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감정 시대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정치/사회 ,   인문/사회/역사 인문

감정 시대

대여 90일 4,730
구매종이책 정가13,500
전자책 정가9,450(30%)
판매가9,450

혜택 기간: 04.01.(수)~04.30.(목)


책 소개

<감정 시대>

감정에 대해 본격적으로, 그리고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시간!

나의 이야기일 수도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지금 우리 사회에서 떠돌고 있는 감정들을 세밀하게 포착하여 보여주는 『감정 시대』. EBS 다큐프라임 제작팀은 현재 한국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을 찾아가 감정을 물었다. “지금 마음이 어떠세요?” 그들의 솔직한 마음 이야기를 들은 제작팀은 한 가지 놀라운 발견을 했다. 직업과 나이, 성별, 성격을 막론하고 사람들은 몇 가지 기본 감정을 지닌 채 살아가고 있었던 것이다.

이 책은 현재 한국 사회에 널리 퍼져 있는 지배적 감정에 주목하여 그 안쪽을 속속들이 들여다본 개인들의 속내 일기이자 이 시대의 쓸쓸한 현장 기록이다. 사회 속에서 구성원들은 비슷한 감정을 공유하고, 감정은 그 사회 자체를 규정하기도 한다. 한 치 앞도 알 수 없는 불안감과 갑에게 받은 모멸감, 노력해도 소용없다는 좌절감과 각자도생만이 살 길이 돼버린 고립감, 소중한 존재를 잃어버린 상실감과 지켜주지 못해 미안한 죄책감… 우리가 일상적으로 느끼는 기본 감정은 그 원인이 사회에 있었다.

지금 한국 사회에 있는 여러 감정들 가운데 EBS 다큐프라임 제작진들은 6가지 감정에 주목했다. 마음이 편하지 않고 초조한 느낌인 불안감과 업신여김과 깔봄을 당해서 수치스러운 느낌인 모멸감, 남과 사귀지 않거나 도움을 받지 못해 홀로 된 느낌을 주는 고립감, 뜻한 바가 이루어지지 않아 자신감을 잃은 좌절감, 무엇을 잃어버린 듯한 느낌의 상실감과 저지른 잘못이나 죄에 대하여 책임을 느끼거나 자책하는 마음인 죄책감. 현대 한국 사회를 살아가는 이들은 이 6가지 감정 중에서 하나 이상은 꼭 마음속에 품고 있다.

이처럼 부정적인 감정을 품은 사람들이 만들어가는 사회는 과연 건강할까? 이 책은 우리에게 묻는다. 이 감정들은 정말 이 사람들만의 몫이냐고. 정말 현대 한국 사회는 이 사람들이 겪고 있는 고통스러운 감정들에 대해서 아무런 책임이 없는 거냐고. 개인의 감정과 사회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그 모습을 더듬어가는 이 책을 통해 나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 나아가 시대적 감정을 알게 된다.

☞ 수상내역
- 제50회 휴스턴국제영화제 인터뷰 부문 대상
- 2016 가정의 달 대통령 표창


출판사 서평

내 마음이 다 타버렸다

우리를 지배하는 6가지 감정 이야기
당신의 감정은 언제나 옳다

기쁨, 슬픔, 즐거움, 우울, 후회, 불안, 절망…….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감정을 느끼며 살아간다. 기분이 좋아서 웃다가도 갑자기 짜증이 나기도 하고, 슬퍼서 우울하다가도 좋은 일이 생기면 다시 웃기도 한다. 내 속에서 일어나는 일이지만 스스로 조절할 수 없다. 감정은 자연스러운 마음의 상태지만, 이토록 변화무쌍하기에 우리는 감정을 공개적으로 드러내는 일은 좋지 않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하지만 감정 표현을 하지 않는 게 과연 좋은 일일까?

