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바이러스를 실험실에서 만들 수 있을까? 상세페이지

어린이/청소년 청소년 ,   과학 자연과학

바이러스를 실험실에서 만들 수 있을까?

질문하는 과학 06
소장종이책 정가13,000
전자책 정가30%9,100
판매가9,100

바이러스를 실험실에서 만들 수 있을까?작품 소개

<바이러스를 실험실에서 만들 수 있을까?>

순식간에 전 세계를 마비시킨 바이러스
만약 인간이 바이러스를 없앤다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바이러스는 어떻게 생겨났을까? / 포유동물의 태반을 만드는 바이러스도 있다고?
사스, 메르스, 코로나19의 차이점은? / 어떤 바이러스가 암을 일으킬까?
T세포는 어떻게 바이러스를 무찌를까? / ‘사이토카인 폭풍’은 무엇일까?

『바이러스를 실험실에서 만들 수 있을까?』는 오랜 세월 인류와 함께해 온 바이러스를 40개의 테마로 구성한 청소년용 과학책이다. 바이러스의 탄생부터 바이러스와 비슷한 것들, 여러 가지 신기한 바이러스,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등 바이러스 관련 정보를 알차게 배울 수 있다. 그뿐 아니라 백신과 면역계의 기본 원리까지 다루며, 인간과 환경이 공존하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바람직한 기준을 제시한다. 바이러스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지금, 철저하고 객관적으로 증명된 과학적 사실을 기반으로 쓰인 이 책이 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질문하는 과학] 시리즈 6권


출판사 서평

▶ 코로나바이러스 완전정복!
코로나19바이러스와 더불어 살아가면서 우리 모두는 바이러스에 지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왜 생겼는지, 효과적으로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백신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어떤 백신이 더 좋은지, 이 사태는 언제 종식이 될 수 있는지 등등 궁금한 게 한두 가지가 아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방송이나 신문을 통해 정보를 얻는데, 언론에는 부정확한 정보들이 난무하고, 가짜뉴스도 판을 치는 현실이다. 그래서 정확하고 좋은 정보를 찾아서 보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고 힘도 든다. 이 책에는 코로나19바이러스와 관련된 궁금증을 쉽고 명쾌하게 해결해 주는 알찬 정보가 가득하다.

▶ 바이러스는 생명체의 진화와 멸종을 모두 조절할 수 있는 양날의 칼!
우리의 일상을 마비시키는 지긋지긋한 코로나19바이러스 때문에, 바이러스는 모두 죽여 없애 버리고 싶은 심정이 들기도 한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바이러스가 인간을 만들었다는 뜻밖의 정보를 전한다. 태반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시틴’이 바이러스 유전자에 의해 만들어지므로, 바이러스가 우리 조상을 감염시키지 못했으면 포유류도 지구상에 존재하지 못했을 거라고 이야기한다. 바이러스는 고마운 존재일까? 게다가 인류가 한순간에 바이러스를 없애도, 바이러스는 끊임없이 생명체의 세포 안에서 튀어나오게 될 것이고, 정말로 유전자의 흔적까지도 모두 제거하게 된다면 미래에 살아남을 수 있는 생명체는 하나도 없을 것이라 말한다. 결국 우리는 바이러스와 함께 살아가야 하기에 바이러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 한다.

▶ 기본적인 생명 과학 지식부터 최신 연구 동향을 반영한 전문적인 내용까지!
바이러스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으며, 하늘에서 폭우처럼 쏟아지지만 대부분 인체에 무해하다. 그러나 독감, 에이즈, 자궁경부암, 소두증, 간염, 뎅기열 등 여러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도 있기에 정확한 지식을 갖추어야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다. 이 책에는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뿐 아니라 백신과 면역계의 기본 원리까지 다루고 있어 꼭 필요한 의학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바이러스가 우리와 같은 숙주 생물에게 감염되는 원리와 바이러스의 복제 기전, 전파 경로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나라 RNA 백신, 바이러스 벡터를 이용한 유전자 치료 등 최신 연구 동향까지 반영하였다.

▶ 코믹하고 탁월한 비유가 돋보이는 매끄러운 글
과학을 포기하는 학생들이 많다. 어려운 과학 수업 때문에 일상생활에서도 꼭 필요한 과학의 세계에 제대로 들어가 보지도 못하고 발길을 돌린다. 사실 과학 지식을 전달하는 글은 쉽게 쓰기가 어렵다. 아무리 찬찬히 설명해도 개념이 어렵기 때문에 독자가 글의 흐름을 따라가는 게 힘들고, 겨우겨우 읽어도 금방 잊어버리게 된다. 이 책은 다양한 ‘비유’를 사용하여 과학 지식을 재밌게 전달한다. 장편 소설과 번역 소설, 미니멀 라이프, 머리핀, 고깃국 위의 기름방울, 닭곰탕 국물 등 코믹한 비유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오래 기억에 남게 한다.

