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원서발췌 라 셀레스티나 상세페이지

원서발췌 라 셀레스티나작품 소개

<원서발췌 라 셀레스티나> 이 책은 스페인 작가 페르난도 데 로하스의 ≪라 셀레스티나(La Celestian)≫를 발췌한 책이다. 1499년 처음으로 출간된 이 책은 사실주의의 전통이 강한 스페인 문학사에서 그 시원으로 꼽히는 작품이다. 세속적 욕망의 화신인 셀레스티나와 주변 인물들은 인문주의가 태동할 무렵 스페인 사회의 풍속도와 당대인들이 내면세계를 잘 보여준다.
책의 역자인 윤용욱은 17세기 스페인 희곡을 전공한 학자로, 21장 전체가 대화로 이뤄진 원래 소설을 발췌 번역하는 과정에서 희곡의 형태로 각색했다. 그러나 각색은 원문의 대화를 오롯이 살리면서 반복되는 부분을 덜어내고, 여러 부분으로 나눠진 말을 하나로 합치는 수준에서 이뤄졌다. 인물의 행동까지 말로 설명되었던 원문을 동작을 지시하는 지문으로 바꾸는 일, 내용과 내용을 이어지는 줄거리에 덧붙여 독자들에게 작품을 ‘읽어 주는’일에 공을 기울였다.

잘 생긴 귀족 청년인 칼리스토는 사냥을 하던 중에 우연히 만난 명문가의 아가씨 멜리베아에게 사랑을 느낀다. 그러나 도도한 멜리베아의 태도로 인해 칼리스토는 혼자서 사랑의 열병을 앓게 되고, 그 모습을 본 하인 셈프로니오가 유명한 뚜쟁이 셀레스티나를 소개해 주면서 사건이 시작된다. 셈프로니오와 셀레스티나는 칼리스토와 멜리베아를 연결시켜 줌으로써 한몫 챙기려는 속셈이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파르메노, 엘레시아, 아우레사 등이 금전이나 애정 문제 등의 이해관계로 얽혀든다. 거의 모든 등장인물들이 죽거나 불행해지는 결말은 다소 교훈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종교나 신분제도, 가부장제 사회에서 억눌려 있던 인간들의 욕망이 터져 나오려 하는 징후가 느껴진다. 인문주의의 발흥을 예고하는 작품이다.

원래 처음 출판할 당시 이 작품의 제목은 ≪칼리스토와 멜리베아의 희비극(Tragicomedia de Calisto y Melibea)≫이었지만, 이후 작품 해석에서 셀레스티나라는 인물의 역할을 더 커지면서 현재는 ≪라 셀레스티나(La Celestian)≫라는 이름으로 통용된다.



저자 소개

페르난도 데 로하스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던 시기의 스페인 작가다. 1470년 톨레도주의 라 푸에블라 데 몬탈반에서 가톨릭으로 개종한 유대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당시 스페인 당국은 이단 심문소까지 설치해 가며 가톨릭을 강요했는데, 이 때문에 증조부 때 개종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페르난도 데 로하스의 집안은 비밀리에 유대교 의식을 계속 행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페르난도 데 로하스의 생애에 관해서는 알려진 것이 많지 않다. 1496년 살라망카 대학에서 법학사 학위를 받았으며 25세 되던 무렵에 그의 유일한 작품인 ≪라 셀레스티나≫를 집필한 것으로 추측된다. 1507년에 역시 가톨릭으로 개종한 유대계 집안의 딸인 레오노르 알바레스 데 몬탈반과 결혼했으며, 그녀와의 사이에서 일곱 명의 자식을 낳았다. 1541년 세상을 뜰 때까지 변호사 일을 했다.
그가 죽을 무렵 32쇄를 거듭할 정도로 큰 인기를 누린 ≪라 셀레스티나≫는 스페인 문학사에서 ≪돈키호테≫에 버금가는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이 작품은 귀족 명문가의 자식인 칼리스토와 여자 주인공인 멜리베아의 죽음을 불사한 사랑과, 이들의 두 하인, 그리고 간교한 늙은 뚜쟁이 셀레스티나를 중심축으로 전개되는데, 정신과 물질, 개인 가치와 사회 제도, 주인과 하인, 인간 존재와 그 본질 사이의 투쟁과 갈등이 당시 스페인 하층 문화를 배경으로 생생하고 화려하게 펼쳐진다. 이는 중세에서 근대로 전환되는 시기의 정신적 흐름과도 궤를 같이한다.

윤용욱
1989년 한국외국어대학교 스페인어학과를 졸업했다. 1993년 동 대학 스페인어학과 대학원 졸업 후 스페인 국립마드리드대학교(Universidad Complutense de Madrid)로 유학해서 2002년 17세기 스페인 연극에 대한 연구로 문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한국외대, 덕성여대, 전북대 등에 출강했고, 현재는 한국외대 스페인어과 및 스페인어통번역학과 강사로 있다. <셰익스피어의 <햄릿>과 로페 데 베가의 <복수 없는 처벌>의 비교 연구>, <‘국민연극’ 이전의 로페 연극에 대한 고찰>, <티르소 데 몰리나의 작품에 나타난 여성들과 문화적 개념으로서의 성 역할에 대한 부조리>, <‘환상적 진실’: 17세기 초 스페인 희극에 나타난 바로크적 변증법>, <로르카 비극의 비극성 연구> 외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저서로는 ≪로페 데 베가의 삶과 문학≫(한국외대 출판부)이 있다.

목차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해설
지은이에 대해
옮긴이에 대해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지식을만드는지식 원서발췌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