감정의 힘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강하다. 감정은 참는다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 마음 한구석 보이지 않는 곳에 숨어 있다. 그러다 단 하나의 계기만으로도 폭발해서 큰 반향을 일으킨다. 게다가 감정은 개인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다. 모든 사람들이 함께 느끼고 있는 감정, 사회적 감정이라는 것도 있다. 사회적 감정은 개인적 감정이 쌓여서 만들어진 것이다. 사회적 감정 역시 개인적 감정처럼 우리가 모르는 곳에 쌓여 가다가 어느 순간 하나의 사건을 계기로 폭발하듯 터져 나온다.

지금 한국 사회에는 이런 감정들이 여럿 있다. EBS 다큐프라임 [감정 시대] 제작진들은 그 중에서도 6가지 감정에 주목했다. 마음이 편하지 않고 초조한 느낌인 불안감과 업신여김과 깔봄을 당해서 수치스러운 느낌인 모멸감, 남과 사귀지 않거나 도움을 받지 못해 홀로 된 느낌을 주는 고립감, 뜻한 바가 이루어지지 않아 자신감을 잃은 좌절감, 무엇을 잃어버린 듯한 느낌의 상실감과 저지른 잘못이나 죄에 대하여 책임을 느끼거나 자책하는 마음인 죄책감. 현대 한국 사회를 살아가는 이들은 이 6가지 감정 중에서 하나 이상은 꼭 마음속에 품고 있다. 부정적인 감정을 품은 사람들이 만들어가는 사회는 과연 건강할까?

지금, 이 자리에서 그 감정들을 피부로 느끼며 살아가는 이들이 있다. 1997년 IMF 외환 위기가 닥치면서 많은 가정들이 붕괴되었고, 이때 생겨난 불안감은 더욱 심화되어 대물림되었다. 새벽 2시까지 대리 운전기사로 일하는 아버지 민의 씨와 그런 아버지를 바라보며 결혼도, 아이도 사치라고 느끼는 기우 씨의 모습은 사회의 불안감이 어느 정도인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물질만능주의에 찌든 사회의 어두운 모습은 마트 계산원이었던 수미 씨와 효숙 씨가 겪었던 모멸을 통해 알 수 있으며, 한국의 중년 가장들이 처한 고립감에 대해서는 어머니에게 ‘돈을 벌지 않는 자신은 대체 어떤 존재냐’며 원망의 말을 뱉었던 우성 씨의 이야기를 통해 가늠할 수 있다. 한편 2014년 발생한 세월호 사고는 상실감과 죄책감이라는 또 다른 부정적인 감정들을 만들어냈다. 우리 사회는 감정이라는 물살을 타고 심하게 흔들리고 있다.

나의 이야기일 수도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감정 시대]는 지금 우리 사회에서 떠돌고 있는 감정들을 세밀하게 포착하여 보여준다. 그리고 우리에게 묻는다. 이 감정들은 정말 이 사람들만의 몫이냐고. 정말 현대 한국 사회는 이 사람들이 겪고 있는 고통스러운 감정들에 대해서 아무런 책임이 없는 거냐고. [감정 시대]는 개인의 감정과 사회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그 모습을 더듬어가는 책이다.


저자 소개

저자 : EBS 감정 시대 제작팀

저자 EBS 감정 시대 제작팀:
김광호 피디 EBS [60분 부모], 다큐프라임 [아이의 밥상], [내 아이의 전쟁, 알레르기], [마더 쇼크], [파더 쇼크], [가족 쇼크] 등 우수한 육아,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연출했다. 자타 공인 부모 교육 전문가로, ‘부모 교육 특강’ 등의 활발한 강연 활동을 통해 대중들과 호흡하는 베테랑 피디다.

김훈석 피디 EBS [애니토피아], [책 읽어주는 여자 밑줄 긋는 남자], 인터뷰 다큐 [시대의 초상], 다큐프라임 [서울은 사랑할 것이 많다], [가족 쇼크] 등 다수의 교양 문화 프로그램과 다큐멘터리를 연출했다.

