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즉흥시인 상세페이지

즉흥시인작품 소개

<즉흥시인> 세계 메르헨문학 황금기를 연 안데르센 자전적 로망!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아름답고도 슬프게 펼쳐지다!
영원한 동화작가 안데르센의 청춘이야기!
한국 메르헨 문학의 샛별로 떠오른 박지은 명역!


‘추억을 남기면서 걷고, 모든 장소 하나하나에 그리움을 가지라. 그것은 타인에게서 빼앗지 않고서 당신이 누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겨울 도시의 심술궂은 밤, 그것은 순식간에 더없는 행복의 빛을 두르고서 당신 앞에 나타나, 슬프고 절망스러울 때, 다정한 어머니와 누이들처럼 당신의 곁에 다가와, 지난날의 수많은 행복으로 당신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리라.’

샛별 박지은은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즉흥시인>, 이 한권의 책을 옮기면서 너무너무 행복하다며 괴테의 시를 소리내어 읊으며 눈물을 짓고는 했습니다.

안데르센을 세상에 알린 첫 장편소설 <즉흥시인>!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나 어릴 때부터 온갖 시련과 좌절을 겪으면서도 문학에의 간절한 소망과 타고난 소질로 마침내 불멸의 동화작가로 우뚝 선 안데르센이 29세 나이로 쓴 <즉흥시인>. 그의 이름을 유럽 전역에 알린 출세작이다. 이탈리아의 아름다운 풍광을 배경으로 젊은 즉흥시인과 아름다운 여배우의 불행한 사랑을 서정적으로 그려낸 작품으로, 청년 안데르센의 자전적 색채가 짙게 투영된 청춘소설이기도 하다.
안데르센은 평생 독신으로 살았다. 사람을 사귀는 데 서툴렀고, 큰 코와 작은 눈의 못생긴 키다리였던 안데르센은 평생 이루어질 수 없는 짝사랑으로 끊임없이 애를 태웠다. 그의 평생의 후원자였던 요나스 콜린의 둘째딸 루이사를 사랑했던 안데르센은 다른 남자와 약혼한 그녀를 잊기 위해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를 두루 여행하면서 에세이와 일기를 썼고, 특히 이탈리아의 빼어난 자연과 풍물에 깊이 매혹되어 <즉흥시인>을 집필하기에 이르렀다.
연애이야기와 기행문을 버무린 이 소설은 주인공의 출생을 이탈리아로 설정하고, 그의 눈을 통해 관광객과 다른 시점에서 남국의 아름다운 풍물을 빼어나게 그려냈다. 또한 주인공이 걷게 되는 슬픈 운명의 편력 그 여로를 작가의 인생여정과 오버럽해서 설정했다. 주인공의 가난한 어린 시절, 연극무대에 즉흥시인으로 데뷔한 이후 겪게 되는 좌절과 실패, 평생의 후원자가 되는 상류 귀족 가문과의 만남, 이들에 대한 애증과 반발, 불행한 연애 등은 오롯이 안데르센 자신의 인생을 반영하고 있다. 안데르센은 <즉흥시인>을 통해 자신의 유년기·청년기의 꿈과 상처를 이탈리아의 매혹적인 풍경에 녹여 한편의 서정적인 산문시로 승화시킨다.

살아 숨 쉬는 이탈리아의 가슴 설레는 풍광!
1835년에 출간된 안데르센의 <즉흥시인>은 출판사의 염려와 달리 뜻밖의 대성공을 거두었고, 특히 독일에서 커다란 주목을 받았다. 이 책 덕분에 안데르센은 유럽 전역에 이름을 떨치게 된다. 이 책이 발간된 지 3개월 뒤에는 불멸의 동화작가 안데르센의 세상에의 당당한 첫걸음을 알리는 처녀 메르헨을 출간하기에 이른다.
안데르센은 평생 해외여행을 29차례나 다닐 정도로 여행을 사랑했다. 여행은 그에게 영감의 원천이자 정신의 젊음을 회복시키는 강장제였다. 그의 작품들은 대부분 여행과 직간접적으로 결부되어 있으며, <즉흥시인> 또한 실연의 상처를 달래기 위해 떠났던 이탈리아 여행의 산물이었다. 안데르센은 <즉흥시인>을 쓰게 된 배경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내 영혼은 이탈리아의 자연, 이탈리아의 생활로 가득 찼다. 나의 과거 생활과 이탈리아에서 본 것들이 기묘하게도 하나로 녹아들어 그로부터 즉흥적으로 한 작품의 윤곽이 그려졌다.”
<즉흥시인>은 ‘이탈리아 안내 소설’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이탈리아의 명소와 아름다운 자연풍경을 생생하고 유려한 필치로 그려낸 것으로 유명하다. 순진하고 열정적인 주인공의 눈으로 묘사되는 이탈리아의 자연과 다채로운 생활상은 작품에 평화로운 온기와 생명의 고양감을 불어넣는다. 지중해의 숨결과 베수비오 화산의 열기가 그대로 전해지는 탁월한 청춘의 여로소설이라 할 것이다.

