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어머니 1권 상세페이지

이 책의 키워드



어머니 1권작품 소개

<어머니 1권> 그는 탈장으로 죽었다. 5일 가량 그는 온몸이 새까맣게 되어서 침대 위에서 몸부림을 쳤다. 굳게 눈을 감은 채 이빨을 갈며 이따금 아내에게 말했다.

"쥐약을 좀 줘, 독약을 먹여 달라구..."

의사는 미하일에게 따뜻한 물로 습포를 하라고 말하며 수술을 하지 않으면 안 되니까 즉시 입원시키라고 말했다.

"썩 꺼져 버려! 나는 혼자 죽을 거야. 개새끼 !" 하고 미하일은 쉰 목소리로 악을 썼다.

(중략)

"저 작자가 죽었으니 펠라게야는 더 할 수 없이 기쁘겠군, 그래."

개중에는 그 말을 바로잡아 주는 자도 있었다.

"죽은 게 아니라, 뒈진 거라구!"

관이 묻히고 사람들이 떠나간 뒤에도 개는 홀로 남아 파헤쳐진 새 흙 위에 앉아서 오랫동안 무덤의 냄새를 맡고 있었다. 며칠 지나 개는 누군가에게 살해 당했다.

(중략)

"사람들의 생활이 왜 이렇게 어려운지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서..." 하고 나타샤가 말했다.

"그리고 왜 그렇게 못 사는지.." 하고 우크라이나 인이 끼여들었다.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 생활하기 시작했는가를 살펴보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이것 좀 보세요, 여러분, 좀 보아 주세요." 하고 어머니는 차를 따르면서 중얼거렸다.



출판사 서평

고리키 예술창작의 최고 정점이 할 수 있는 <어머니> 고리키 문학창작의 전환점일 뿐 아니라, 러시아 문학사적으로도 일대 전환점을 이룬 소설이다. 아마도 현대문학의 어떤 작품도 그것이 가져다 주는 감동과 그 파급 정도에서 <어머니> 앞지르지는 못할 것이다.

<어머니> 인류에 의해 축적된 모든 물질적 정신적 가치를 보존 할만한 능력을 갖춘 하나의 세력으로 노동 급 그린 최초의 소설이었다.

고리키는 정의롭지 못한 사회의 희생자로서가 아닌, 웅대한 역사를 자신의 손으로 만들어가는 능동적이고 당당한 인간으로, 당대 사회적 불의에 맞서 싸우는 인간으로 노동자를 묘사했다. 또한 이 작품에서 고리키는 노동자 급이 자기 생활의 어둠을 뚫고서 환한 인간적 삶을 구축해 나갈 길, 어렵기는 하지만 분명한 길을 제시해 주었다. 이 작품이 노동계급에 관한 진정한 의미에서의 최초, 최고의 소설일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어머니> 외아들인 공장 노동자 파벨 블라소프가 혁명 동에 가담하자 홀 머니 닐로브나가 처음에는 불안해하다가 파벨이 채포되면서 혁명가들의 정신에 공감하여, 어머니 스스로 혁명적 신념을 갖기에 이른다는 내용의 작품이다.

<어머니>의 줄거리는 실제 사건에 기초한다. 즉, 고리키의 고향인 니즈니 노브고로드 근교의 소모프 공장에서 1902년에 있었던 노동자들의 시위 사건의 실화에서 취재한 것이다. 따라서 이 작품은 일종의 역사적 기록물이라 할 수 있다. 소설 속의 어머니와 아들도 실재 인물이었다. 아들인 파벨의 모델인 표토르 잘로모프는 소모프 지역당 조직의 지도자였고, 어머니 닐로브나의 원형인 안나 키릴로브나는 소셜에서처럼 혁명 활동에 적극 참여했다.

파벨 블라소프는 러시아 및 세계문학 사상 고리키에 의해 창조된 가장 훌륭한 혁명적 노동자의 전형으로, 이 형상에는 20세기 초 러시아 노동 운동을 조직하고 지도한 수많은 혁명가들의 전형적인 특성들이 녹아들어 있다.


저자 소개

고리키는 19세기 최후의 작가이자 20세기를 연 최초의 작가로서 체혹프의 뒤를 이어 19세기 러시아 문학과 20세기 소비에트 문학을 잇는 가교이다.

고리키의 작품은 러시아의 고전 문학이 끝나는 시점에서 출발한다. 그는 마르크스주의 세계관에 서서 문학과 혁명을 의식적으로 연결한 첫 작가이자 사상가이며, 위대한 역사가이기도 했다. 흔히 고리키는 '소비에트 문학의 아버지', 또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창시자' 등으로 불리운다. 그러나 이러한 한정적인 수사 어구로 고리키를 평가하기에는, 그와 그의 위대한 작품들이 세계문학예술, 특히 민중 문학의 성립과 발전에 끼친 영항이 너무나 지대하다.

막심 고리키는 리얼리즘의 고전적 대가라는 의미에서 위대한 작가이며, 혁명 전후의 러시아 사회를 진솔하고 사실적으로 기록했다는 의미에서 너무나 위대한 역사가이기도 하다.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의 문학 예술사에 있어서 고리키의 역할과 위치는 해아릴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하다. 이 격동의 시기 내내 고리키는 러시아 문학의 중심 인물이었으며, 따라서 이 시대를 고리키 시대라고 부르는 것도 당연하다. 고리키를 제외하고 당시의 민중 문학이나 세계 문학 예술의 발전을 논할 수 없으며, 이러한 평가는 오늘날에도 변함이 없다.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이르는 고리키의 생애는 그야말로 당시의 러시아 사회 현실과 고스란히 맞물려 있으며, 격렬하고 혼란스러운 변혁기의 러시아적 삶의 양태들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목차

작품소개: 소설 <어머니>
저자 소개: 리얼리즘의 고전적 대가 고리키
러시아 문학과 소비에트 문학의 가교
민중의 아들, 작가로서의 탄생
자유에의 강한 의지와 영웅적 인간상
인간 혁명을 예견한 바다제비
혁명의 소용돌이와 <어머니>의 탄생
서사적인 만년의 삶
행동하는 휴머니즘의 불꽃
제 1부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다른 출판사의 같은 작품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