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김영호의 유통혁명 상세페이지

경영/경제 경영일반

김영호의 유통혁명

과연 이런 경제적 난국을 맞이한 적이 있었는가? 선진도시에서 '각자도생(各自圖生)' 시대의 해법을 찾다
소장전자책 정가7,400
판매가7,400
김영호의 유통혁명 표지 이미지

김영호의 유통혁명작품 소개

<김영호의 유통혁명> 나는 28년간 세계 선진도시 현장에서 마켓 부활의 해법을 배웠다
세상에 있는 모든 고정관념에 도전하여 '대한민국 유통혁명'을 꿈꾼다


그래! 대한민국 유통혁명의 솔루션은 세계 핫시티(hot city)에 있다.

글로벌 불황이 엄습한 내수시장은 어둡고 음침하다. 더군다나 국정농단 사태까지 벌어져 서민경제가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 여기에 체급을 가리지 않은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된다. 대형 유통채널과 전통시장, 편의점과 동네 슈퍼마켓, 초현대식 쇼핑 스트리트와 지하철 상가가 경쟁하는 식이다. 당연히 힘과 자본을 가진 대형 유통채널, 편의점, 초현대식 쇼핑 스트리트가 우위를 점하고 있고, 그 때문에 전통시장, 동네 슈퍼마켓, 지하철 상가는 명맥을 유지하는 것조차 어려워졌다.
하지만 힘과 자본을 가진 것들만 도시에 있어선 곤란하다. 그건 균형감 있는 성장이 아니다. 전통시장, 동네 슈퍼마켓 등도 작지만 알찬 경쟁력을 뽐내야 도시 생태계가 진화하고 균형이 잡힌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저자가 줄곧 주장하는 솔루션은 세계 선진 도시에서 답을 찾아야만 한다는 것이다.

벤치마킹 후 현지화 노력해야

예를 들어 ‘죽음의 바다’로 불리는 지하철 상권도 해외에서 ‘생존 DNA’를 얻을 수 있다. 일본의 우에노上野역과 도쿄역은 좋은 예다. 우에노 역사驛舍의 환승 계단을 올라가다 보면 그 옆으로 쇼핑몰이 펼쳐진다. 일본 사람들은 이를 ‘에키나카(역내)’라고 부르는데, 단순히 역사 안에 있는 매점이 아니다. 개찰구 안이나 환승 공간에까지 들어선 점포를 뜻하는 신조어다. 적자에 허덕이던 일본의 철도회사들이 고안해낸 생존 전략이다. 규제를 깨고 문턱을 낮춰 새로운 상권을 만든 거다. 도쿄역 지하에는 ‘캐릭터 스트리트’를 형성해서 연간 수백만 명의 관광객을 불러 모으고 있다.
물론 다른 나라의 사례가 꼭 좋은 것만은 아니다. 우리나라에 맞게 현지화하지 못하면 말짱 도루묵이다. 타이밍도 중요하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빨리 적용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거다. 그럼에도 세상의 흐름을 남보다 빨리 읽는 건 무척이나 중요하다.
이 책은 불황 중에도, 트렌드가 급변하는 와중에도 버텨내는 시장이 있다면 그 원동력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지역민뿐만 아니라 관광객까지 몰려드는 ‘핫시티’에서 전개되는 트렌드를 일목요연하게 이해할 수 있다. 우리가 세계 도시에서 살길을 찾아야 하는 이유다.


저자 프로필

김영호

  • 국적 대한민국
  • 출생 1960년 9월
  • 학력 1990년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마케팅 석사
    1983년 동국대학교 무역학과 학사
  • 경력 김앤커머스 대표
    서울디지털대학교 경영학부 겸임교수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경영 자문위원
  • 링크 공식 사이트페이스북트위터블로그

2014.11.04.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동국대학교 무역학과 졸업 후 삼성그룹에 입사, 신세계 백화점부터 시작된 유통과의 인연이 30여 년이 된다. 백화점·할인점·편의점·슈퍼마켓·TV홈쇼핑·인터넷쇼핑몰·카탈로그 통신판매·소셜커머스·기업체 특판 등 모든 유통 업태의 마케팅 현장을 누볐다. 대한민국을 세계 유통 1번지로 이끄는 구체적인 청사진과 함께 21세기형 새로운 업태 창조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향해 늘 도전하는 유통 9단, 대한민국 상품평론가 1호이다.
평소의 생활신조인 ‘세상에 있는 모든 고정관념에 도전하라’, ‘상품 하나로 새로운 타운을 만들어라’, ‘한국을 뛰어넘어라’를 몸소 실천하고자 지금까지 전 세계 50개 주요 도시의 트렌드와 새로운 마켓 변화 등 시장조사를 해 왔으며, 선진도시의 무엇이 사람들을 모이게 하는지를 연구해 왔다. ‘나무’와 ‘숲’을 동시에 볼 수 있으며, 업(業)의 개념과 품(品)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는 일류 마케터가 많이 배출되어야 대한민국이 유통 1번지가 될 수 있다는 지론을 갖고 있다.
서울디지털대학교 경영학부 겸임교수를 지냈고, 사업을 시작한 1998년부터 현재까지 유통트렌드 전문 컨설팅기관인 ‘김앤커머스’ 대표로 있으며, 서울특별시 디자인센터,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시장진흥원, 성남시 상권활성화재단 등에서 경영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다수의 잡지에 유통마케팅 관련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3년 전부터 ‘대한민국 1% 부자되기’ 프로젝트 일환으로 ‘타이거리치다이어리3’와 ‘타이거창업노트’ 등을 국내 최초로 기획하고 발행하여 유통 중이다. 최근에는 대한민국 대표 경제주간지인 <더스쿠프> 겸임기자로서 경영분야 저자의 내공을 배우는 ‘저자가 저자에게 묻다’ 시리즈를 주관하고 있다.
저서로는 『세계가 깜작 놀란 프로모션』 『장사의 99%는 트렌드다』 『세계의 도시에서 장사를 배우다』 『머니 트렌드 인 도쿄』 『유통만 알아도 돈이 보인다』 『김영호의 독종마케팅』 『3년 뒤, 뭐해 먹고 살지』 『나도 돈 좀 벌어 보자』 『톡톡 튀는 마케팅』 등이 있다.

김앤커머스 홈페이지 | www.kimncommerce.com
타이거리치다이어리 블로그 | blog.naver.com/kimncommerce

도서출판 빨간코끼리는 마켓현장중심의 4M(Management, Market, Merchandise & Money)에 집중화된 출판사입니다.

리뷰

구매자 별점

2.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