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보어가 들려주는 원자 모형 이야기 상세페이지

어린이/청소년 청소년

보어가 들려주는 원자 모형 이야기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033
소장종이책 정가9,700
전자책 정가38%6,000
판매가6,000

보어가 들려주는 원자 모형 이야기작품 소개

<보어가 들려주는 원자 모형 이야기> <추천평>

현대 과학은 20세기 초에 완성된 양자 물리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 양자 물리학은 원자보다 작은 세계를 이해할 수 있게 해 주었고,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물리학은 물론 화학, 생물학 등 모든 자연 과학이 크게 발전할 수 있었다. 원자보다 작은 세계를 알아 가는 과정을 소개한 이 책에는 양자 물리학이 등장하고 성립하는 과정에 대해서도 잘 설명되어 있다. 양자 물리학의 성립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던 보어로부터 양자 물리학과 원자 이야기를 듣는 것은 현대 과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은 물론 모든 사람들에게 큰 즐거움이 될 것이다.
수원대학교 물리학과 교수, 김충섭

이 책 속에는 보이지 않는 작은 세상을 알아내려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들어 있다. 이 글을 읽다 보면 원자 속의 세상을 밝혀내기 위해 동분서주하던 보어의 강의를 직접 듣는 것 같은 착각이 들게 된다. 이 책에는 원자의 모형이 변해 가는 과정과, 그런 과정을 통해 인류가 알아낸 원자의 구조에 대한 설명은 물론 원자의 구조를 밝혀 낸 사람들의 이야기까지 자세히 들어 있다. 세상에서 가장 작은 세계에 대해 관심과 호기심이 많은 학생들과 일반인에게 적극 추천할 만하다.
국민대학교 나노전자물리학과 교수, 조영석




■■■ 원자모형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9일 만에 이해한다.

뢴트겐은 금속에 음극선을 쏘아 넣었을 때 엑스선이 나온다는 것을 발견했지만, 베크렐은 우라늄을 가만히 놓아두었는데도 원자에서 감마선(방사선)이 나온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발견으로 원자가 물질을 이루는 가장 작은 알갱이인 줄 알고 있다가 원자가 더 쪼개질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그래서 원자에서 전자와 양성자, 감마선이 나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원자는 전자와 양성자로 구성되어 있음이 발견되었다.

에너지의 알갱이가 양자이고, 덩어리로 되어 있는 에너지를 다루는 물리학을 양자물리학이라 한다. 요즈음은 누구나 인터넷을 사용한다. 먼 곳의 정보도 쉽게 가져다 볼 수 있고, 동영상을 볼 수도 있는데 이런 것들을 가능케 하는 것이 전자들이다. 이는 우리가 양자물리학을 통해 전자들에게 일을 시키는 방법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 중의 하나가 레이저로, 전자들을 이용, 특정한 빛을 증폭시켜 강한 빛이 나오도록 만들었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건들은 눈에는 보이지 않는 작은 알갱이인 원자들로 구성된 물질로 이루어졌다. 보어는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이 세상에서 가장 작은 알갱이는 무엇일까? 과학자들은 어떻게 눈에도 안 보이는 작은 입자를 관찰할 수 있을까? 엑스선과 방사선의 발견으로 원자는 더 작게 쪼개질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 알려 준다.

■■■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각 수업마다 연관되는 교과연계표를 삽입하였다. 즉, 교과 공부에도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 각 수업마다 ‘만화로 본문 읽기’ 코너를 두어 각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하였다.
―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용어는 ‘과학자의 비밀노트’ 코너에서 보충 설명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 ‘과학자 소개 ․ 과학 연대표 ․ 체크, 핵심 내용 ․ 이슈, 현대 과학 ․ 찾아보기’로 구성된 부록을 제공하여 독자에게 본문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저자 프로필

곽영직

  • 국적 대한민국
  • 학력 켄터키대학교 대학원 물리학 박사
    서울대학교 물리학과 학사
  • 경력 수원대학교 물리학 교수
    수원대 자연과학대학장

2014.12.22.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곽영직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켄터키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5년부터 현재까지 수원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클라우지우스가 들려주는 엔트로피 이야기》《보어가 들려주는 원자 모형 이야기》《코페르니쿠스가 들려주는 지동설 이야기》《알기 쉬운 과학 이야기》《큰 인간 작은 우주》《원자보다 작은 세계 이야기》《물리학이 즐겁다》《자연 과학의 역사》《수학의 직관적 이해》《CD ROM과 함께 가는 별자리 여행》《태양계 여행》《별자리 따라 봄, 여름, 가을, 겨울》《왜 땅으로 떨어질까?》《데굴데굴 공을 밀어 봐》등 다수의 과학책이 있다.

목차

첫 번째 수업 물질과 원자
두 번째 수업 엑스선과 방사선 - 원자가 쪼개진다
세 번째 수업 전자와 양성자의 발견
네 번째 수업 톰슨의 원자 모형
다섯 번째 수업 러더퍼드의 원자 모형
여섯 번째 수업 플랑크의 양자 가설
일곱 번째 수업 보어의 원자 모형
여덟 번째 수업 양자 물리학의 등장
마지막 수업 양자 역학적 원자 모형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