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간은 누구나 자기중심적인 성향과 생존에 대한 본능적 욕구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학업에 임할 때,
이러한 욕구에 휘둘리리거나 자신만의 사고에 매몰되게 되면 원하는 성과를 내기가 어렵게 됩니다.
열심히 노력했음에도 오히려 많은 이들의 비난에 직면할 수도 있게 됩니다.
'밤을 새더라도 책상위에 오래 앉아 있어야 한다!'는 맹목적인 학습법이나 '남을 배려하며 살아야 한다'라는 윤리적인 지식만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돈을 벌고 원만한 삶을 살아나가기 위해 우리 각자는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때때로 정작 별로 노력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 이들이 이미 결승선에서 영광의 깃발을 휘날리고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저자는 이러한 차이가 결국 메타인지를 활용하느냐 활용하지 못하느냐에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메타인지는 자신을 객관화시키고 사물과 타인의 입장을 다각도로 바라보게 할 수 있는 인간만의 고차원적 능력입니다.
내가 원하는 곳을 가기 위해서는 지도를 보면 어떤 길을 거쳐야 할지 한눈에 알 수 있지만,
지도가 없으면 한치 앞도 나아갈 수가 없습니다.
이 책은 이러한 인간 고유의 '메타인지' 능력을 다양한 측면으로 분류하였으며
메타인지가 어떻게 역량의 강화로 이어지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메타인지의 중요성을 성인들의 명언을 통해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무지에 대한 앎의 중요성>
소크라테스의 "나는 내가 모른다는 것을 안다"와 공자의 "아는 것을 안다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하는 것이 참으로 아는 것이다"라는 명언은 자신의 무지를 알아차리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우리가 모르는 것을 알기 위해서는 전문가에게 배우면 되지만, 무엇을 모르는지조차 모른다면 아무리 뛰어난 스승이 있어도 배울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알기 위해서는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메타인지를 예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타인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것의 중요성>
한편 논어의 "내가 원하지 않는 일을 남에게 시키지 않는 것이 사람의 가장 중요한 덕목이다"와 예수의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는 말씀은 타인에 대한 공감과 배려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사람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설사 나의 의견이 옳다 하더라도 주변의 동의와 협조를 얻어내지 못하면 일을 성공시키기 어려운 것은 이러한 공감과 배려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이 때도 역시 나 자신의 입장에만 매몰되지 않고 타인과 주변의 입장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메타인지를 발동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메타인지를 계발하면 누구나 자신의 잠재력을 활성화하고, 현실의 문제들을 원만하게 풀어나가는 삶을 살아나갈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메타인지를 활성화함으로써 발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능력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습니다.
<사회적 능력과 자기주도성>
1.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능력
2. 자신과 타인에게 이롭고 공감을 주는 가치와 비전을 설정하는 능력
3. 다양한 상황을 예측하고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문제 해결력>
4. 현실과 자신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상황에 맞게 대응하는 순발력, 융통성
5. 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지속적으로 점검하며 최적의 방법을 찾아내는 능력
<사고력>
6. 고정관념이나 인지 편향을 극복하는 비판적 사고력
7.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창의적으로 접근하는 능력
8. 개인의 가치관과 목표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고 중요한 일에 몰입할 수 있는 능력
<다양한 언어와 기술 활용력>
9. 사물의 구조와 추상적 개념을 이해하는 능력
10. 다양한 도구와 기술을 활용하는 능력
사물과 관계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메타인지는 이처럼 다양한 능력으로 확장되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들 중 하나라도 제대로 발휘한다면, 누구나 자신의 삶에 큰 혁신을 일으키고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메타인지를 통한 성장은 남들과 치열한 경쟁을 하지 않고도 자신이 꿈꾸는 사회적 성취를 가져다 주며, 이는 내면의 평온과 자신감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이 이 책을 통해 자신에게 갖추어진 메타인지 능력을 발견하고 활용하여, 숨어있던 잠재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게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