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빌런의 공식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인문 ,   인문/사회/역사 예술/문화

빌런의 공식

어차피 작품은 캐릭터다 1 | 욕하면서 끌리는 마성의 악당 만들기
소장전자책 정가11,900
판매가11,900

빌런의 공식작품 소개

<빌런의 공식> “『빌런의 공식』에서 말하는 13단계를 천천히 따라가보라.
머릿속에만 존재하던 당신의 빌런이, 독창적이고 매력적인 모습으로 살아 있을 것이다.”
_만화가 네온비 강력 추천

★‘작가를 위한 사전 시리즈’ 안젤라 애커만 강력 추천 ‘어차피 작품은 캐릭터다’ 시리즈 1권
★베스트셀러 판타지 시리즈 작가, 작가들의 글쓰기 선생님 사샤 블랙의 캐릭터 빌딩 꿀팁
★‘남들과는 다르게’ ‘누구보다 빠르게’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빌런의 공식

『빌런의 공식』은 이야기를 완성하는 숨은 동력, 거부할 수 없는 매력으로 서사와 주인공을 ‘제대로 굴려주는’ 빌런 만드는 법을 13단계에 걸쳐 알려주는 캐릭터 설정 작법서다. 작가를 위한 사전 시리즈 저자인 안젤라 애커만이 극찬한 ‘어차피 작품은 캐릭터다’ 시리즈의 첫 번째 책으로 빌런, 히어로, 사이드 캐릭터 중 빌런을 다룬다.
이야기의 중심에 캐릭터가 있다면, 진짜로 재미있고 몰입감 있는 이야기의 핵심은 빌런이다. 이야기의 판을 짜고 갈등을 만들며 주인공을 각성하게 해서 클라이맥스로 끌고 가는 것은 결국 빌런이기 때문이다. 서사 탄탄하고 배경도 참신하며 복선도 꽤 심었고 메인 캐릭터들의 캐릭터 아크도 나무랄 데 없는데 내 이야기가 영 관심을 못 받고 있다면, 문제는 빌런일 가능성이 크다. 어둠이 깊을수록 빛도 밝은 법인데, 많은 작가가 빛을 밝히는 데만 골몰하느라 균형을 잃고 한계에 부딪히곤 한다. 제대로 조형된 빌런은 그 한계를 부수고 작가의 개성과 이야기의 매력을 찾아준다.
『빌런의 공식』은 처음 글을 쓰는 작가부터 슬럼프나 자기복제에 빠져 반전의 계기가 필요한 작가들까지, 새로운 빌런이 필요한 모든 이를 위한 책이다. 빌런의 캐릭터 빌딩에 필요한 핵심 요소들을 단계별로 친숙한 예시를 동원해 쉽고 유쾌하게 설명한다. 빌런의 기초부터 빌런 설정에서 절대 놓쳐서는 안 될 요소, 빌런의 캐릭터 아크는 만드는 법, 빌런의 정신 질환, 클리셰와 트롭의 차이까지 빌런 만들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이 책의 장점은 단순히 빌런을 만드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내 작품과 딱 맞아떨어지는 빌런 개발법을 알려준다는 데 있다. 조커는 역대급 악당이지만 만약 그가 슈퍼맨 세계관에 있었다면 그렇게 파괴적인 힘을 낼 수 있었을까? 볼드모트는 프로도가 아니라 해리 포터의 맞수였기 때문에 존재감을 과시할 수 있었고, 로키와 헬라는 토르의 반대 항이었기 때문에 매력을 뿜어낼 수 있었다. 이 책은 빌런이 소설의 주제와 어떻게 어우러져야 하며, 주인공과의 대립은 어떻게 전개되어야 하는지 등 스토리 안에서 플롯 요소로서 기능하는 빌런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캐릭터 창작은 처음이라 어디서부터 글을 써야 할지 모른다고 해도 문제없다. 저자가 제시하는 스텝에 따라 한 단계 한 단계 밟아나가다 보면, 어느새 마법처럼 캐릭터가 완성되는 유레카의 순간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출판사 서평

