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히브리성서 개론 상세페이지

종교 기독교(개신교) ,   종교 종교일반

히브리성서 개론

짧은 구약 입문
소장종이책 정가20,000
전자책 정가31%13,800
판매가13,800
히브리성서 개론 표지 이미지

히브리성서 개론작품 소개

<히브리성서 개론> 이 책은 2004년에 포트리스 출판사(Fortress Press)에서 나온 Introduction to the Hebrew Bible 1판의 2007년도 요약판(1판)이다. 그 책에서 자세히 설명한 부분을 빼고 요약판으로 내게 되었다. 또한 미가, 나훔, 스바냐, 오바댜, 하박국과 같은 소예언서와 일부 외경(토비트, 유딧, 바룩)을 생략했다. 이 책에는 사진 자료를 더 첨가했고 관심 주제에 대한 짧은 글을 책의 곳곳에 첨가했다. 웹사이트인 collinstext.com에 교사와 학생들을 위해서 각 장의 요약, 학습과 연구 안내, 파워포인트 자료 등 여러 자료를 띄워 놓았다.
이 책은 지난 30년 이상 여러 기관에서 구약성서, 곧 히브리성서의 개론 과목을 가르친 저자의 경험에서 나왔다. 학사 과정과 석사과정의 교재로 주로 사용되었으며 기독교인들 외에도 다른 종교(유대인 등)의 대상들을 쓰여졌다. 대부분의 학생은 성서에 대해 좀 알고서 개론 과목을 택했지만 아무 사전 지식 없이 택한 학생들도 있었다. 본 개론서는 이 모든 학생을 위해 썼다. 이 책은 일정 수준의 지식을 전제로 하고 있고, 성서에 대해 좀 안다면 확실히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은 전문가를 위한 책이라기보다는 진지하게 공부하기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이 책은 특정한 신학 관점을 부과하려고 하지 않고, 어느 종파이든지 모든 학습자와 연관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문제를 제기한다는 점에서 에큐메니컬하다. 이 책에 들어 있는 정보는 주로 고대 중동의 역사, 고고학, 문학에서 얻었다. 주로 윤리적인 질문을 하고, 서로 다른 전통에 속한 사람들이 현대 세계에서 계속해서 성서를 읽는다는 사실에 대해 성찰한다.
이 개론서는 성서 본문이 특정한 시간과 장소의 산물이고 고대 중동의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는 면에서 역사비평적이다. 구약성서의 상당 부분이 역사 이야기를 전하기 때문에 역사적 정확성 문제를 다룰 수밖에 없다. 부분적으로 이것은 성서 이야기를 고고학과 여타 역사 자료에서 나온 증거와 서로 연결하는 일이다. 그러나 이것은 성서 본문의 장르 문제와 관련이 있다. 역사처럼 보이는 성서 내러티브를 현대적 의미에서의 역사와 혼동해서는 안 된다. 성서 내러티브의 장르를 가늠하게 해주는 가장 좋은 안내서는 지난 2백년간 발견된 고대 중동의 문헌이다.
본 개론은 역사적 관심만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경전으로서 구약성서가 가장 중요한 까닭은 윤리적인 함의를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성서 자료는 윤리를 매우 강조하는 면이 있다. 이를테면 이집트 노예살이에서의 해방 이야기, 십계명, 사회정의에 대한 예언자들의 설교 등이 그러하다. 그러나 성서에는 현대적 감수성을 기준으로 하면 혐오감을 주는 부분도 있다. 가나안 사람들을 죽이라는 명령 같은 것이 좋은 예가 된다. 그리고 노예, 여성, 동성애, 사형제도 등과 관련해서 오늘날의 상황에서 논쟁적인 이슈가 많이 들어 있다. 성서가 이 이슈들을 다룬 방식이 현대적 감수성에 맞든 맞지 않든 본 개론은 성서 본문을 중요한 질문을 하는 도약대로 사용하고자 한다. 성서 본문은 이들 이슈에 대한 답변의 근원이라기보다는 질문의 근원이다. 학생들은 대부분 처음에는 전통적인 해석을 여과기로 삼아 본문을 본다. 전통적인 해석이 어떻게 나왔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들 해석이 얼마나 성서 본문에 근거를 두고 있는지를 묻고 다른 해석이 가능한지를 묻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 책은 학생을 위해 썼으므로 학자들이 논쟁하는 복잡한 부분은 피했다. 그래서 각주가 없다. 그 대신 각 장에 계속 공부할 수 있도록 안내서를 소개해놓았다. 주로 자료로 사용할 수 있는 주석서와 참고 문헌이다. 참고문헌을 제한해서 선정할 수밖에 없었고 유용하다고 생각한 책만 소개했다. 포함되지 않은 많은 문헌도 똑같이 중요하겠지만 우선 여기에 소개한 자료만으로도 학생들이 연구를 잘 시작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또한 주로 영어권 학생들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영어 자료만이 실렸다. (저자 서문에서 발췌 편집함.)


