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하리하라, 미드에서 과학을 보다 상세페이지

어린이/청소년 청소년

하리하라, 미드에서 과학을 보다

소장종이책 정가12,000
전자책 정가30%8,400
판매가8,400

하리하라, 미드에서 과학을 보다작품 소개

<하리하라, 미드에서 과학을 보다> 범죄 수사 드라마에 숨어 있는 놀라운 과학을 읽는다!

과학 저술가 하리하라가 들려주는 신나는 과학 이야기. 미국 범죄 수사 드라마, 소위 '미드'에서 소재로 등장했던 과학적 지식들을 콕콕 집어 알려 준다. <프리즌 브레이크> <그레이 아나토미> <하우스> 등 13가지의 인기 최고의 미드 중에서 가장 흥미로우면서도 과학적으로 중요한 소재를 담고 있는 30편을 대상으로, 얼핏 스치듯 접했던 과학적 내용을 자세히 풀어내고 있다.


출판사 서평

지루한 과학은 가라!
범죄 수사 드라마보다 재밌는 과학 이야기에 접속하라!
친근하고 유쾌한 글을 통해 대중과 전문 과학 분야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해 온 과학 저술가 이은희가 이번에는 미드를 통해 현대 과학의 생생한 현장으로 우리를 초대한다. 과학이 지루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과학이라는 말에 하품부터 내쉬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충격일 수 있다.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렸다가 밤새워 가며 본 미드보다도 놀랍고 재미있는 30편의 과학 이야기가 펼쳐지기 때문이다.
『하리하라, 미드에서 과학을 보다』는 미국 범죄 수사 드라마, 소위 ‘미드’에서 소재로 등장했던 과학적 지식들을 콕콕 집어 알려 준다. <CSI 과학수사대> <프리즌 브레이크> <그레이 아나토미> <하우스> 등 13가지의 인기 최고의 미드 중에서 가장 흥미로우면서도 과학적으로 중요한 소재를 담고 있는 30편을 대상으로, 얼핏 스치듯 접했던 과학적 내용을 자세히 풀어냈다. 미드를 보면서 카리스마 넘치는 멋진 주인공, 긴장감 넘치는 스토리, 영화 같은 화면에 매료되었던 이들은 이제 이 책을 통해, 미드보다 드라마틱한 현대 과학의 지적 퍼레이드에 매료될 것이다.

