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의 고전이요, 경건의 고전인 매튜헨리주석 시리즈. 매튜 헨리 주석은 설교자를 위한 책일 뿐 아니라 평신도들에게도 영적 성장과 큐티를 위해서 대단히 유용한 책이다. 수백만의 사람들이 이 주석을 사용해 왔으며, 시간의 시험을 이기고 오늘날에도 우뚝 서 있다. 이미 300년(1706년 첫 출간)이 지났으나, 주석학의 많은 발전에도 불구하고 영적이고 영원한 진리에 대한 이 책의 통찰력과 교훈들은 오늘날에도 그 가치를 헤아릴 수 없다.
작가 소개
지은이 ∥ 매튜 헨리 Matthew Henry, 1602-1714
성경 주석가. 영국국교회의 복음주의 목사였던 아버지가 통일령으로 성직에서 쫒겨난 직후 태어난 매튜 헨리는 학문을 좋아하는 소년으로 자랐으며, 1672년에 회심하였다. 1680년에는 신앙을 저버린 시대에 높은 학문을 유지해온, 런던 이슬링턴 대학에서 신학 교육을 받았다. 그 후에는 그레이 법학원에서 법률을 공부하였다. 국교회 목사가 되려 했으니, 개인적으로 장로교 목사 안수를 받으며 비국교도 목사가 되었다. 첫 목회지는 체스터(1687-1712)였으며 그 뒤에 런던의 해크니(1712-1714)로 옮겼다. 청교도들에게서 크게 영향을 받은 그는 성경 해설을 목회의 중심으로 삼았고, 날마다 4시 또는 5시에 일어나 시간을 최대한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1704년에는 『성경 주석』을 집필하기 시작하였으며 사도행전까지 탈고 한 뒤 1714년, 세상을 떠났다. 그의 사후 목회 동역자들이 그의 노트와 저서들을 참고하여 신약성경 주석을 완성하였다. 그 주석은 성경에 대한 자세하고 종종 대단히 영적인 해설 양식을 취하고 있으며, 그 양식은 그 이후의 복음주의적 목회의 형태를 결정하였다.
옮긴이 ∥ 김병하
역자는 연세대학교 행정학과(B.A.)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M.Div.)을 졸업하고 영국 셰필드대학 성서학과에서 석사과정(M.A.)을 졸업한 뒤 박사학위(Ph.D.)를 받았다. 학위를 마치고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교에서 구약학 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 영국에서 구약 사회 경제 윤리의 원리가 되는 성서적 희년 사상과 성서학 연구의 토대가 되는 중간기 문헌들인 외경, 위경 및 쿰란(Qumran) 문헌들에 대해서 연구중이다. 역서로는 WBC 주석시리즈인 시몬 드 브리스의 『열왕기상』, 홉스의 『열왕기하』가 있으며, 공역으로 데이빗 클라인스의 『포스트모더니즘과 이데올로기 성서비평』, 해돈 로빈슨의 『성경적인 설교와 설교자』등이 있다.
리뷰
0.0
구매자 별점
0명 평가
이 작품을 평가해 주세요!
건전한 리뷰 정착 및 양질의 리뷰를 위해 아래 해당하는 리뷰는 비공개 조치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속어나 타인을 비방하는 내용
특정 종교, 민족, 계층을 비방하는 내용
해당 작품의 줄거리나 리디 서비스 이용과 관련이 없는 내용
의미를 알 수 없는 내용
광고 및 반복적인 글을 게시하여 서비스 품질을 떨어트리는 내용
저작권상 문제의 소지가 있는 내용
다른 리뷰에 대한 반박이나 논쟁을 유발하는 내용
* 결말을 예상할 수 있는 리뷰는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건전한 리뷰 문화 형성을 위한 운영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는 내용은 담당자에 의해 리뷰가 비공개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아직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
'구매자' 표시는 유료 작품 결제 후 다운로드하거나 리디셀렉트 작품을 다운로드 한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작품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작품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내 무료 작품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작품을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