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매매춘과 페미니즘, 새로운 담론을 위하여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정치/사회

매매춘과 페미니즘, 새로운 담론을 위하여

소장종이책 정가4,900
전자책 정가7,200
판매가7,200

매매춘과 페미니즘, 새로운 담론을 위하여작품 소개

<매매춘과 페미니즘, 새로운 담론을 위하여> 이 책은 서구 페미니스트 매매춘 반대 이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여성 성의 규제와 매춘 여성의 억압의 역사를 고찰함으로써 매매춘을 둘러싼 해묵은 질문에 답을 준비한다.

저자는 공창제가 서구에서 19세기부터 20세기 초까지 매매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진행된 시도들 가운데 가장 위험한 발상이자 정책임을 주장한다. 또한 매매춘은 바람직하지 못한 것이므로 추방되어야 한다는 기존의 페미니스트 담론이 얼마나 편협한 것인가를 고찰한다.

이 책은 중요한 것은 공창제 도입의 여부가 아니라, 매매춘에 대한 우리의 위선적이고 적대적인 태도와 생각이 먼저 바뀌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의 시리즈


출판사 서평

시선의 통제, 제도의 통제
작년 김강자 전 서울경찰청 방범과장과 강지원 검사 간에 공창제 도입을 둘러싼 논란이 불거지면서 매매춘에 대한 초유의 관심이 불러일으켜졌다. 당시 한국패널리서치가 전국 성인 남녀 1,718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설문 조사를 벌인 결과 56.5%가 공창제 도입을 찬성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이러한 여론의 입장과 김강자 총경의 말대로 미성년과 노예 매춘을 줄이기 위해 공창제를 도입하는 것이 우리 현실에 필요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공창제가 매춘 여성으로 하여금 평생 매춘부로 불리게 하는 불합리한 결과를 낳을 수 있음을 혹시 간과하고 있지는 않은가? 그 점을 해결하지 못한 서구의 오욕의 매매춘 역사를 우리 또한 반복해야 하는가?《매매춘과 페미니즘, 새로운 담론을 위하여》는 서구 페미니스트 매매춘 반대 이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여성 성의 규제와 매춘 여성의 억압의 역사를 고찰함으로써 이러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 책은 공창제 도입의 여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매매춘에 대한 우리의 위선적이고 적대적인 태도와 생각이 우선 바뀌어야 함을 강조한다.

제도만으로 규제할 것인가, 우리의 가치관을 바꿀 것인가
저자는 공창제가 서구에서 19세기부터 20세기 초까지 매매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진행된 시도들 가운데 가장 위험한 발상이자 정책임을 주장하면서 남성 중심의 사유 체계를 개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페미니스트들이 매매춘에 대한 우리의 가치와 태도를 바꿀 수 있는 담론을 창출하기를 간곡하게 권한다. 사실 지금 우리는 완고하게 편협한 서구 중심의 사유 체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며 그것에서 자유로워지기를 간절히 원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매매춘은 바람직하지 못한 것이므로 추방되어야 한다는 기존의 페미니스트 담론이 얼마나 편협한 것인가를 고찰한다.

즉 정해진 논의 틀에서 벗어나 광범위하고 유연한 페미니스트 매매춘 이론이 정립되어야 할 시점임을 강조한다. 이와 관련해 저자는 건전한 매매춘 형성에 필요한 페미니스트 이론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매춘 여성들이 성병 감염에서 자유로울 수 있도록 남성 고객의 성기를 검사할 수 있는 권리, 남성 고객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 남성 고객의 폭력에 저항할 수 있는 의지와 능력 강조, 매춘 여성은 곧 성 노동자라는 개념 인식, 그리고 섹슈얼리티의 다양성 강조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페미니스트 매매춘 이론은 남녀 불평등을 창출하고 견고하게 만든 서구와 남성 중심의 사유 체계에 대한 거대한 도전이 될 것이다.


