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예수와 유대교 상세페이지


작품 소개

<예수와 유대교> 저자가 “예수가 실제로 하신 말씀을 많이 알지 않고도 예수에 관한 책을 쓰는 방법”이라 부를까 하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는 이 책은 이제는 고전이 되어 버린 그의 바울 연구서『바울과 팔레스타인 유대교』와 『바울, 율법, 유대인』에 예수에 대한 연구로 주제를 바꿔서 집필한 책이다. 샌더스의 3대 대표작으로 꼽히는 이 책은 예수 연구에 있어서 필독서인데도 오랜 기간 절판되었다가 (『예수와 유대교』, CH북스, 1994;『예수운동과 하나님나라』, 한국신학연구소, 1997)을 재출간한 것으로 기존 번역의 원고를 새로이 교정하고, 색인 등 누락된 부분을 넣었다.


출판사 서평

저자는 예수의 진정한 말씀을 아무리 많이 찾아서 제시하더라도 그러한 말씀 목록을 통해서 예수가 진정 누구이셨는지, 혹은 예수 당대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설명해주지 않으리라는 생각에 시선을 돌린다. 예수가 열두 제자를 부르심, 예루살렘 성전 정화한 일, 여러 치료와 기적 행위 등 그가 행한 상징 행위를 연구한다. 결론적으로 예수는 사랑과 자비와 은혜를 옹호하며 바리새인을 공격하는 바람에 죽임을 당했다는 견해는 근거가 부족하다고 주장한다.
이하는 저자가 제시하는 이 책의 주요 논지입니다. “예수는 이스라엘을 회복한 선지자였다. 그는 한 종말론적 선지자(세례 요한)의 제자로 시작했으며, 그의 사역은 결국 종말론적 유대교 운동(초기 기독교, 특히 바울 서신은 그렇게 보았다)으로 귀결되었다. 그는 말과 행위로 회복을 가리키면서, 하나님 나라가 속히 도래하리라고 선포했고, 특히 열두 제자를 부름으로 이스라엘 회복을 일러주었다. 그는 극적이고 상징적 몸짓(행동)을 통해 이런 소망을 가리켰다. 그런 몸짓 가운데 하나가 성전 뜰에서 상인들의 탁자를 뒤엎은 것인데, 가야바는 이를 보고 예수가 폭동을 유발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로마 체제의 여러 요구는 결국 그를 처형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그의 제자들은 그의 운동을 이어가면서, 그가 돌아와 이스라엘을 재건해주길 고대했다. 이 때문에 그들은 자연스럽게 마지막 날이 이르면 이방인들이 돌아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예배하리라는 선지자들의 소망을 그들의 소망으로 삼게 되었다.”

“샌더스가 제시하는 것은 좋은 역사다. 명료하게 진술된 가설, 서술된 전제, 비판적으로 고찰된 증거, 건전하고 그럴 듯한 결론들…. 이 책은 이정표가 되는 연구이다.”
폴라 프레드릭슨

『예수와 유대교』의 가장 큰 가치는, 그것이 좌로나 우로나 과장을 피하려는 시대의 요구를 구체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J. P. 마이어


저자 소개

지은이
E. P. 샌더스 Duke University의 the Arts and Sciences Professor of Religion Emeritus이다.그 전에는 McMaster University에서 신약학을 가르쳤으며, Oxford University에서 Dean Ireland’s Professor of the Exegesis of Holy Scripture이자 fellow of The Queen’s College였다. 저서로는 Paul and Palestinian Judaism (1977, 2017; 『바울과 팔레스타인 유대교』,알맹e, 2018), Paul, the Law, and the Jewish People (1983; 『바울 율법 유대인』, CH북스, 1995; 알맹e/감은사, 2021), Jesus and Judaism (1985; 『예수와 유대교』, CH북스, 1995, 2008; 한국신학연구소(『예수운동과 하나님나라』), 1997; 알맹e, 2022), Studying the Synoptic Gospels (Margaret Davies 공저; 1989; 『공관복음서 연구』, 대한기독교 서회, 1999), Jewish Law from Jesus to the Mishnah (1990), Paul: A Very Short Introduction (1991; 『사도 바오로』, 뿌리와이파리, 2016), Judaism: Practice and Belief, 63 BCE-66 CE (1992), The Historical Figure of Jesus (1994), Paul: The Apostle’s Life, Letters, and Thought (2015)이 있다.

옮긴이
이정희 한신대학교 신학과와 한신대 신학대학원(Th. M.)을 졸업하고 성공회대학교 신학과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기독교사상』 편집장과 『신학사상』 편집인, 한국신학연구소 연구원, 아우내재단 출판국장,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출판위원장, 성공회대학교 교수(외래)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살림의 상상력』이 있으며, 역서로는 L. 보프의 『주의 기도』, C. S. 송의 『아시아의 고난과 신학』, 헹엘의 『초대기독교 사회경제사상』 등이 있다.

목차

서문
제1부 이스라엘의 회복
1. 예수와 성전
2. 유대 문헌에서의 새 성전과 회복
3. 회복의 종말론에 대한 다른 실마리들
제2부 하나님나라
4. 말씀들
5. 기적과 군중
6. 죄인들
7. 이방 민족
8. 하나님나라: 결론
제3부 갈등과 죽음
9. 율법
10. 대립과 적대자들
11. 예수의 죽음
결론
참고문헌
색인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