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박은정 의원님의 팬으로서 책이 나오자마자 사서 읽지않을 수 없었다. 글은 어쩜 이렇게 또 잘 쓰시는지. 어릴 때 자라던 이야기부터 검사생활 중에 있었던 이야기들, 내란수괴 윤석열 탄핵과정에서 검사출신 정치인으로서 느꼈던 참담함과 그렇기에 더 벼려질 수밖에 없었던 각오와 행동들. 작은 몸집에 어울리지 않게 배포도 크고 성깔도 대단한 분이라는 생각이 들곤 했었는데, 책을 읽어보니 여리여리하고 소녀같은 감성이 충만했던 꿈많은 소녀였구나 싶어서 놀랬다. 박경리의 토지를 너무 좋아해서 시시때때로 생각날 때마다 아무 편이나 골라서 읽는다며 책에 얽힌 이야기를 풀어내는 장도 너무 좋았다. 서희와 캐릭터가 좀 비슷한가 싶기도 하고. “ 구한말의 용이가 자기희생을 통해 가족과 평사리 마을을 지켜내는 모습이 공감되었다. 그는 평사리에서 가장 책임감이 강한 인물일 것이다. 부모를 섬기고, 도덕을 중히 여기며, 공동체의 질서를 지키며 책임을 다한다. 그래서 그의 삶은 나라 잃은 백성이 스스로를 지키고 마을의 명맥을 이어가는 평사리 마을의 바탕이었다. 민초의 삶이었다. 박경리 작가는 용이의 삶으로 우리 민족의 생명력을 말하고 싶었던 걸까. 자기가 서 있는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삶, 고단하지만 공동체의 의무를 다하는 삶, 그런 반듯한 삶들이 모인 것이 바람직한 사회 아닌가. 나는 그가 지닌 삶의 자세가 좋다. ” 이런 설정이기에 자기 직분에 어울리지 않는 사람이 행하는 횡포에 분개할 수밖에 없을거란 생각이 들었다. 모든 것이 제자리를 찾아가는 풍경이야말로 참으로 아름다운 세상일 것이다. ______ 물건이나 사람이나 세상의 모든 것들은 제자리에 있어야 하고 단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내가 가장 좋아하고 잘하는 것이 ‘바루는 일’이다. “비뚤어지거나 구부러지지 않도록 바르게 하다”는 뜻이다. 검사의 일도 내겐 마찬가지였다. 매일 책상 앞으로 찾아오는 사건들은 일종의 망가진 것이었다. 누가 누구를 때려 상해를 가한 사건이든, 누가 누구의 것을 훔쳐 경제적 피해를 입힌 사건이든 나의 일은 망가지고 삐뚤어진 것을 똑바로 바루는 일이었다. 나는 그런 내 일을 좋아했고 적성에도 아주 잘 맞았다. 사건 조서를 읽으면, 이 망가진 것을 사건이 일어나기 전으로 최대한 되돌리고 싶었고, 그 회복은 그저 시간으로 해결될 수 있는 일이 아니었다. 사건을 따져보고, 가해자를 처벌하고, 피해자도 상처 입은 마음에 새로운 살이 돋아나게 하는 ‘바루는 일’이 필요했다. 그 바루는 과정 안에서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 새로운 삶으로 다시 살아갈 힘이 생기는 것, 그것이 내가 바라는 ‘회복’이었다. 징계를 마칩니다 | 박은정 저 #징계를마칩니다 #박은정 #안나푸르나 #독서 #책읽기 #북스타그램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징계를 마칩니다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리디포인트 적립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