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10대 자녀에게 조언을 건넬라치면 그 즉시 ‘꼰대’의 간섭과 잔소리로 받아들여 벽을 치기 십상인 현실에서 이 책의 가치는 더욱 빛난다. 부모라면 10대 자녀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들을 편지의 형식을 빌어 전달한, 10대의 진정한 성장을 돕는 책이다. 세 자녀를 둔 고민 많은 부모이기도 한 소아청소년 심리전문가 김동철 박사는 귀찮고 화가 나고 공부가 싫은 우리 시대의 10대들에게 소통과 사랑, 꿈과 공부의 가치를 공감의 문체로 들려준다. 결코 가볍지 않은 10대들의 각종 고민에 마음 깊이 공감하며 진심으로 답하는 책이기에 부모가 먼저 읽고 아이에게 선물하면 더없이 좋을 것이다.
이 책은 각기 다른 빛으로 살아가고픈 성장기 자녀를 둔 현대 가족의 소통을 위한 참고서이다. 꿈과 자아 정체성으로 성장통을 앓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이 책을 꼭 권해주고 싶다. 또한 10대 자녀들을 어떻게 키워고 소통해야 할지 고민인 대한민국의 부모들에게도 꼭 일독을 권하고 싶다. 저자는 정체성 혼란의 시기를 겪는 사춘기 아이들과 양육의 혼란에 빠진 부모들에게 그 길잡이가 되어주고자 한다. 이 책은 부모와 자녀가 더불어 함께 소통하며 성장해나가는 의미와 방법을 제시하는 실질적인 공감의 지침서이다. 이 책을 통해 지금도 소통이 어려워 가슴앓이 하는 부모와 자녀에게 관계 회복과 공감적인 소통을 위한 가교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스페인 살라망카대학과 바르셀로나대학에서 박사를 마치고, 귀국 후 국민대학교에서 ‘소아청소년올 위한 뇌공학적 심리치료’를 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공간지각지능 전문가이자 강점지능, 복합지능 분야의 권위자다. 아동발달의 주요 지표인 상황·정서판단력과 공간치각지능을 뇌과학 심리에 접목해 새로운 치료방법을 임상개발했다.
현재 GC녹십자밸런스 심리케어센터 센터장, 김동철 심리케어연구소 소장, (주)아이큐비타민 기획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좋은아이연구원 원장, 헬로닥터브레인(아동 공간지각 심리검사 시스템) 원장, 마인드디자이닝센터(방송연예인 심리복지진료시스템) 센터장, 명지대학교 사회교육원 표현심리 전임지도교수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또한 가정의학, 뇌과학, 정신분석학을 통합해 교차연구하고 있으며 이를 대표하는 프로그램 〈영유아 몸·맘·뇌 검사〉를 국내외 시스템으로 확장·개발해 임상하고 있다. 대표 저서는 『아이 마음이 궁금해요』 『잠재력을 깨우는 두뇌심리』 『나는 당신의 행복한 스타입니다』가 있다.
다수의 방송 프로그램에서 MC, 전문가 패널,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육아 예능 프로그램인 Story on <맘토닥톡>과 SBS <오! 마이 베이비>에서는 ‘육아 상담소’를 통해 많은 부모의 고민을 상담했다. 그 외에 KBS <위대한 유산> <위기의 아이들>, EBS <가족건강 프로젝트>, SBS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Story on <수퍼키즈> 등에서 아동심리 디렉터로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