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긋나는 아이 VS 성장하는 아이, 핵심은 자존감이다!”
13년간 6만 명의 부모 교육과 상담 현장에서 발견한 현실밀착 사춘기 솔루션
★ 아이의 사춘기가 지나가기 전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
★ 몸·관계·공부 자존감을 키우는 5가지 전략!
★ 사춘기 자녀 부모가 가장 궁금해하는 Q&A 20개 수록!
『진작 아이한테 이렇게 했더라면』으로 부모와 아이의 본질적인 사랑 회복을 강조하며 몸 맞춤, 눈 맞춤, 마음 맞춤 육아를 널리 알린 안정희 저자가 이번에는 ‘사춘기 아이를 제대로 알고 잘 지내는 법’을 다룬 『사춘기 자존감 수업』을 출간했다.
13년간 부모 교육 전문가로 교육과 상담 현장에서 6만 명 이상의 부모와 아이들을 만난 저자는 가정 내 문제의 중심에는 언제나 ‘사춘기’라는 특정 시기가 있음을 발견했다. 표면적으로는 사춘기를 겪는 아이가 문제의 원인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정작 내부를 들여다보니 그 문제를 더 키우는 것은 사춘기에 대한 이해와 준비 없이 자녀를 대하는 부모의 행동임을 깨닫고, 사춘기에 대한 제대로 된 정보와 현명하게 헤쳐 나갈 수 있는 방안을 안내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
이 책에서 저자는 그동안의 현장 경험과 깨달음을 바탕으로 사춘기 아이의 올바른 성장에 꼭 필요한 요소로 ‘자존감’에 주목한다. 사춘기와 자존감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뇌 과학부터 실제 사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펙트럼 안에서 조목조목 짚는다. 그다음으로 몸, 감정, 머리에 대응하는 3가지 자존감인 ‘몸 자존감’, ‘관계 자존감’, ‘공부 자존감’을 키우는 실질적인 전략을 제시하고, 여기에 ‘부모 자존감’을 키우는 전략까지 더해 아이를 대하는 부모의 마음까지 돌볼 수 있도록 배려했다. 그뿐만 아니라 사춘기 아이의 부모가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들만을 모아 각 장 말미에 Q&A를 수록해 마치 눈앞에서 카운슬링을 받는 것처럼 고민과 걱정을 해소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사춘기 아이에게는 단단한 자존감을 형성하는 기회를, 부모에게는 아이의 든든한 지지대이자 어른으로서의 현명한 책임과 태도를 돌아보며 실천할 수 있는 동력을 가져다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