가 있다!

이 책을 관통하는 중심 키워드는 다점포율이다. 다점포율이란 점주 한 명이 두 개 이상 ‘다점포’를 거느리는 경우를 수치화한 것이다. 한 개 점포를 해보고 꽤나 만족스러우니 같은 브랜드의 점포를 추가 출점했을 터. 따라서 다점포율이 높을수록 해당 브랜드에 대한 점주들의 만족도나 신뢰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업종 내에서 점주들로부터 앙코르를 가장 많이 받은 프랜차이즈들은 분명히 좀 더 신뢰할 만하다.
여기서 이 책만의 두 번째 특징이 나온다. 바로 프랜차이즈 창업 위주로 내용을 구성했다는 것이다. 보통 프랜차이즈라 하면 대뜸 부정적인 반응을 보일지도 모르겠다. 가맹점주에 대한 본사의 갑질 논란 때문일 것이다. 물론 그런 회사도 있긴 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랜차이즈의 위상은 날로 높아지는 분위기다. ‘58.4% vs 73%’ 서울에서 창업한 독립 점포와 프랜차이즈 점포의 3년 생존율이다. 이 숫자만 봐도 프랜차이즈가 독립 창업보다 상대적으로 유리함을 알 수 있다. 게다가 프랜차이즈는 앞서 언급한 ‘숫자’ 분석이 용이하기에 더욱 철저한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요즘 유독 그 가게가 잘나가는 이유는 뭘까?”
업종별 창업 성공전략 및 최신 트렌드 대공개!

· 치킨 … 2만 원 가격 저항선을 넘어라
· 커피전문점 … 단군 이래 가장 박 터지는 시장
· 저가주스 … ‘여름 한철 장사’ 넘어라
· 편의점 … 1인 가구야 반갑다! 성패의 열쇠는 ‘입지’
· 디저트 … “내가 아직도 후식으로 보이니?”
· 패스트푸드 … 정크푸드 욕 먹어도 가격은 착한 점심
· 프리미엄 독서실 … 1인실·카페, 맞춤형 공부 환경에 만원사례
· 만화카페 … 웹툰 정주행·이색 데이트 코스로 틈새시장 공략
· 스크린야구 … 실내에서 던지고 때리고 ‘야구 열기’ 돈 되네



저자 소개

노승욱

1984년 경기도 성남시 상대원 시장에서 태어났다. 30년 넘게 순대국밥 식당을 하신 어머니와 재래시장 상인 아저씨, 아주머니들 품에서 자영업자의 애환을 보고 자랐다. 성남서고와 한양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2011년 3월 〈매경이코노미〉에 입사해 현재 창업, 유통, IT 등을 맡고 있다. KBS라디오 〈성공예감 김원장입니다〉에서 매주 수요일 ‘노기자의 창업트렌드’ 코너에 고정출연 중이다. 또 〈한국프랜차이즈산업신문〉 특임기자로서 ‘프랜차이즈 산업 선진화를 위한 7대 제언’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다.
오너 기업인부터 전문경영인(CEO), 임원, 교수, 애널리스트, 컨설턴트, 다점포 점주 등 대한민국 경제를 최일선에서 움직이는 경제인 수천 명을 만났다. 이들에게 묻고 들은 시장 트렌드를 대중에게 전하는 메신저 역할을 하고 있다.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