과학 드라마에 담긴 놀라운 미스터리와 과학적 진실 혹은 거짓을 밝히다!
최첨단 과학 기술이 우리에게 던지는 화두를 읽는다!
<CSI 라스베이거스> 시즌 2의 한 에피소드에서는 범인을 잡기 위해 인간의 후각보다 월등하게 민감한 ‘전자 코’가 사용된다. 이런 일이 실제에서도 가능할까? 전자 코는 실제는 지난 2001년에 군사용으로 개발된 바 있다. 미국 국방부의 지원을 받아 노마딕스 사(社)가 개발한 ‘피도(fido)’라는 제품이 바로 그것. 이 책은 에피소드에서 중요한 소재로 등장했던 이 전자 코를 중심으로, 우리 몸이 냄새를 감지하는 ‘후각 메커니즘’과, 우리 몸에서 후각이 하는 놀라운 역할들을 살펴본다. 그리고 후각 메커니즘을 과학적으로 응용하여, 냄새를 통해 사람의 질병을 진단하는 신기술의 원리까지 알려 준다.
영혼과 대화하는 능력을 가진 멜린다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고스트 위스퍼러>는, 설정 자체가 허구에 가깝지만 자주 현대 과학의 중요한 논쟁거리를 다루고 있어 인상적이다. 시즌 2의 한 에피소드에서는 코마(coma) 상태에 빠진 한 남성이 멜린다를 찾아와 안락사를 부탁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 책에서는 지난 2005년에 ‘인간의 죽을 권리’와 관련해 전 세계적으로 큰 논쟁을 불러일으켰던 ‘테리 샤이보 사건’의 전말을 보여주면서 안락사와 존엄사를 둘러싼 우리의 오해와 이해를 살핀다.
이와 관련한 중요한 사건이 국내에서도 있었다. 불과 한 달 전인 2010년 1월에 존엄사 집행 7개월 만에 숨을 거둔 70대 할머니의 경우이다. 혼수 상태에 빠진 할머니에 대해 법원이 ‘무의미한 연명 치료 중단’을 선고하여 인공호흡기를 제거했지만 할머니가 스스로 호흡을 시작했던 것. 그로 인해 촉발된 논쟁은 현재까지도 뜨거운 감자이다. 이 책에서는 첨단 기술을 이용해 생명을 오래 연장시키는 일이 가능해지면서 생겨난 딜레마와 아이러니에 대한 고민을 화두로 던지고 있다.
<성범죄 수사대: SVU> 시즌 6의 한 에피소드는, 사건 피해자는 여자아이인데 수사대가 발견한 피해자의 DNA는 남성의 것으로 밝혀지는 이해할 수 없는 사건을 다루고 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 사건이 실화를 토대로 하고 있는 점이다. 2000년에 세상에 알려지면서 큰 충격을 던진 ‘브루스 혹은 브렌다 그리고 데이비드’의 이야기가 바로 그것이다. 1960년대 캐나다의 한 부부는, 포경수술 중에 사고로 성기를 심하게 다친 일란성 남아 쌍둥이 중 한 아이를 남자가 아닌 여자로 기르기로 결심한다. 이것은 인간의 성은 결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키워지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강력히 주장한 존스홉킨스 병원의 존 머니 박사의 충고를 다른 결정이었다. 결국 ‘브루스’로 태어나 ‘브렌다’로 키워진 남자아이는 평생 자신의 성 정체성에 괴로움을 느끼다가 몇 번의 자살 시도 끝에 자신의 인격을 ‘데이비드’로 바꾸게 된다. 이 책에서는 이 사건의 전말을 추적하면서, 인간의 성 정체성 형성과 관련한 과학적 의견들을 살펴본다. 특히 ‘호르몬과 뇌’의 관계에 대한 현대 과학의 연구는 존 머니 박사의 가설이 얼마나 심각한 오류를 품고 있는지를 밝혀 준다. 자신이 절대적으로 옳다고 믿는 과학의 자만심이 인간의 삶을 어떻게 망가뜨리고 말았는지를 에피소드를 통해 살펴보면서, 과학의 자만심에 경고를 울린다.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보라!
깊은 이해와 새로운 즐거움이 펼쳐진다!
『하리하라, 미드에서 과학을 보다』는 우리가 실생활에서 보고 듣는 경험들의 넓이와 깊이를 두 배로 확장시킨다. 그 핵심적인 방법은 바로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보는 것이다. 우리가 아침저녁으로 흔히 사용하는 교통가드에만 해도 RFID 기술이라는 첨단 과학 기술이 담겨 있다. 현재 고난도의 외과 수술이 가능해진 것은, 치과 치료를 겁내는 환자를 위해 웃음 가스를 사용했던 의사가 발견한 마취 효과 덕분이다. <프리즌 브레이크>의 스코필드가 온몸에 새긴 문신은, 그의 매끈한 몸매와 함께 감상하는 것만으로도 즐겁지만 우리 피부의 표피층, 진피층, 피하조직을 이해하면서 감상하면 더 흥미롭다.
영화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흔한 장면 하나. 주인공이 총을 맞고도 죽지 않는 모습을 보면서 이상하다는 생각을 한번쯤은 하게 된다. 과학의 눈으로 현상을 바라보는 태도가 몸에 배면 그런 장면도 쉽게 넘어갈 수 없게 된다. “총상을 입었으면 엄청난 통증을 느낄 텐데 저렇게 또박또박 말을 할 수 있을까?”, “아냐, 저런 부상을 입으면 스트레스 반응으로 아드레날린이나 코르티솔이 갑자기 분출되어서 일시적으로 통증을 못 느낄 수도 있어.” 등의 물음이 머릿속을 휘젓지 않을까? 이 책은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볼 때 얻을 수 있는 깊은 이해와 새로운 즐거움을 알게 해 주는 탁월한 안내서이다. 최고의 과학 저술가 이은희가 그 흥미진진한 세계로 여러분을 야심차게 초대한다.


