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새롭게 읽는 좋은 우리 고전 2권. 허생전·양반전 상세페이지

책 소개

<새롭게 읽는 좋은 우리 고전 2권. 허생전·양반전> 우리 고전을 새롭게 읽는다

고전이 변치 않고 사랑받는 이유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을 이야기 해 주기 때문이다. 지나치게 컴퓨터에만 의존해 정신적인 면을 채울 시간이 부족한 지금의 아이들에게 고전은 마음 가득 알찬 양식을 채워주는 좋은 안내자가 되어 줄 수 있다.
대부분의 고전들은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이야기들이다. 말하자면 수많은 사람들이 함께 지은 작품이라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고전은 우리 민중들의 삶을 그대로 반영한 우리들의 이야기라고도 할 수 있다.
이 〈새롭게 읽는 좋은 우리 고전〉 시리즈는 그동안 만화나 그림책으로만 읽었던 고전들을 좀 더 깊이 있고 원본에 충실하게 정리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엮은 책이다.

〈새롭게 읽는 좋은 우리 고전〉 시리즈 제2권 《허생전·양반전》은 조선 후기 사회상을 은근하게 풍자하고 있다.
〈양반전〉에 등장하는 어느 양반은 체면 때문에 아무 일도 못하고 굶고 있다가, 결국은 ‘양반’이라는 계급을 팔아야 할 정도가 되는 지경에 놓인다. 막상 ‘양반’을 산 부자도 ‘양반’이란 것이 무능력하고, 백성을 괴롭히는 도둑의 무리라면서 다시는 ‘양반’이란 말을 입에 올리지도 않는다. 양반의 무능력함을 통렬하게 풍자하는 이야기이다.
그에 비해 〈허생전〉의 양반 허생은 만 냥이라는 돈을 빌려 순식간에 십만 냥을 벌어들인다. 허생도 〈양반전〉의 양반처럼 가난하지만, 허생의 가난함은 스스로 원한 것이다. 이 이야기에서 허생은 당시의 사회와 경제를 속이 시원하도록 풍자한다. 거짓으로 가득 차고 못된 양반들로 가득 찬 당시의 조선을 떠나 새로운 나라를 세우려고 한다.


출판사 서평

우리는 〈허생전〉을 통해 허생이라는 양반의 슬기와 지혜를 배우고 〈양반전〉에서는 체면 때문에 굶다시피 하는 어리석은 양반의 모습을 보면서 허울뿐인 신분 사회의 문제점을 깨닫게 됩니다. 이 두 이야기가 쓰인 조선 시대 후기에는 상공업의 필요성을 느낀 새로운 인물들이 하나둘 등장하여 새로운 사회로 변화하려 했지만, 신분과 체면만을 중요시하는 선비들 때문에 그 뜻을 펴기가 무척이나 어려웠지요. 자, 그러면 여러분도 두 양반이 펼치는 재미있는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세요.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엮은이: 초록글연구회
‘우리 어린이들과 함께 마음을 나누고 싶은’, ‘우리 어린이들과 함께 생각을 키워 나가고 싶은’, ‘우리 어린이들과 함께 미래를 향한 꿈을 펼치고 싶은’ 동화 작가, 어린이 책 편집자, 글쓰기 지도 선생님들이 함께 모여 어린이들을 위해 재미있고 유익한 책을 기획, 집필하는 모임이다.

그림: 황문희
출판미술협회 회원으로 《형아 손은 약손》, 《목마 이야기》, 《도깨비 이야기》, 《탈무드 이야기》 등의 작품에 아름답고 정감 있는 그림을 그렸다.

목차

1. 허생전
딸깍발이 샌님
돈 만 냥만 빌려 주시오
십만 냥을 벌어들이다
말총을 모조리 사들여라
희망의 나라를 찾아서
도둑의 소굴을 찾아가다
새나라를 건설하다
한양으로 돌아온 허생
* 상공업 발달의 필요성을 설명한 〈허생전〉

2. 양반전
양반이 살았더래요
환곡을 갚아라
양반을 파세요
양반 증서
* 〈양반전〉에 나타난 양반의 무능력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새롭게 읽는 좋은 우리 고전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