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판발행 2025.06.16
시작하며
인류의 역사와 함께한 에너지 산업, 에너지 비즈니스에 대한 끝없는 이야기와 부의 향배를 좌우하는 시대적 흐름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인류의 역사는 에너지 확보를 위한 도전과 응전의 기록이며, 지배력, 영향력으로 나타난 권력과 돈의 이동은 에너지의 발전 흐름과 함께 움직였습니다.
에너지 강국들의 에너지를 전략적으로 이용하여 자국의 힘을 공공연히 내세우고자 하는 에너지 지배(Energy Dominance)는 에너지 안보(Energy Security)에 대한 많은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넘어, 전쟁까지 불사하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에너지 패권주의(Energy Hegemony)에 따른 국가 전략을 기획하고, 어디와 손을 잡으며 경제 정책을 펼쳐 나가야 할지를 주도면밀하게 살펴봐야 하는 것은 과거의 교훈에서도, 현재의 어려움에서도 잘 알 수 있습니다. 인류의 지속가능한 생존과 성장을 위한 미래의 고민에 가장 우선시되어 고려해야 할 아젠다도 역시 에너지입니다.
2025년 전 세계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미국의 리더가 바뀌며, 새로운 시대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Donald Trump가 다시 이끌게 되는 시대를 우리는 Trump 2.0이라 부르며, 그가 이끌었던 과거의 시기와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고 있습니다. 격변하는 세계 정세를 비롯하여, 에너지 패권/기술 패권/ 달러 패권 등의 모든 분야의 리더 자리를 두고 벌이는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1기 집권보다 더 독하게 전 세계를 몰아치고 있습니다. ‘미국 우선주의’와 ‘보호무역주의’를 기반으로 한 통상정책, 강력한 이민자 정책, 그리고 동맹국들에 대한 방위비 분담 증가 요구 등이 보이는 변화라면, 쉽게 드러나지 않지만 새로운 권력의 중요한 비즈니스의 흐름을 좌지우지하는 핵심적인 주제는 단연 에너지 산업, 그리고 ‘에너지 비즈니스’입니다. 변화하는 에너지 패권전쟁 속에 우리는 누구의 편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꿈꿀 수 있는지를 가늠해보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신·구시대의 전쟁이라 불리는 석유화학(Fossil Fuel) 기반 산업과 에너지 전환(Energy Transition)의 새로운 테마가 촉발시킨 신재생에너지 산업 간의 힘겨루기 속에 과연 누가 에너지 산업의 지형도를 바꾸게 될지 흥미진진한 관전 포인트가 되고 있습니다. 에너지 전환의 테마는 Trump 2.0 시대를 넘어 향후에도 전 세계가 주목하고 계속 진화 발전시켜야 하는 핵심 주제입니다. 실제로, 전 세계의 많은 국가들의 성장 동력 산업이 에너지 전환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또한, 빅테크 기업의 역량과 초격차를 유지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고, 기존 화석에너지 산업의 변화 방향과 지속가능한 생존과 성장을 할 수 있게 하는 전략과 촘촘히 연결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한국의 현실은 극히 혼란스러운 국내외 정세로 인해, 급변하는 미래에 대한 논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에너지 정책과 기반 산업에 대한 면밀한 이슈 제기와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내용은 찾아볼 수 없는 상황입니다. 거기에 더불어 정부 및 기업 경영과 관련하여 중요한 지침이 되었던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테마가 과연 지속될 것인지, 아닌지의 소모적인 논쟁이 펼쳐지고 있어 참으로 아쉽습니다.
이제, 전 세계인들은 변화하는 세계 정세 속, 불안정한 경제·에너지·이권다툼의 패권주의의 움직임 속에 끼리끼리 잘 살아갈 전략을 촘촘히 짜야 하는 어려움 앞에 서 있습니다. 에너지 산업은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산업이고, 에너지의 패권을 가진 자가 전 세계 부(富)를 거머쥐어 왔습니다. 다양한 비즈니스가 연결되어 형성된 세상에서 가장 오래되고, 규모가 큰 ‘에너지 비즈니스’가 이끄는 성장의 기회를 잡으실 차례입니다.
생명체처럼 유기적으로 변화하는 에너지 산업의 성장과 그 흐름에 동참할 수 있는 길을 에너지 비즈니스를 통해 보여드리겠습니다.
Trump 2.0 시대에 에너지 산업에서 펼쳐지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에너지 비즈니스를 바라보기 위해서는 냉철한 시선과 함께 “실리추구(實利追求)”의 정신을 겸비해야 합니다. 우리에게 다가오는 위협과 기회 속에서 잃지 않는 투자를 하며, 앞으로도 지속과 번영이 함께할 에너지 비즈니스에 대한 혜안을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새로운 성장 동력이 시급한 지금, 빈약한 자원으로 세계 상위의 경제 대국으로 성장하고, 최첨단 산업을 리딩하고 있는 한국의 저력이 미래 비즈니스를 선도하는 에너지 비즈니스 분야에서도 여실히 발휘될 것을 믿습니다.
에너지 전환,
그 큰 변화의 한가운데서
문 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