저자 프로필

이은희

  • 국적 대한민국
  • 출생 1976년
  • 학력 고려대학교 협동과정대학원 박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경생물학
    연세대학교 생물학과 학사
  • 수상 2003년 제21회 한국과학기술도서상 저술부문

2014.12.02.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이은희
연세대학교 생물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에서 과학언론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는 과학책방 [갈다]의 이사이자, 하리하라라는 필명으로 과학을 쓰고 알리고 기획하는 과학커뮤니케이터로 일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하리하라의 과학 블로그 1, 2』 『하리하라의 바이오사이언스』 『하리하라, 미드에서 과학을 보다』 『하리하라의 청소년을 위한 의학 이야기』 『하리하라의 음식 과학』 『하리하라의 생물학 카페』 『하리하라의 과학고전 카페 1, 2』 『하리하라의 몸 이야기』 『하리하라의 과학 24시』 『하리하라의 눈 이야기』 『다윈의 진화론』 등 다수의 하리하라 과학 시리즈가 있다. 제21회 한국과학기술도서상(한국과학기술부장관상) 저술 부문을 수상했다.

목차

들어가는 말 _ 미드보다 재밌는 과학 드라마에 접속하라!

Season 1 인체의 미스터리를 밝혀라!
01 _ 냄새 맡는 전자 코에 꼬리 밟힌 범인 ★ CSI 라스베이거스
02 _ 그놈 목소리의 정체 ★ NCIS
03 _ 죽음을 부르는 수상한 기체 ★ CSI 라스베이거스
04 _ 무지한 수혈이 부른 살인 사건 ★ CSI 라스베이거스
05 _ 소변에서 사건 해결의 단서를 찾다 ★ 성범죄 수사대: SVU
06 _ 문신은 새기는 것보다 지우는 것이 어렵다 ★ 프리즌 브레이크
07 _ 발작을 일으킨 원인은 바로 기생충 ★ 하우스
08 _ 임신부를 유산시킨 아이스크림의 정체 ★ 메디컬 인베스티게이션
09 _ 평화로운 시골 마을을 덮친 전염병 ★ 메디컬 인베스티게이션
10 _ 사랑받지 못한 유년 시절이 흉악범을 만든다? ★ 그레이 아나토미
11 _ 소변에 숨은 달콤한 악마, 당뇨병 ★ 프리즌 브레이크

Season 2 숨어 있는 화학을 찾아라!
01 _ 엽산 때문에 밝혀진 임신부의 비밀 ★ 성범죄 수사대: SVU
02 _ 다시 불거진 육식 위주 식단 논란 ★ 덱스터
03 _ 통증을 잠재우는 진통제의 두 얼굴 ★ 하우스
04 _ 스토커가 마취제를 몰래 먹이면? ★ 나는 여검사다
05 _ 신부의 웨딩드레스에 독극물이? ★ CSI 뉴욕
06 _ 뼈에 드리운 시대의 그림자 ★ 본즈
07 _ 보톡스로 여자 꼬신 바람둥이 의사 ★ 닙턱
08 _ 눈에 보이지 않는 살인자, 방사능 ★ 하우스
09 _ 환경오염이 부른 잠수부의 죽음 ★ CSI 라스베이거스
10 _ 뺑소니 용의자 검거에 도움을 준 옥수수 ★ CSI 마이애미

Season 3 현대 과학의 치명적인 유혹을 물리쳐라!
01 _ 식물인간의 영혼이 요구한 안락사 ★ 고스트 위스퍼러
02 _ 성 정체성 혼란의 중심에 있는 뇌 ★ 성범죄 수사대: SVU
03 _ 인체 실험, 용감한 사람들의 의미 있는 희생? ★ 그레이 아나토미
04 _ 범인은 범죄형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난다? ★ 성범죄 수사대: SVU
05 _ 점점 더 무너지는 과학의 경계 ★ 크리미널 마인드
06 _ 남편의 의처증이 현대 과학을 만났을 때 ★ 성범죄 수사대: SVU
07 _ 범인은 반드시 현장에 흔적을 남긴다 ★ CSI 라스베이거스
08 _ 이식받은 뼈에 암세포가 가득! ★ 본즈
09 _ 살충제가 해충만 죽이는 것은 아니다 ★ 성범죄 수사대: SVU

참고문헌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