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와... <군주론>이 이런 책이었구나. 처음에 읽으면서 깜짝 놀랐다. 이건 뭐, 어떻게든 군주만 되면 장땡이라는 식의 무자비한 권력욕이라니. 군주가 되려면 용병 아닌 자기만의 군대와 시민의 지지와 사랑이 필요하다며, 목적을 위해서는 동물계의 룰과 욕망조차 필수조건이라고 역설한다. 당대의 여러 권력자들의 이야기를 예로 들어가며 풍부한 러퍼런스를 제공하면서 설득력을 높인다. 무엇보다 놀라운 것은, 잔인할 정도로 냉정하게 인간의 본성에 대한 평가를 내리고 이를 바탕으로 권력자들에게 철저하게 자신들의 힘을 사용하도록 고무한다는 점이다. “ 여기서 한 가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있는데, 인간이란 잘 대해주거나 아니면 아예 끝장을 내야 한다는 것이다. 인간은 작은 피해에 대해서는 복수를 하지만 큰 피해에 대해서는 복수를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간에게 해를 가할 때는 복수를 당하게 될까 봐 걱정하지 않아도 될 만큼의 치명적인 타격을 주어야 한다. ” “ 인간이란 자기 자신을 사랑받는 존재로 만든 사람을 공격할 때, 자신을 두려움의 대상으로 만든 사람을 공격할 때보다 덜 망설이게 된다. 왜냐하면 사랑이란 의무의 사슬로 유지되는데, 저열한tristi 본성을 가진 인간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본인의 유익을 위하여 이를 끊어버리기 때문이다. 반면 두려움은 처벌에 대한 공포로 유지되는데, 이는 절대로 당신을 저버리지 않는다. “ 하, 정말 무섭다. 이런 사람을 책사로 둔 권력자 밑에서 살아야 하는 백성이라면 정말 너무 쪽쪽 빨리면서 살게 될 것만 같다. 그러나 막상 내가 권력자의 입장이라면? 상당히 솔깃할 수밖에 없는 이야기일듯. 세계사에 박식하지 못해서 자세한 정황은 모르겠지만, 처음 이 책을 읽은 소감은 그야말로 정신이 아득할 정도로 놀랐다는 것 뿐이다. 나중에 몇 번 천천히 다시 읽어봐야 할 듯. ______ 『군주론』은 통째로 읽는 책이 아니다. 각 장을 분절해서 하나씩 ‘천천히’ 읽기를 추천한다. 순서는 상관이 없다. 다만 느린 속도로, 문장 하나하나를 곱씹어 읽어야 한다. 현대 철학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 프리드리히 니체Friedrich Nietzsche(1844~1900)가 자신의 책을 읽는 방식을 권한 바 있는데, 그와 같은 방식으로 『군주론』을 읽기를 권한다. 니체의 주장은 이러했다. 내 책을 손에서 내려놓는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심지어 내 책이 평화로운 밤의 휴식을 방해한다고 사람들은 말하곤 한다. 내 책보다 더 고상하고 세련된 종류의 책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은 지상에서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높이, 즉 냉소주의에 이른다. 그 생각의 높이에 도달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반드시 가장 부드러운 손가락으로 책장을 넘기고, 또 가장 용감한 주먹으로 내리치며 내 책을 읽어야 한다. 군주론 | 니콜로 마키아벨리(Niccolo Machiavelli), 최현주, 김상근 저 #군주론 #니콜로마키아벨리 #페이지2 #독서 #책읽기 #북스타그램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군주론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리디포인트 적립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