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언론학 교육의 혁신 모델 상세페이지

책 소개

<언론학 교육의 혁신 모델> 융합 미디어 시대다. 미디어는 이제 미디어들 간의 융합만이 아니라 과학, 기술, 예술, 의료, 문화 등 모든 분야를 융합해 내는 중심에 있다. 조정과 중재와 개입과 참여를 핵심 가치로 하는 미디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나아갈 길을 찾도록 교육해야 하는 상황이다.
교육의 현장은 어떠한가? 환경 변화에 가장 더딘 반응을 보이는 곳이 교육 현장이다. 교육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과거의 교육을 받은 교육자들은 미래의 교육을 감당하기 어렵고, 디지털 생태계의 변화 속도를 학교 교육이 쫓아가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론 중심 교육, 현장과 동떨어진 실습, 취업을 위한 스펙 중심의 교육, 인문학적 상상력의 부재를 낳는 기초 교양의 부실이 교육 현장의 현재다.
언론학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국내, 해외에서 실천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언론학 교육의 혁신 현장들을 찾아 이들의 성공 요건이 무엇인지를 밝혀 언론학 교육이 나아갈 길을 제시한다. 여러 번의 세미나와 토론회, 좌담회를 거치면서 찾은 언론학 교육 혁신 모델을 공개한다.


저자 소개

박은희
대진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다.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장을 역임했다. 방송분쟁조정위원, 공익채널평가위원, 의정부시 지역신문발전위원이다. 저서로는 『디지털 마니아와 포비아』(공저), 『소셜미디어연구』(공저) 등이 있다. 논문으로는 “연예오락프로그램의 방송언어 심의”, “방송심의에 관한 수용자 인식” 등이 있다.

김성해
대구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다.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조지아대학교에서 언론학과 국제정치학 석사 학위를,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위원을 역임했다. 대구경북학회 총무이사와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정보학회 등의 분과 간사로 활동한다. 저서로는 『세계는 울퉁불퉁하다』, 『저널리즘의 복원』, 『국가의 품격과 저널리즘외교』, 『국제뉴스의 빈곤과 국가의 위기』, 『대외경제정책과 언론』, 『금융저널리즘의 이해』 등이 있다. 논문으로는 “저널리즘과 공공외교”, “민주주의, 언론 그리고 담론정치”, “담론복합체, 정치적 자본 그리고 위기의 민주주의”, “집단적 기억의 정치적 관리”, “정부의 위기관리와 언론의 정파성”, “동아시아공동체와 담론전쟁”, “국제정치, 전쟁 그리고 언론” 등이 있다.

류재형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교수다. 서강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석사, 미국 뉴욕시립대학교 영화학과에서 석사, 조지아주립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제40대 한국언론학회 총무이사다. 2012년 한림대학교 교육부문 최우수교수상을 받았다. 논문으로는 “영상 특수효과 미학과 생산 양식의 변화: 디지털 시각효과의 포스트모더니티”, “<아바타>, 정보 네트워크 사회의 재현”,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의 한국 민족주의적 특성: <공동경비구역 JSA>와 <한반도>를 중심으로”, “3D 입체영상의 현실효과에 대한 이론적 고찰” 등이 있다.

신동희
성균관대학교 인터랙션 사이언스학과 교수다. 미국 시라큐스대학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언론학회 이사를 역임했다. BK21 Plus 사업단장과 학과장으로 일한다. 한국HCI학회, 미디어경영학회, 정보통신정책학회, 한국정보사회학회, 한국방송학회에서 이사로 활동한다.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s≫, ≪Tele- communications Policy≫, ≪Computers in Human Behaviors≫, ≪Information Technology and People≫, ≪Inter-national Journal of Mobile Communications≫, ≪Info≫, ≪Human-Computer Interaction≫ 등 다수의 SSCI 국제저널 편집위원이다.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정보통신정책·경영, 스마트 콘텐츠 분야의 통섭 연구를 수행한다.

홍경수
순천향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과 교수다.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언론정보학과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KBS PD로 15년여 근무하면서 <낭독의 발견>, <단박인터뷰> 등을 기획했고, <열린음악회>, <도올의 논어이야기>, , <다큐멘터리 3일> 등을 제작했다. 저서로는 『PD WHO & HOW』, 『방송학의 이해』(공저), 『확장하는 PD와의 대화』, 『세 PD의 미식기행 여수』(공저) 등이 있다. 논문으로는 “힐링캠프, 사운드적 서사의 등장과 그 함의”, “한국의 방송 제작체계 구성요소” 등이 있다.

목차

발간사
서문 디지털 변혁의 시대 한국의 언론학 교육 모델을 찾아 · 박은희

01 융합과 통섭의 새로운 프레임 · 신동희
국내 언론학의 정체성
지식의 융합
한국 융합의 현주소
학문의 상호작용: 본질, 메커니즘, 개념 및 원리
통섭의 시대: 왜 이 시대에 통섭이 필요한가?
현대의 통섭 연구
융합에 대한 잘못된 관념
통섭적 논리학과 통섭적 사고방식
향후 통섭의 방향: 인간 감성이 중심이 된 통섭
한국의 통섭: 비판적 고찰
왜곡된 통섭 논의
소통 부재 한국의 통섭
통섭을 어떻게 하는가: How
무엇을 위해 통섭하는가: What
한국의 융합 학문 지속 가능한가
한국형 융합 혁신 모델의 성공 조건
참고문헌

02 언론학 교육 변화의 현장 · 김성해
일체형 모델
산학협력 모델
융합 모델
자체 혁신 모델
참고문헌

03 교육 혁신 성공 모델 · 홍경수
동서대학교 영상매스컴학부: 교내 현장실습 모델
대구대학교 신문방송학과: MC+ 실험, 대학과 현장의 창조적 결합
순천향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과: 방송사와의 산학협력 모델
세명대학교 저널리즘스쿨 대학원: 한국 최초의 저널리즘스쿨
참고문헌

04 언론학 교육 혁신을 위한 성공 조건 · 김성해
전환점에 들어선 국내 언론학
희망은 사치품이 아니다
디지털이라는 신개척지
으뜸 조건은 인화(人和)다
장점 극대화를 통한 명품 전략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더불어 가라
자신을 사랑하고 존귀하게 여기는 아비투스
목수를 사람으로 만드는 교육

좌담 언론학 교육의 혁신,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 류재형
현 단계 언론학 교육의 진단: 무엇이 필요한가?
언론학 교육의 정체성 위기: 독자성과 차별성 찾아야
언론학회 공동의 노력 필요
성공 모델과 더하기 교육에 대한 반성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