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면 볼수록 불편한 상사가 있어요. 편해지는 방법이 없을까요?”
“친구들은 스펙 쌓는다고 열심인데, 저는 제자리인 듯 해요. 괜찮을까요?”
“나름 계획은 잘 세우는데, 시간 관리가 잘 안 된다는 느낌이 들어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일까요?
각자가 생각하는 게 다르겠지만, 제가 생각할 때는 직업과 직장 그리고 결혼입니다. 저는 이 모든 것이 다 원하는 대로 이뤄졌을까요? 그랬다면 지금 어떻게 살고 있을지 저도 궁금하네요. 전부다 계획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계획한 대로 되지 않았다고 지금, 불행할까요? 절대 아닙니다.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고 잘못된 건 아닙니다. 잘못됐다고 생각하고 좌절하기 때문에, 잘못된 방향으로 흐르는 겁니다. 에디슨은 수천 번 실패했지만, 그것을 실패로 정의하지 않았습니다. 과정으로 정의했죠. 살아가면서 내가 원하지 않은 방향으로 흐를 때가 분명히 있습니다. 아니, 오히려 더 많습니다. 그것을 실패 혹은 결과로 단정 지으면, 더는 방향을 바꿀 힘이 없어집니다. 그러니 과정이라 생각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먼저 가는 것에 초조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내 페이스대로 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필요한 건, 중심을 잡는 겁니다. 자기 마음을 잘 다스리고 살펴야 합니다.
고민을 상담해 온 후배들이 많았습니다. 일에 대한 문제도 있지만, 개인적인 것도 더러 있었습니다. 친구와의 문제도 있었고 자기 장래에 대한 고민도 털어놨습니다. 결혼을 앞둔 친구들은 결혼에 대한 조언을 구했고, 아이를 키우는 것에 관한 것도 있었어요. 그렇게 제 경험을 이야기해 주면서, 그 내용을 정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책은, 총 3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업무’, ‘마음 다스림’, 그리고 ‘자기계발’
꼭 알아야 할 업무수행방식과 마음 다스림 그리고 자기 계발까지, 한 번에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제가 오래전부터 경험하고 생각하면서 깨달은 내용으로 구성했습니다.
지금 후배들에게 무척 필요한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대는 변해도 사람과 공동체가 고민하는 부분은 거의 같으니까요. 소속돼 있는 공동체에서 마음 터놓고 이야기할 선배가 있다면 이미 축복받은 사람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이 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작가 소개
김영태
체육교육을 전공하고, 체육 교사를 천직으로 삼으려 했다.
몇 년 동안 유아 체육 강사 생활을 하고, 임용고시에 도전했다. 처음 본 임용고시에서 떨어졌고, 재도전할 여건이 되지 않았다. 가정을 책임져야 했기에, 돈을 벌어야 했다.
체육 교사를 천직으로 생각해서, 할 줄 아는 게 그리 없었다. 이것저것 팔기 위해 지인을 찾아다니다, 새로운 직업을 얻게 되었다. 서른에, 전공도 아니고 경험도 없는 일을 시작했다. 그 일을 지금까지, 17년을 해오고 있다. 지금은 같은 업종에서, 다른 일을 하고 있다.
가끔 생각한다. ‘내가 만약 체육 교사가 됐다면 어땠을까?’
아쉬움은 남지만, 후회는 없다. 돌이켜보면 지금까지 경험했던 많은 일이 다 도움이 되었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 정말 좋다. 하지만 그럴 수 없다면, 하는 일을 좋아하면 된다. 경험하는 많은 것들이 그렇게 만들어 준다. 잘 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최악의 선택은, 잘못된 선택이 아니다.
자기가 한 선택을 후회하는 거다. 계속 뒤돌아보는 거다. 앞을 보고 어디 방향으로 갈지만 생각하자. 내가 한 선택을 믿고 걸어가자.
한국코치협회 인증 KPC 코치
다음 브런치 작가(인문,교양 크리에이터)
저서
<완벽한 하루>(2020.5), <딸에겐 아빠가 필요한 순간이 있다> (2022.2), <트웬티 파이버스(공저)>(2022.10)
브런치 brunch.co.kr/@andrew-kim
인스타 instagram.com/andrew.kim0901
블로그 blog.naver.com/9666006
리뷰
0.0
구매자 별점
0명 평가
이 작품을 평가해 주세요!
건전한 리뷰 정착 및 양질의 리뷰를 위해 아래 해당하는 리뷰는 비공개 조치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속어나 타인을 비방하는 내용
특정 종교, 민족, 계층을 비방하는 내용
해당 작품의 줄거리나 리디 서비스 이용과 관련이 없는 내용
의미를 알 수 없는 내용
광고 및 반복적인 글을 게시하여 서비스 품질을 떨어트리는 내용
저작권상 문제의 소지가 있는 내용
다른 리뷰에 대한 반박이나 논쟁을 유발하는 내용
* 결말을 예상할 수 있는 리뷰는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건전한 리뷰 문화 형성을 위한 운영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는 내용은 담당자에 의해 리뷰가 비공개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아직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
'구매자' 표시는 유료 작품 결제 후 다운로드하거나 리디셀렉트 작품을 다운로드 한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작품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작품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내 무료 작품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작품을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