저자 프로필

이성숙

  • 국적 대한민국
  • 출생 1961년
  • 학력 서섹스 대학 영국여성사학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2021.07.22.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1961년 경남 창녕에서 태어났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학과를 졸업하고 영국으로 건너가 서섹스 대학에서 영국여성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영국은 그에게 이방인으로서의 관찰자적 자유로움과 규정된 억압적 이미지에서 벗어나 엄격한 ‘그 자신’이 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다. 가장 즐겨 찾았던 곳은 런던 중심에 있는 켄싱턴 파크였다. 이 공원은 다이애나 영국 황태자비가 평범한 사람들과 어울려 모자를 깊이 눌러쓰고, 전통적 억압적 관습에서 벗어나 마치 ‘그 자신’이 될 수 있기라도 하듯 롤러 블레이드를 즐기던 장소로 유명하다.
어느 날 이 공원에서 한 미혼모를 만나 친해졌다. 그녀를 통해 영국 정부가 1994년 당시 미혼모에게 주당 95파운드와 주거지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미혼모에 대한 우리의 사회적 태도와 현실은 어떠한가에 대해 의문이 생겼다. 또 당시 유럽에는 홀트아동복지원을 통해 수출되어 성장한 한국의 고아들이 많았다. 이러한 상황들을 접하면서 1980년대부터 고민해오던 계급 문제는 던져둔 채 새로운 고민에 휩싸이게 되었다. 그것은 민족, 젠더 그리고 섹슈얼리티 문제 등이었다. 그가 살고 있는 시대와 사회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 불가능한 것으로 여기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그는 그의 고민이 불필요한 것으로 여겨지는 사회와 시대를 꿈꾸며 노력하고 있다.
현재 한양대학교와 숙명여자대학교 등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여성민우회의 국제 네트워크 발전을 위해 국제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섹슈얼리티와 여성에 대한 빅토리아기의 담론 형성》에 담을 글을 준비하고 있는데, 이는 그동안 그가 준비해온 <영국 성병방지법과 매춘여성>, <영국 빅토리아기의 페미니스트 네트워크> <잭 더 리퍼: 여성은 왜 혼자 밤길을 다닐 수 없을까?>, <여성사 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의 논문에 나타난 젠더와 성의 역사에 대한 문제를 정리하는 작업이 될 것이다. 그 밖에도 페미니즘은 왜 섹슈얼리티에 관심이 많은지, 여성사란 과연 무엇인지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제국과 젠더와 섹슈얼리티의 상관 관계도 살펴보고 있다.


저자 소개

이성숙은 1961년 경남 창녕에서 태어났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학과를 졸업하고 영국으로 건너가 서섹스 대학에서 영국여성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영국은 그에게 이방인으로서의 관찰자적 자유로움과 규정된 억압적 이미지에서 벗어나 엄격한 ‘그 자신’이 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다. 가장 즐겨 찾았던 곳은 런던 중심에 있는 켄싱턴 파크였다. 이 공원은 다이애나 영국 황태자비가 평범한 사람들과 어울려 모자를 깊이 눌러쓰고, 전통적 억압적 관습에서 벗어나 마치 ‘그 자신’이 될 수 있기라도 하듯 롤러 블레이드를 즐기던 장소로 유명하다.
어느 날 이 공원에서 한 미혼모를 만나 친해졌다. 그녀를 통해 영국 정부가 1994년 당시 미혼모에게 주당 95파운드와 주거지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미혼모에 대한 우리의 사회적 태도와 현실은 어떠한가에 대해 의문이 생겼다. 또 당시 유럽에는 홀트아동복지원을 통해 수출되어 성장한 한국의 고아들이 많았다. 이러한 상황들을 접하면서 1980년대부터 고민해오던 계급 문제는 던져둔 채 새로운 고민에 휩싸이게 되었다. 그것은 민족, 젠더 그리고 섹슈얼리티 문제 등이었다. 그가 살고 있는 시대와 사회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 불가능한 것으로 여기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그는 그의 고민이 불필요한 것으로 여겨지는 사회와 시대를 꿈꾸며 노력하고 있다.
현재 한양대학교와 숙명여자대학교 등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여성민우회의 국제 네트워크 발전을 위해 국제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섹슈얼리티와 여성에 대한 빅토리아기의 담론 형성》에 담을 글을 준비하고 있는데, 이는 그동안 그가 준비해온 〈영국 성병방지법과 매춘여성〉, 〈영국 빅토리아기의 페미니스트 네트워크〉, 〈잭 더 리퍼: 여성은 왜 혼자 밤길을 다닐 수 없을까?〉, 〈여성사 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의 논문에 나타난 젠더와 성의 역사에 대한 문제를 정리하는 작업이 될 것이다. 그 밖에도 페미니즘은 왜 섹슈얼리티에 관심이 많은지, 여성사란 과연 무엇인지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제국과 젠더와 섹슈얼리티의 상관 관계도 살펴보고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제1장 매매춘이 어때서?

1. 전속 매춘과 프리랜스 매춘의 차이
2. 매춘 여성의 정치력은 가능한가

제2장 조세핀 버틀러와 매춘 여성

1. 매매춘과 도덕성
2. 온정주의 매춘

제3장 매매춘은 자본주의의 결과인가 원인인가

1. 자본주의 체제를 넘어선 매매춘
2. 매매춘의 근대성과 공창제
3. 강요된, 제한된 매춘의 역사

제4장 매매춘은 남녀 불평등의 상징인가

1. 매매춘의 정치

제5장 매매춘은 낭만적 사랑의 원죄인가

1. 친밀한 섹스
2. 로맨틱한 섹스
3. 경건한 섹스

제6장 페미니스트는 매매춘이 필요 없는 사회를 꿈꾼다

1. 매매춘, 추방이 가능한가
2. 매매춘이 사라진 사회는?

맺는 말 - 새로운 매매춘 담론을 찾아서

더 읽어야 할 자료들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