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나로 거듭나기 위한 가장 오래된 지혜의 보고
고전문헌학자 배철현이 성찰의 언어로 안내하는 『배철현의 요가수트라 강독 1 - 삼매』
『요가수트라』는 인류의 가장 오래된 마음 수련 방법인 요가의 요체를 체계적으로 설명한 경전이다. 『요가수트라』는 「삼매품」, 「수련품」, 「현현품」, 「독존품」의 4개 장, 총 195행의 경구로 이루어져 있다. 국내에서 유일한 고전문헌학자 배철현은 제1장 「삼매품」 51개 경구에 대해 해석과 풀이를 먼저 소개한다.
이 책은 인도철학의 관점에서만 집중한 기존의 『요가수트라』 해설서와는 그 궤를 달리한다. 고대 신화와 종교, 철학, 심리학, 언어학은 물론,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단테의 『신곡』 등 여러 고전과 함께 동서양의 인문학을 모두 아우르며, 『요가수트라』를 통해 인간 정신의 해방을 위한 자유의 길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요가수트라』를 기록한 문자인 데바나가리와 로마자로 표기된 산스크리트 단어의 어원 및 문법을 상세히 소개하여 산스크리트어 원전을 한 문장씩 깊이 있게 해설하는 것은 물론, 특히 셈족어와 인도-이란어 및 그리스어, 라틴어 등 고대 언어 전문가로서의 실력을 십분 발휘하여, 독자의 올바른 원전 이해를 돕고 있다.
「삼매품」의 51개 경구는 앞으로 전개될 『요가수트라』의 주제와 요가 수련의 핵심 개념을 담고 있다. 한 주 또는 하루에 한 구절씩 그 의미를 새기고 몸과 마음을 수련해보자. 나의 생각과 말,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장악하고 있는 집착에서 벗어나, 본연의 자기를 발견하고 영적인 자유를 얻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