덴마크 메르헨 황금시대를 연 산문문학의 걸작!
<즉흥시인>은 안데르센의 또 다른 자서전이라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안데르센은 이 작품을 출간한 뒤 스스로 ‘소리 내어 울고 기뻐서 고함을 질렀다’고 한다. <즉흥시인>에는 그의 자서전 <내 생애 이야기>에서 다루지 않은 마음의 외침이 숨겨져 있다. 안데르센은 인간성에 대한 깊은 성찰이 담긴 아름다운 동화로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았지만, ‘한 편의 아름다운 이야기’로 자신을 써내려갔을 때, 그곳에 드러난 것은 모순투성이의 복잡한 인간성이었다.
셰익스피어, 마르크스와 더불어 세계에서 가장 많이 수많은 나라 말로 옮겨지는 불멸의 동화작가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즉흥시인>은 이러한 안데르센 문학이 동화에만 멈추어지지 않음을 증명한다. 또한, 서정성의 한 정점을 이루는 뛰어난 문체 미학, 자연과 풍물에 대한 열렬한 애정, 청춘의 꿈과 방황, 자아와 사회와의 갈등에 대한 문제의식 등 안데르센 특유의 개성이 잘 나타나 있는 이 작품은 안데르센 문학의 원류이자, 덴마크 문학의 황금기를 연 산문문학 걸작으로 세계의 청춘들에게 보내는 찬가로 평가받는다.


저자 프로필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Hans Christian Andersen

  • 국적 덴마크
  • 출생-사망 1805년 4월 2일 - 1875년 8월 4일
  • 경력 1867년 덴마크 오덴세 명예시민
  • 수상 1995년 기독교한국루터회 세계를 빛낸 10인의 루터란
    1846년 단네브로 훈장

2023.08.23.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Hans Christian Andersen)
덴마크의 동화작가이자 소설가. 어린이들을 위한 이야기들로 옛이야기나 요정 이야기가 대부분이었던 당시 유럽에 어린이를 위해 창작한 이야기로서 오늘날 ‘동화’라고 부르는 어린이문학의 꽃을 피우게 한 ‘동화의 아버지’라고 일컬어진다. 안데르센은 1835년부터 본격적인 동화 창작에 들어가 1872년까지 총 160여 편의 동화를 썼으며,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인어 공주』, 『눈의 여왕』, 『성냥팔이 소녀』 등이 그의 작품이다. 안데르센은 사랑했던 여인들과 사랑을 이루지 못하고 평생을 독신으로 지내다가 70세의 나이로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생을 마쳤다.

역자 - 박지은
충남 공주에서 태어남.
세종대학교 영문학과 졸업.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학예술학과 졸업.
지은책 「사랑의 선물」 「엄마를 부탁해요」
옮긴책 칼릴 지브란 「예언자」 「사람의 아들 예수」 「눈물과 미소」

목차

제1부
1 바르베리니 광장의 추억
2 지하묘지와 성가대
3 아름다운 소녀와 첫 즉흥시
4 젠차노의 꽃축제
5 스페인 계단의 페포
6 달밤의 콜로세움
7 캄파니아 평야
8 물소
9 보르게세 궁전
10 단테의 《신곡》
11 내 친구 베르나르도
12 어린 수녀원장
13 유대인 거주구역
14 유대인 아가씨
15 무도회
16 사육제
17 오페라 여가수
18 별난 오페라
19 즉흥시
20 사육제 마지막 날
21 사랑의 가시밭길
22 친구와 사랑
23 아라코엘리 성당
24 아눈치아타의 과거
25 부활절
26 결투
27 절망의 도주
28 산적 소굴
29 나폴리로
30 집보기와 기도문
31 테라치나를 향해

제2부
1 폰티네를 지나 테라치나에
2 이트리, 가에타
3 나폴리의 귀부인
4 위대한 자연
5 고고학자 부인
6 절망의 편지
7 희망의 내일
8 헤르쿨라네움과 폼페이
9 베수비오
10 도박장
11 첫 무대
12 베수비오 산에 솟구치는 사랑의 불꽃
13 젊은 장교
14 은인과의 재회
15 충고
16 파에스툼의 소녀
17 아말피에서의 모험
18 회오리바람
19 환상의 동굴
20 조난
21 다시 로마로
22 달갑지 않은 교육
23 플라미니아
24 엘리자베타
25 도메니카 할머니
26 안녕, 로마여
27 풀비아 할멈
28 베네치아로
29 물의 도시 베네치아
30 폭풍의 바다
31 로사와 마리아
32 시든 장미와 백조
33 아눈치아타의 편지
34 베네치아에서 밀라노로
35 라라와 마리아
36 푸른 동굴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안데르센 연보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동서 월드북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