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반동적 근대주의자 박정희 상세페이지

반동적 근대주의자 박정희작품 소개

<반동적 근대주의자 박정희> 이 책은 1990년대 중반 이후 한국 사회에 유행하고 있는 박정희 신드롬에 대한 비판적 인식에서 출발한다. 박정희 정권은 한편으로는 한국의 경제발전을 성공시킴으로써 민족적 자긍심을 높인 개발정권으로 평가받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1인 지배체제를 공고화한 독재정권으로 평가받는다.

일반적으로는 이 두 가지 측면을 분리해 어느 하나만을 과장하고 다른 측면을 무시하지만, 이 책에서는 양자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된 것으로 박정희 및 그 정권의 사고에서는 하나로 통일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박정희 정권의 사고가 19세기말 이해 독일의 반동적 근대화를 추동한 사고와 유사하다는 관점에서 필자는 '반동적 근대주의reactionary modernism''라 규정한다.

여기서 반동적 근대주의란 전통적/전근대적 사고와 근대의 기술이 기묘하게 결합된 측면을 지적한 것으로, 이를 규명하기 위해 박정희 정권의 정치관, 경제정책, 역사관 등을 면밀히 고찰하고, 이러한 것들이 모여 독재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전략으로 효과적으로 실용되었음을 간파한다.


이 책의 시리즈


출판사 서평

지난 90년대 중반 무렵부터 우리 사회에는 '박정희 신드롬'이 유행처럼 번졌다. 그 신드롬의 중앙에 자리잡고 있는 것은, 박정희가 한국의 경제발전을 성공시킴으로써 민족적 자긍심을 고양시킨 국가적 공로자라는 점과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1인 지배체제를 공고히 한 독재자라는 상반되는 평가이다. 이러한 양 측면을 분리하여 어느 한 면만을 과장하는 식의 평가가 일반적인 가운데 『반동적 근대주의자 박정희』는 박정희와 그 정권의 사고의 이면을 추적하면서 새로운 평가를 시도한다.

저자는 박정희 정권의 사고가 19세기 말 독일의 '반동적 근대화'를 이끈 사고와 유사하다고 보고, 이를 '반동적 근대주의reactionary modernism'라고 규정한다. 여기서 반동적 근대주의란 전통적/전근대적 사고와 근대의 기술이 기묘하게 결합된 측면을 지적한 것으로, 이를 규명하기 위해 박정희 정권의 정치관, 경제정책, 역사관 등을 면밀히 고찰하고, 이러한 것들이 모여 독재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전략으로 효과적으로 실용되었음을 간파한다.


저자 프로필

전재호

  • 학력 서강대학교 대학원 정치외교학과 박사
    서강대학교 대학원 정치외교학과 석사
    서강대학교 철학과 학사
  • 경력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연구교수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연구교수

2021.07.22.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1982년 서강대 철학과에 입학한 후 80년대 초반 학번이 그러하듯 학생운동에 참여했다. 1990년 서강대 대학원 정치외교학과에서 <마르크스의 리카도 노동가치론 비판>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고 1991년 같은 학과 대학원 박사 과정에 입학했다. 박사 과정 중에 베네딕트 앤더슨의 《상상의 공동체 : 민족주의의 기원과 전파에 대한 성찰Imagined Communities : Reflections on the Origin And Spread of Nationalism》에 매료되어 민족주의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1995년 하버드-옌칭 연구소의 방문연구원Visiting Fellow으로 선발되어 2년간 캠브리지에 체류하면서 하버드와 MIT의 학문 세계를 경험했다. 특히 민족주의에 대한 역사학, 인류학, 고고학 등 다양한 학문적 접근을 통해 학제적 연구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1998년 박사 학위 논문으로 박정희 체제의 민족주의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시도한 <박정희 체제의 민족주의 연구 : 담론과 정책을 중심으로>를 제출했다. 이후 학술진흥재단 박사후Post-doc 과정, 민주화보상심의위원회 전문위원, 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 연구교수를 지냈다. 현재 성균관대, 서강대, 연세대, 이화여대, 숙명여대 등 여러 학교에서 강의하면서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연구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그동안 한국 정치와 민족주의 분야를 중심으로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를 둘러싼 역사인식 갈등 연구 : 한국민족주의의 균열을 중심으로>, <세계화 시기 한국 재외동포정책의 변화와 쟁점, 그리고 대안 : 재외동포법과 이중국적을 중심으로>, <세계화 시대 한국의 정치적 정체성 변화 : 반공의식을 중심으로>, <Changes in the Korean Identity in the Globalization Era>, <91년 5월 투쟁과 한국민주주의 : 실패의 구조적 원인과 그 의미>, <민족주의와 역사의 이용 : 박정희 체제의 전통문화정책> 등의 논문을 발표했고, 대니얼 부어스틴의 《탐구자들Seekers》을 공역했다.


저자 소개

전재호는 1982년 서강대 철학과에 입학한 후 80년대 초반 학번이 그러하듯 학생운동에 참여했다. 1990년 서강대 대학원 정치외교학과에서 〈마르크스의 리카도 노동가치론 비판〉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고 1991년 같은 학과 대학원 박사 과정에 입학했다. 박사 과정 중에 베네딕트 앤더슨의 《상상의 공동체 : 민족주의의 기원과 전파에 대한 성찰Imagined Communities : Reflections on the Origin And Spread of Nationalism》에 매료되어 민족주의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1995년 하버드-옌칭 연구소의 방문연구원Visiting Fellow으로 선발되어 2년간 캠브리지에 체류하면서 하버드와 MIT의 학문 세계를 경험했다. 특히 민족주의에 대한 역사학, 인류학, 고고학 등 다양한 학문적 접근을 통해 학제적 연구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1998년 박사 학위 논문으로 박정희 체제의 민족주의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시도한 〈박정희 체제의 민족주의 연구 : 담론과 정책을 중심으로〉를 제출했다. 이후 학술진흥재단 박사후Post-doc 과정, 민주화보상심의위원회 전문위원, 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 연구교수를 지냈다. 현재 성균관대, 서강대, 연세대, 이화여대, 숙명여대 등 여러 학교에서 강의하면서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연구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그동안 한국 정치와 민족주의 분야를 중심으로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를 둘러싼 역사인식 갈등 연구 : 한국민족주의의 균열을 중심으로〉, 〈세계화 시기 한국 재외동포정책의 변화와 쟁점, 그리고 대안 : 재외동포법과 이중국적을 중심으로〉, 〈세계화 시대 한국의 정치적 정체성 변화 : 반공의식을 중심으로〉, 〈Changes in the Korean Identity in the Globalization Era〉, 〈91년 5월 투쟁과 한국민주주의 : 실패의 구조적 원인과 그 의미〉, 〈민족주의와 역사의 이용 : 박정희 체제의 전통문화정책〉 등의 논문을 발표했고, 대니얼 부어스틴의 《탐구자들Seekers》을 공역했다.

목차

1. 박정희는 민족주의자인가?
박정희에 대한 상반된 평가
민족주의란 무엇인가
결론

2. 박정희 정권의 반동적 근대화
민족적 민주주의와 한국적 민주주의 - 박정희의 정치관
민족 중흥과 조국 근대화 - 박정희의 경제정책
상무(尙武)정신과 영웅의 부활 - 박정희의 역사관

3. 박정희 신드롬 비판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