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식민지: 알고리즘과 권력의 새로운 지형 - 데이터, 식민주의, 알고리즘, 권력, 기술, 사회, 인권, 디지털, 경제, 정보, 불평등, 감시, 개인정보, 플랫폼, 시민권, 저항, 연구, 윤리, 문화, 글로벌화, 소수자, 자본
작품 정보
《데이터 식민지: 알고리즘과 권력의 새로운 지형》은 현재 디지털 시대에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데이터와 권력의 복잡한 관계를 탐구하는 중요한 저작입니다. 이 책은 데이터가 단순한 정보의 집합체가 아니라, 권력 구조를 재편하고 사회적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강력한 도구임을 강조합니다. 저자는 알고리즘이 어떻게 특정 집단의 권리를 침해하고, 감시 사회를 강화하며,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위협하는지를 분석합니다.
책은 데이터 식민주의라는 개념을 통해 글로벌화된 자본주의 구조 안에서 데이터 소유권과 그에 따른 권력의 불균형을 조명합니다. 특히, 소수자와 취약 계층이 데이터의 생산과 활용 과정에서 소외되는 현상을 비판하며, 이를 통해 우리는 기술이 어떻게 사회적 정의와 인권을 위협할 수 있는지를 고찰합니다. 또한, 플랫폼 경제의 부상과 함께 나타나는 새로운 형태의 감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며, 시민권의 개념이 디지털 시대에 어떻게 재정의되어야 하는지를 논의합니다.
책은 데이터를 둘러싼 윤리적 쟁점과 혁신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저항의 중요성을 일깨웁니다. 독자들은 다양한 사례 연구와 연구 결과를 통해 데이터와 알고리즘이 어떻게 우리의 일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자세히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이 책은 데이터 시대의 시민으로서 우리가 어떻게 더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 수 있는지를 고민하게 만드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작가 소개
"세상을 아름다운 지식으로 물들이자" 위 모토를 바탕으로 다양한 지식 서적을 보급하고 있다.
리뷰
0.0
구매자 별점
0명 평가
이 작품을 평가해 주세요!
건전한 리뷰 정착 및 양질의 리뷰를 위해 아래 해당하는 리뷰는 비공개 조치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속어나 타인을 비방하는 내용
특정 종교, 민족, 계층을 비방하는 내용
해당 작품의 줄거리나 리디 서비스 이용과 관련이 없는 내용
의미를 알 수 없는 내용
광고 및 반복적인 글을 게시하여 서비스 품질을 떨어트리는 내용
저작권상 문제의 소지가 있는 내용
다른 리뷰에 대한 반박이나 논쟁을 유발하는 내용
* 결말을 예상할 수 있는 리뷰는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건전한 리뷰 문화 형성을 위한 운영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는 내용은 담당자에 의해 리뷰가 비공개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아직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
'구매자' 표시는 유료 작품 결제 후 다운로드하거나 리디셀렉트 작품을 다운로드 한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작품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작품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내 무료 작품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작품을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