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우리 시대의 영웅 상세페이지

소설 기타 국가 소설 ,   소설 서양 고전문학

우리 시대의 영웅

세계문학전집 032

구매종이책 정가10,500
전자책 정가30%7,400
판매가7,400

작품 소개

<우리 시대의 영웅> <추천평>

러시아에서 그 누구도 이처럼 아름답고 정교한 글을 쓴 사람은 없었다.
- 니콜라이 고골

나는 『우리 시대의 영웅』을 어렸을 때도, 나이가 들어서도 여러 번 읽었다. 그리고 그때마다 다시금 이 소설에 매혹되었다.
- 도리스 레싱

속도감과 힘이 느껴지는 묘사로 독자를 끌어들이는 작품.
- 블라디미르 나보코프

레르몬토프의 작품은 지금껏 쓰인 러시아 산문 중에서 최고다. 그의 작품은 명료하며 자유롭다.
- D. P. 미르스키

러시아 문학이 시에서 산문으로의 이행이라는 시대의 요구에 직면했을 때, 그것을 성취해낸 작가가 바로 레르몬토프이다.
- 보리스 예이헨바움(문학평론가)




‘천재 시인’의 유일한 장편소설

미하일 레르몬토프는 10대 시절부터 시를 쓰기 시작했고, 푸시킨의 죽음을 애도하는 시 「시인의 죽음」을 비롯하여 서사시 「악마」 「견습수도사」 등을 발표하며 ‘천재 시인’이라는 명성을 얻었다. 하지만 소설 집필은 그리 성공적이지 못했고, 역사소설 「바딤」과 「공작부인 리곱스카야」 등은 수작의 징후를 보여주었으나 미완성에 그치고 말았다. 이와 같은 습작의 단계를 거쳐 완성한 작품이 그의 유일한 장편소설인 『우리 시대의 영웅』이다. 출간과 동시에 호평을 받은 이 작품으로 레르몬토프는 소설가로서도 이름을 알리게 되었으며, 후대의 비평가 보리스 예이헨바움은 레르몬토프를 가리켜 ‘러시아 문학이 시에서 산문으로 이행하는 것을 성취해낸 작가’라고 평하기도 했다.
레르몬토프가 작품 구성에 심혈을 기울인 이 소설은 당시 유행하던 연작소설의 형식을 취하며, 두 겹, 세 겹으로 이루어진 액자소설이기도 하다.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 이 작품에는 각 부에 한 명씩, 총 세 명의 화자가 이야기를 이끌어가며, 이에 따라 독자의 시선은 이야기의 ‘바깥’에서 ‘중심’으로 접근해간다. 화자는 여럿이지만 이야기의 중심에 있는 것은 ‘우리 시대의 영웅’인 캅카스의 젊은 장교 페초린이다. 말하자면 『우리 시대의 영웅』은 ‘영웅-주인공’을 찾아가는, 심지어 그 형상을 만들어가는 소설이다.

환멸과 냉소에 물든 낭만적 영웅의 초상

작품의 주인공이자 ‘우리 시대의 영웅’인 페초린은 감성적이면서도 냉소에 가득 찬 바이런풍 영웅의 전형이다. 레르몬토프는 당시 러시아에 만연했고 스스로도 빠져 있었던 바이런주의를 등장인물에 투영하여 ‘낭만적 영웅’의 캐릭터를 만들어냈다.
캅카스로 갓 전임한 젊은 귀족 장교 페초린은 삶에 큰 의욕도 애정도 없이 염세와 냉소에 빠져 있는 인물이다. 레르몬토프는 첫 번째 화자인 여행자 ‘나’의 눈에 비친 페초린의 모습-웃을 때도 웃지 않는 눈-을 통해 그의 특성을 암시한다. 페초린은 자신이 몸담았던 페테르부르크의 사교계에 염증을 느껴 귀족들의 위선과 속물적 모습을 경멸하며 조롱 섞인 시선을 보내고, 그런 사회와는 정반대인 캅카스의 순진한 처녀에게 반해 납치까지 했다가 금세 시들해져 그녀의 죽음조차도 무덤덤하게 바라보기만 한다. 또 오랜만에 다시 만나 눈물까지 글썽이며 반가워하는 지인(막심 막시미치)에게 부담스럽다는 몸짓과 싸늘한 태도를 보이며 매몰차게 돌아서버리기도 한다. 이러한 페초린의 치기 어린 염세주의와 냉소주의는 그가 직접 쓴 ‘페초린의 일지’에서 적나라하게 해부된다.
동료가 관심을 보이는 공작 영애에게 치밀한 계산하에 접근하여 동료의 질투를 불러일으키고, 결국 결투로 동료의 목숨까지 앗아가지만, 정작 자신을 사랑하게 된 공작 영애에게는 모욕만을 남긴 채 떠나는 페초린은 요즈음 흔히 말하는 ‘나쁜 남자’의 요소까지 완벽히 갖추고 있다.
그러면서도 스스로를 분열된 인간으로 정의하고 자기반성의 강박에 시달리며, 어디서 행복을 찾아야 할지 모르고 인생을 길을 잃어버린 고뇌하는 인간의 면모를 보여주기도 한다.
레르몬토프는 작품에 앞서 서문에서 ‘우리 시대의 영웅’을 ‘우리 세대 전체의 악덕들로 구성되고 그것이 완전히 발현된 초상’이라고 칭했다. 작가의 말대로, 작품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전형적인 ‘영웅’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환멸과 냉소에 물든 빛바랜 초상만이 두드러질 뿐이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저자 - 미하일 레르몬토프
Михаил Лермонтов, 1814년 10월 3일 모스크바에서 태어났다. 모스크바 국립대학 부설 기숙학교 재학 시절부터 시를 쓰기 시작했고, 바이런에 심취하기도 했다. 페테르부르크의 기병학교 졸업 후 근위기병연대 소위로 임관된 그는 사교계를 경험하면서 희곡 「가면무도회」와 소설 「공작부인 리곱스카야」 등을 집필했다. 1837년 러시아 최고의 시인 푸시킨이 결투에서 사망하자 그의 죽음을 애도하면서 사교계와 권력층에 대한 분노를 담은 시 「시인의 죽음」을 썼는데, 이 시로 인해 당국에 체포되어 캅카스 지역으로 좌천된다. 사면 후 문학잡지 『조국수기』에 「명상」 「견습수도사」 등의 시를 발표하며 시인으로서 재능을 인정받았다. 1839년 단편소설 「벨라」를 발표하며 소설가의 길에 들어섰고, 이어 「운명론자」 「타만」을 발표했다. 1840년에는 이 소설들을 엮어 『우리 시대의 영웅』이라는 제목으로 출간해 호평을 받았다. 1841년 결투로 치명상을 입고 스물일곱의 젊은 나이에 숨을 거두었다.

역자 - 김연경
서울대학교 노어노문학과를 졸업했으며, 동 대학원 석사 과정을 졸업하고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2004년 모스크바 국립사범대학교에서 도스토옙스키의 『분신』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현재 서울대학교에 출강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도스토옙스키의 『악령』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지하로부터의 수기』 등이 있으며, 소설집 『고양이의, 고양이에 의한, 고양이를 위한 소설』 『내 아내의 모든 것』, 장편소설 『고양이의 이중생활』 등을 발표했다.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