작가를 위한 캐릭터 강화 매뉴얼
‘어작캐(어차피 작품은 캐릭터다)’ 시리즈 빌런 편

정신없이 페이지가 넘어가는 소설의 비밀은 무엇일까? 독자에게 강렬한 몰입과 공감을 끌어내고, 책을 덮을 수 없게 만드는 작품의 비결은 뭘까? 이야기를 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져봤을 고민이다. 베스트셀러 소설가이자 작가들에게 글쓰기를 가르치는 선생님인 사샤 블랙은 ‘탄탄한 캐릭터’에 그 비결이 있다고 말한다. 수많은 팬을 거느린 판타지 시리즈 소설의 작가이며, 10여 권이 넘는 작법서를 쓴 저자는 프로 작가의 오랜 경력을 바탕으로 작가들을 위한 체계적인 캐릭터 창작법을 고안했다. 영미권 작가 지망생들과 현직 작가들에게 실용적이고 체계적인 책으로 입소문이 번져 필독서로 자리한 ‘어작캐(어차피 작품은 캐릭터다) 시리즈’다. 『빌런의 공식』 『히어로의 공식』 『사이드 캐릭터의 공식』(근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로 대립하면서도 보완하는 존재인 빌런과 히어로에 관한 두 책이 이번에 동시 출간되었다. 『빌런의 공식』은 시리즈의 첫 번째 책으로, 히어로와 함께 작품을 끌고 가는 양대 산맥 중 하나인 빌런 만들기를 다룬다.

악마는 디테일에 있고,
이야기의 재미는 악당이 책임진다.
내 이야기를 구원할, 지옥에서 올라온 빌런을 창조하라!

우리는 본능적으로 주인공을 사랑하게 된다. 그것은 독자의 본능이자 작가의 본능이다. 하지만 우리가 주인공과 사랑에 빠지는 순간, 은막 뒤에서 그 상황을 세팅하는 존재가 있다. 바로 빌런이다. 빌런은 주인공을 고뇌하게 하고, 갈등과 위기에 빠뜨린 뒤 각성하게 만드는 존재다. 그래서 빌런이 힘이 없으면 이야기 자체가 밋밋하고 종국에는 주인공까지도 매력이 없어진다.
하지만 빌런을 제대로 만들기는 쉽지 않다. 글쓰기에 돌입한 작가에게는 빌런을 조형할 시간도, 이야기 속에서 빌런을 소개하고 활동하게 만들 시간도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주인공(히어로)의 관점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만든 빌런의 매력 포인트도 어느새 깎여나가기 일쑤다.
『빌런의 공식』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베스트셀러 소설과 영화, 드라마 등의 예시를 동원해 매력적이면서 활용도 높은 빌런을 효율적으로 구성하는 법을 소개한다. 독자를 두려움에 떨게 하면서도 설레게 하는, 매력 만점 빌런을 만드는 데 필요한 공식이 생각보다 간단하다. 이 책의 13단계를 그대로 밟아나가기만 하면, 납작하고 평면적이던 클리셰덩어리가 어느 순간 진짜로 있을 것 같은 역대급 빌런으로 되살아날 것이다.

‘사람을 잘 아는 사람이 좋은 캐릭터를 만든다’
심리학 전공자의 캐릭터 설계 조언

소설 속 인물을 잘 만들려면 현실의 인간을 기반으로 독자가 공감할 만한 감정을 끌어내야 한다. 그래서 작가는 인간의 심리에 통달할수록 유리하다. 사샤 블랙은 캐릭터의 행동과 심리, 인물 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탁월한 통찰력을 보여주는데, 특히 ‘빌런의 정신 질환(10장)’은 심리학 전공자로서 저자의 저력이 빛나는 부분이다.
사이코패스 연쇄 살인마, 지킬 박사와 하이드 같은 다중인격자, 조현병(정신분열증)에 시달리는 가정 파괴자, 사랑을 갈구하다가 갑자기 증오심을 불태우는 악녀, 강박장애에 시달리는 통제광 등 빌런 캐릭터에는 정신병과 정신 질환이 자주 사용된다. 만약 정신 질환 있는 캐릭터를 만들고 싶다면, 이 장을 꼭 읽어보길 권한다. 각종 정신 질환에 대한 설명부터 양성 징후와 음성 징후, 작가가 주의해야 할 점, 소설과 영화 예시까지 작가에게 꼭 필요한 정보들을 활용하기 좋게 설명해놓았다.

