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치숙 · 레디메이드 인생 외(한국 문학을 읽는다 2) 상세페이지

진로/교육/교재 교재/수험서

치숙 · 레디메이드 인생 외(한국 문학을 읽는다 2)

소장종이책 정가11,900
전자책 정가15,000
판매가15,000
치숙 · 레디메이드 인생 외(한국 문학을 읽는다 2) 표지 이미지

치숙 · 레디메이드 인생 외(한국 문학을 읽는다 2)작품 소개

<치숙 · 레디메이드 인생 외(한국 문학을 읽는다 2)> 1930년대 주요 작가인 채만식의 단편소설을 묶은 도서입니다. 채만식의 소설은 식민지 시대의 암울하고 절망적인 삶을 예리한 지식인적 감수성과 특유의 풍자기법으로 형상화하고 광복 후 과도기적 현실에 대해서도 특유의 날카로운 비판 정신을 가진 작품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이 도서에는 ?치숙?, ?레디메이드 인생?뿐만 아니라 ?논 이야기?, ?미스터 방?, ?민족의 죄인? 등 채만식의 대표적인 작품 5편을 수록하였습니다. 채만식(蔡萬植)은 1902년 전북 옥구에서 태어나 1950년 폐결핵으로 타계했다. 호는 백릉(白菱) 또는 채옹(采翁)이다. 중앙고등보통학교를 거쳐 일본 와세다대학 예과에서 수학했다. 1924년 『조선문단』에 단편 소설 ?세 길로?를 발표하면서 문단에 등단했다. 동아일보 기자, 조선일보 기자 등을 지내다가 1936년부터 전업 작가가 되었다. 대표작으로 장편 소설 「탁류(濁流)」(1937), 「태평천하」(1938, 원제목은 천하태평춘)와 단편 소설 「레디메이드 인생」(1934), 「치숙(痴叔)」(1938), 「논 이야기」(1946), 「미스터 방(方)」(1946),「민족의 죄인」(1948) 등을 남겼다. 채만식의 작품 세계는 풍자적 사실주의로 요약할 수 있다. 그와 같은 면은 그의 작품들에 등장하는 인물이나 문체에서 여실하게 드러난다. 채만식은 풍자적 기법을 통해 식민지 시대에 처한 농민들과 도시 하층민들의 궁핍한 삶을 그렸으며 지식인의 고뇌를 담았다. 일제의 식민지 속성을 통찰하면서 시대의 정의가 무엇인가를 지속적으로 고민한 것이다. 이와 같은 면에서 채만식의 풍자적 기법은 일제의 식민지 정책이 가져온 갖가지 모순들을 날카롭게 비판한 방법론이었고, 민족의 한 구성원으로서 일제의 부당한 탄압에 대응한 작가 정신이었으며, 그리고 일제의 검열을 피하는 그 나름대로의 전략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채만식은 일제의 식민지 정책 중에서 특히 교육 정책을 비판했다. 일제의 교육 정책이야말로 민족의 식민지화를 고착화시키는 것이라고 판단하고 그 모순을 파헤친 것이다. 「태평천하」나 「레디메이드 인생」 등에서 식민지 정책에 순응하는 인물들을 길러내는 일제의 교육을 통렬하게 풍자화한 것이 그 단적인 예이다. 채만식은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인식하고 그 극복을 제시할 수 있는 교육이야말로 일제의 식민지 지배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판단하고, 그것을 방해하는 인물들을 풍자적으로 비판한 것이다. 또한 채만식은 일제의 식민지 지배 정책 중에서 민족의 자본이 정상적으로 이동되지 않는 면을 비판했다. 가령 「탁류」나 「태평천하」에서 고리대금업으로 재산을 축적한 인물들을 풍자하면서 민족의 자본이 일본인들과 친일 계급으로 흘러들어가는 면을 집요하게 파헤친 것이다. 한편 채만식은 일제 말기에 친일 활동을 한 오점을 역사에 남겼다. 해방 후 「민족의 죄인」에서 일제의 위협과 생계유지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친일 행위를 한 것을 토로하며 반성했지만, 근래에 몇몇 연구가들에 의해 채만식의 친일 행위에 대한 재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지만, 면죄부가 될 수는 없다. 채만식을 통해 작가가 작품을 쓴다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도 중요한지를 새삼 깨닫는다.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푸른생각 한국문학을 읽는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