김미지 방송작가 KBS [추적 60분], [생로병사의 비밀], EBS 다큐프라임 [아이의 밥상], [마더 쇼크], [학교란 무엇인가], [가족 쇼크] 등을 구성하고 집필했다.

정명 방송작가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다큐프라임 [아파트 중독], [악기는 무엇으로 사는가], [왜 우리는 대학에 가는가], [감정 시대] 등을 구성하고 집필했다. 현재는 EBS [지식채널 e]를 제작하고 있다.

이현주 작가 이화여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서평지 [출판저널] 기자로 출판계에 입문했다. 책 관련 콘텐츠를 생산하거나 유통하는 일을 주로 하다가 세상만사가 다 궁금하고 재미있는 ‘오지라퍼’ 기질을 살려 푸른숲 출판사 등에서 출판 기획 및 편집자로 일했다. EBS 다큐멘터리를 책으로 엮은 [가족 쇼크]의 글을 썼고, 기획편집자로 책을 읽고 만든 경험을 담은 [읽는 삶, 만드는 삶]을 썼다.

목차

프롤로그 - 당신의 감정은 언제나 옳다ㆍ4

1부 불안의 시대
#고용 불안 #대물림 #비정규직 #일자리 #취업난

“결혼도 아이도 사치 같아요.”ㆍ14
“대기업에서 일했지만 지금은 대리 운전을 해요.”ㆍ17
너도 나도 불안한 현실, 희망은 있는가?ㆍ19
불안과 함께 살아간다는 것ㆍ29
여성 가장은 더욱 불안하다ㆍ38

2부 모멸의 시대
#감정노동 #갑질 #노동 인권 #고객만족 #서열화
“내가 잘못한 게 아닌데 왜 굽실거려야 하나요?”ㆍ42
우리는 서로에게 모멸감을 준다ㆍ44
누구나 노동하며 산다ㆍ54
우리가 감정의 주인이다ㆍ63
모멸의 다른 이름, 혐오ㆍ72

3부 고립의 시대
#가장 #폭주하는 노인들 #혼밥 혼술 #사회적 인간 #고독사

“당신의 마음은 어떠세요? 이 말이 진짜 부담스럽네요.”ㆍ76
우리는 모두 외롭다ㆍ76
혼자 살아간다는 것의 양면성ㆍ90
타인과 관계를 맺어야 하는 이유ㆍ96
고립은 개인의 선택인가ㆍ102

4부 좌절의 시대
#신자유주의 #번아웃증후군 #노력의 배신 #각자도생 #자존감

노력이 나를 배신할 때ㆍ106
매일매일 좌절하는 삶ㆍ108
좌절의 시대에 여성으로 살아간다는 것ㆍ116
감정을 꽁꽁 숨긴 채 계속 이렇게 살아도 괜찮을까?ㆍ122
우리는 모두 언젠가 헤어진다ㆍ160

5부 상실의 시대
#세월호 #생존자들의 이야기 #친구의 빈자리 #기억교실 #쉼표방

“친구를 잃은 사실에 대해서는 아무도 묻지 않아요.”ㆍ132
상실감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다ㆍ135
살아 있어서 더 아프다ㆍ143
감정을 온전히 대면하고 인정한다는 것ㆍ148

6부 죄책의 시대
#세월호 #우리 모두의 이야기 #타인의 고통 #윤리적 책임감 #미안해

살아남은 아이들은 그 순간을 후회한다ㆍ156
그들은 아무런 잘못도 하지 않았다ㆍ162
“사회적 시선은 이제 걱정하지 않아요.”ㆍ170
인간다움을 잃지 않기 위해ㆍ172
고통스러워도 윤리적 책임감ㆍ176

에필로그 - 감정 시대를 살아가는 법ㆍ178
“이거 나만 불편한가요?”ㆍ186


리뷰

구매자 별점

3.5

점수비율

  • 5
  • 4
  • 3
  • 2
  • 1

4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