『빌런의 공식』 100% 활용법

이 책은 빌런과 프로타고니스트의 차이를 설명하는 1단계로 시작해 빌런의 성격, 심리, 캐릭터 아크 등으로 캐릭터를 업그레이드하는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필요하다면 ‘빌런의 원형(6단계)’, ‘반영웅의 모든 것(7단계)’ 등 원하는 장을 골라 읽어도 되지만, 순서대로 읽을 때 가장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아직 캐릭터 창작에 능숙하지 않은 도전 단계의 작가들이라면 빌런의 동기 설정법, 빌런과 히어로의 성격 대비법 등 탄탄한 기본기를 쌓을 수 있을 것이다. 초반에 설정한 캐릭터의 어떤 요소가 나중에 스토리 전개에 도움이 되지 않거나 자기부정으로 귀결되어 ‘캐붕’을 일으키는 일을 피하려면 무엇보다 기초를 잘 쌓아야 한다.
각 장의 끝에는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치트키처럼 활용할 수 있도록 1~2페이지의 요약본이 실려 있다. 한눈에 그 장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정리해놓았으니, 유용하게 활용하기를 바란다. 해당 장을 읽은 다음 내게 꼭 필요한 내용을 체크하는 용도로 써도 좋다.
더불어 각 단계의 내용을 확실히 이해했는지 점검하고, 내 작품에 바로 대입해 글을 써볼 수 있도록 ‘생각해볼 질문’을 수록했다. 이야기와 캐릭터를 구체적으로 형상화하는 데 도움이 될 질문만을 엄선했으니, 차근차근 답을 채워간다면 작가로서 늘 쓰고 싶던 이야기, 꿈꾸던 캐릭터를 만드는 데 성큼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책의 끝에는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마다 참고할 수 있는 충실한 부록을 실었다. ‘소설과 영화 속 빌런 목록’과 ‘반영웅 목록’은 내 캐릭터의 모범, 혹은 반면교사가 될 만한 유명하고 특색 강한 캐릭터 리스트다. ‘캐릭터 성격․특징 목록’, ‘가치 목록’, ‘영혼의 상처 목록’을 활용하면 한 끗 차이로 매력이 확 사는 신선한 캐릭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저자 프로필

사샤 블랙 Sacha Black

2023.08.16.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베스트셀러 소설가이자 작가들의 글쓰기 선생님. 다양한 작가들을 초대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소설 작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반항적인 작가들을 위한 팟캐스트(The Rebel Author Podcast)’를 운영한다. 임상심리학자가 되고자 대학교와 대학원에서 심리학을 공부했으나 글쓰기를 더 좋아해 결국 소설가가 되었다.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오른 영어덜트 판타지 소설 『에덴 이스트EDEN EAST』 시리즈와 10여 권이 넘는 작법서를 썼다. 글을 쓰지 않을 때는 지나치게 큰 소리로 웃거나 곰팡내 나는 오래된 책 냄새를 맡거나 LP 레코드를 사 모은다.


저자 소개

지은이_사샤 블랙(Sacha Black)
베스트셀러 소설가이자 작가들의 글쓰기 선생님. 다양한 작가들을 초대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소설 작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반항적인 작가들을 위한 팟캐스트(The Rebel Author Podcast)’를 운영한다. 임상심리학자가 되고자 대학교와 대학원에서 심리학을 공부했으나 글쓰기를 더 좋아해 결국 소설가가 되었다.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오른 영어덜트 판타지 소설 『에덴 이스트EDEN EAST』 시리즈와 10여 권이 넘는 작법서를 썼다. 글을 쓰지 않을 때는 지나치게 큰 소리로 웃거나 곰팡내 나는 오래된 책 냄새를 맡거나 LP 레코드를 사 모은다.

목차

들어가며_작가야, 중요한 건 빌런이야!

Step 1_빌런을 만들 거라면
Step 2_매력적인 빌런의 성격과 특성
Step 3_빌런의 악행엔 이유가 있다
Step 4_빌런의 심리와 캐릭터 아크
Step 5_놓쳐선 안 될 빌런의 핵심 요소
Step 6_빌런의 원형: 9가지 그림자
Step 7_반영웅의 모든 것
Step 8_클리셰를 피하라
Step 9_빌런과 공포의 상관관계
Step 10_빌런의 정신 질환
Step 11_갈등과 클라이맥스
Step 12_네버 해피 엔딩: 빌런의 최후
Step 13_빌런을 소개하는 가장 완벽한 방법

마무리하며
감사의 말
부록_소설과 영화 속 빌런 목록 │ 반영웅 목록 │ 캐릭터 성격·특징 목록 │ 가치 목록 │ 영혼의 상처 목록
추천 도서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5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