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의 미래는 어디까지 진화할 것인가?
디지털 혁명과 팬데믹이라는 거대한 물결 위에서도
인류가 존재하는 한 스포츠 산업은 영원하다!
이세돌과 알파고 대결 이후 스포츠 산업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졌는가? 골프선수 박세리는 인공지능 골퍼 엘드릭과 대결했고 탁구선수 티모 볼은 인공지능 탁구선수 아길러스와 대결했다. 스포츠용품 업체 나이키는 아마존 납품을 중단하고 자체 디지털 공간을 마련해 데이터를 모으며 고객이 누구인지 파악하기 시작했고 고객경험과 고객 커뮤니케이션 활동 강화에 나섰다. 이제 나이키는 IT 플랫폼 기업으로 변신하고 있다. 나이키뿐 아니라 다른 관련 스포츠 산업 기업들도 변화를 서두르고 있다.
물론 스포츠 산업에 코로나19는 분명 대재앙이었다. 대한민국 4대 프로 스포츠가 중단됐고 미국 4대 스포츠 리그와 유럽 5대 프로축구가 중단됐다. 올림픽 역사 124년 만에 처음으로 도쿄올림픽 연기가 됐다. 그야말로 핵겨울이 온 것만 같았다. 하지만 그러면서 스포츠에 새로운 변화들이 싹을 틔우고 꿈틀거리기 시작했다. 무관중 경기가 열렸고 랜선 응원이 생겼고 VR 생중계가 이루어졌다. 미국프로농구선수 스펜서 딘위디는 연봉을 NFT로 발행했고 KBO 포스트 시즌은 메타버스 생중계가 시작됐다. 그러면서 그동안 스포츠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던 기업들이 스포츠 산업에 뛰어들기 시작했다.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지고 있다. 모든 것이 변하고 있다. 인류가 존재하는 한 스포츠는 영원할 것이라는 명제만 빼고 말이다. 그럼 앞으로 팬데믹 이후 스포츠 산업은 어떻게 될 것인가?
이 책은 인류와 함께해온 스포츠의 역사를 이야기하면서 어떻게 스포츠가 산업으로 발전해오게 됐는지와 또 앞으로 어떻게 될지를 한 편의 드라마처럼 다루고 있다. 또한 스포츠를 둘러싼 다양한 사건을 다각도로 해석하고 재조명하고 있다. 스포츠 산업은 미디어 산업과 결합하고 또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결합하고 또 4차 산업혁명 기술과 결합해가며 끊임없이 진화해오고 있다. 그러한 스포츠 산업의 진화 이야기는 스포츠 선수들과 관련 산업 종사자들뿐 아니라 콘텐츠 산업 종사자들과 엔터테인먼트 종사자들에게도 많은 영감을 줄 것이다.
현대 스포츠의 탄생, 스포츠 산업의 구성과 작동 원리,
4차 산업혁명과 팬데믹이 가져온 파괴와 혁신에서 기회를 찾는다
이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은 인류가 ‘스포츠 엘도라도’를 쫓는 과정을 따라간다. 스포츠는 엘도라도라고 할 만큼 어마어마한 성장과 규모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이전까지만 해도 전 세계 스포츠 산업은 약 2,000조 원 규모였다. 미국 시장 규모만 해도 약 500조 원에 달했다. 미국 내 스포츠 산업의 규모는 자동차 산업의 2배, 영화 산업의 7배나 됐다. 2011~2015년까지 세계 스포츠 산업의 연평균 성장률은 3.7%나 됐다. 그야말로 황금알을 낳는 엘도라도였다. 스포츠가 엘도라도가 되는 과정이었던, 즉 현대 스포츠의 시작, 스포츠의 전파와 대중화 과정, 스포츠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면서 어떤 일들이 일어났는지 살펴보고 있다. 최초의 스포츠 마케팅 사례로 알려진 1852년 하버드 대 예일의 조정 경기부터 최신까지 스포츠 마케팅에서 중요한 사건을 선별해 소개해준다.
2장은 스포츠 산업의 세부 분야를 다루고 있다. 오늘날 스포츠 산업은 크게 스포츠 미디어, 스폰서십, 선수 매니지먼트, 스포츠 이벤트, 머천다이징 구분된다. ‘따로 또 함께’ 발전하고 있는 각 분야의 특징을 자세히 소개한다. 왜 스포츠와 미디어는 서로에게 호감을 느꼈는지부터 스포츠 기법이 어떻게 예능이나 영화나 숏폼 콘텐츠에서 차용되고 있는지도 소개한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TV 예능 프로그램인 ‘냉부해’는 전형적인 스포츠 포맷이다. 스포츠의 주요 특징인 경쟁, 승부, 규칙, 결과의 불확실성을 고스란히 담고 있기 때문이다. 스폰서십 판매를 효과적으로 또 전략적으로 하는 방법도 분석한다. 선수 매니지먼트에서는 테니스 스타 마리아 샤라포바와 피겨 스케이팅 스타 김연아의 사례를 가지고 알려준다. 스포츠 마케팅 전공자와 관계자에게 특히 도움이 될 것이다.
3장은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가 스포츠 현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코로나19가 스포츠 현장에 미친 영향을 관찰하고 앞으로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를 예측해보고 있다. 스포츠 산업은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받았고 두 자릿수 역성장을 기록했다. 그렇지만 그 기간에 스포츠 산업은 또 다른 도전과 혁신을 시작했다. 거대 자본 역시 기회를 읽고 스포츠 산업에 발을 들여놓고 있다. 새로운 시장을 두고 펼쳐지는 혁신과 파괴의 과정은 스포츠 산업 종사자뿐만 아니라 그 외 산업 종사자에게도 영감을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