▶ 머릿속에 쏙 들어오는 전문가의 정보 그림
청소년 과학책의 삽화들이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기 어려운 이유는, 미술을 전공한 일러스트레이터가 글 내용을 제대로 파악해서 그림으로 구현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정보 전달에서 벗어나 흥미 위주의 그림을 많이 그리기도 하고, 때로는 오류가 담긴 그림들이 세상에 나오기도 한다. 이 책은 저자인 한양대학교 생명과학과 신인철 교수가 그림도 직접 그렸다. 오랫동안 만화를 강의에 사용하는 독특한 강의법으로 한양대학교에서 베스트 티처, 강의우수교수상도 수상한 바 있는 저자이기에 그림에 탄탄한 노하우를 갖고 있다. 자신감 있고,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코믹한 그림들을 통해 독자들은 바이러스의 세계에 빠져 들게 될 것이다.

▶ 바이러스 히어로가 등장하는 연재 칸 만화
지구의 무해한 바이러스들이 ‘바이러스 레벨 업 나노봇’ 때문에 강력한 악성 바이러스로 변해 버렸다. 지구상의 모든 생물들은 대량 멸종의 위기에 처하게 되었고, 심지어 국제 감염병 연구소의 연구원들마저 악성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 지구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가? 총 4회 연재로 구성되어 있는 <바이러스 맨> 칸 만화는 너무 재미있어 다음 회가 기대된다. 이 책의 저자는 1999년부터 현재까지 과학자들의 생활을 다룬 웹툰 <포닭 블루스/ 조교수 블루스>를 연재하고 있으며, 책으로도 펴냈다. 대학에서 생명과학을 가르치는 교수이지만, 만화를 너무 사랑하는 만화가이기도 하다.


저자 소개

신인철 글 그림
카이스트에서 공부하고 미국 반더빌트 대학교에서 연구한 후 현재 한양대학교 생명과학과에서 연구와 강의를 하고 있다. 세부 전공 분야는 암세포 생물학으로 난치병 암의 치료용 타깃 분자를 발굴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만화를 강의에 사용하는 독특한 강의법으로 한양대학교에서 베스트 티처, 강의우수교수상을 여러 차례 받았다. 1999년부터 현재까지 과학자들의 생활을 다룬 웹툰 「포닭블루스/조교수블루스」를 연재하고 있고, 고급 과학 지식을 카툰으로 풀어 낸 『Cartoon College』 시리즈와 고등학교 커리큘럼에 맞춘 『Catoon Highschool』 시리즈, 생명 과학의 신비를 코믹하게 드러낸 『세포 짠 DNA 쏙 북적북적 생명 과학 수업』을 직접 그리고 썼다.

목차

1장 바이러스의 탄생
1. 바이러스는 생물일까? 무생물일까?
2. 바이러스는 우주의 별보다 많다고?
3. 바이러스는 도대체 어떻게 생겨났을까?
4. ‘종간 점프’로 새로운 바이러스가 생겨난다고?
5. 바이러스를 실험실에서 만들 수 있을까?
바이러스 맨 1회

2장 바이러스와 비슷한 것들
6. 엘리베이터에 붙어 있는 항균 필름의 효과는?
7. 미니멀 라이프를 추구하는 박테리아도 있다고?
8. 광우병을 일으키는 프라이온도 바이러스일까?
9. ‘바이로이드’란 무엇일까?
바이러스 맨 2회

3장 여러 가지 신기한 바이러스
10. 바이러스는 다양한 식성을 가지고 있다고?
11. 거인 바이러스도 있다고?
12. 포유동물의 태반을 만드는 바이러스도 있다고?
13. 정20면체 바이러스가 있다고?
14. 코로나19 왕관이 하는 일은?
15. 한탄 바이러스를 발견한 한국인 과학자는?
바이러스 맨 3회

4장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16. 몸에 사마귀는 왜 생길까?
17. 어떤 바이러스가 암을 일으킬까?
18. 독감 바이러스는 변신의 귀재라고?
19. 사스, 메르스, 코로나19의 차이점은?
20. 머리를 작아지게 하는 바이러스가 있다고?
21. 간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몇 종류일까?
22. 사람도 조류 독감에 감염될까?
바이러스 맨 4회




5장 백신과 면역이 궁금해?
23. 계란을 이용해 독감 백신을 만든다고?
24. 에이즈는 어떻게 치료할까?
25. 사스는 왜 갑자기 사라졌을까?
26. 코로나19 백신의 원리는?
27. 변종 코로나19가 더 위험하다고?
28. 점막 면역으로 주사를 대신한다고?
29. B세포는 항체를 무궁무진하게 만든다고?
30. T세포는 어떻게 바이러스를 무찌를까?
31. 집단 면역으로 코로나19를 없앤다고?
32. ‘사이토카인 폭풍’이란 무엇일까?


6장 인간과 환경의 공존이 가능할까?
33. 바이러스 감염으로 좀비가 될 수 있을까?
34. 천연두가 다시 나타났다고?
35. 뎅기열이 우리나라까지 올까?
36. 바이러스를 잘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고?
37. 농사를 망치는 바이러스도 있다고?
38. 야생 동물과 ‘자연적 거리두기’를 해야 한다고?
39. 바이러스는 생태계에 꼭 있어야만 할까?
40. 코로나19와 같이 살아가야 한다고?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질문하는 과학 시리즈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