출판사 서평

한국기독교연구소에서 2009년에 출간한 같은 제목의 종이책을 알맹e에서 PDF 전자책으로 출간한 것으로 새로운 표지를 제외하고는 내용은 모두 종이책과 일치합니다. (내지 224-225쪽 사이에 있는 칼라 도판 부분은 전자책 페이지수의 문제로 맨 뒤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미리보기 및 기타 정보는 https://ggle.io/46tH 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저자 소개

존 콜린스(John J. Collins)
예일대학교 신학대학원의 구약학 교수로서, 2002-2003에 미국 성서학회 회장직을 역임했다.

유연희
감리교신학대학교를 졸업하고(B. Th., M. Th.), 뉴욕시 유니온신학대학원(Union Theological Seminary)에서 구약성서를 공부했다(S.T.M., M. Phil., Ph. D). 뉴욕주 올리브브리지연합감리교회와 삼손빌연합감리교회(The Olivebridge and Samsonville United Methodist Churches)를 담임하였고, 미 연합감리교회 세계선교부 여성국 파송으로 아시아, 태평양지역 지역선교사/컨설턴트(Regional Missionary/Consultant)를 역임했고 스크랜턴여성리더십센터에서 일했다. 감신대 외래교수이고 천성교회 영어예배부를 섬겼다.
저서로 『아브라함과 리브가와 야곱의 하나님』(대한기독교서회, 2009), 역서로 필리스 트리블의 『하나님과 성의 수사학』(태초, 1996)과 『수사비평: 역사, 방법론, 요나서』(한국기독교연구소, 2007), 그리고 존 콜린스의 『히브리성서 개론』(한국기독교연구소, 2011)이 있다.

목차

서론: 히브리성서와 구약성서란 무엇인가?

제 1 부: 토라-오경
1. 고대 중동의 배경
2. 오경 내러티브의 본질
3. 원역사
4. 족장들
5. 이집트 탈출
6. 시내산 계시
7. 사제 신학: 출애굽기 25-40장, 레위기, 민수기
8. 신명기

제 2 부: 신명기 역사서
9. 여호수아기
10. 사사기
11. 사무엘상
12. 사무엘하
13. 열왕기상 1-16장: 솔로몬과 분열 왕국
14. 열왕기상 17-열왕기하 25장: 예언자들의 이야기와 이스라엘과
유다 왕국의 멸망

제 3 부: 예언서
15. 아모스서와 호세아서
16. 이사야서
17. 바빌론 시대: 예레미야서와 애가
18. 에스겔서
19. 이사야서 추가분
20. 포로기 이후의 예언: 학개서, 스가랴서, 말라기서, 요엘서

제 4 부: 성문서
21. 에스라기와 느헤미야기
22. 역대지
23. 시편과 아가
24. 잠언
25. 욥기와 전도서
26. 히브리 단편: 룻기, 요나서, 에스더기
27. 다니엘서, 마카베오상하
28. 제2정경의 지혜문학: 집회서, 지혜서
29. 전승에서 정경으로

용어록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