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UX 리서처의 일 상세페이지

UX 리서처의 일작품 소개

<UX 리서처의 일> UX 리서치는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제품의 사용성을 테스트하고 보완하는 것을 말한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시간이 소요되기에 ‘완벽보다 빠른 실행’을 이야기하며 하루라도 빨리 제품을 출시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실무 현장과 괴리가 클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하지만 UX 리서처의 손을 거친 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은 겉으로 보기에는 큰 차이가 없어 보여도 세세한 부분에 차이가 있다. 그리고 이 차이가 제품의 흥망을 좌우한다. 이 때문에 아마존이나 MS, 쿠팡, 당근마켓을 비롯한 많은 유니콘 기업들이 UX 리서치 역량 확보에 힘을 쏟고 있고 UX 리서치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기업들이 점차 늘고 있다.
13년 경력의 UX 리서처가 쓴 이 책은 잘 알려진 기업들의 실제 사례를 통해 UX 리서치에 대한 개념과 통찰을 독자에게 전달한다. UX 리서치 방법이나 스킬은 물론이고 UX 리서처로서 갖춰야 할 워크에식과 사용자를 인터뷰할 때 주의할 점, PM이나 PO 등 동료와의 협업 과정에서 생길 갈등을 미리 방지하는 방법 외에도 국내 UX 업계의 최신 동향과 앞으로의 전망까지 모두 담아냈다. UX 리서치의 임무가 부여된 실무자들의 필독서!


출판사 서평

질문에서 답을 찾는다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과 만족을 전달하기 위한
UX 리서처의 고민과 노하우를 담은 책

사용자 경험을 의미하는 UX(User Experience)는 사용자가 제품을 경험하는 여러 단계와 여정을 분석하고 발견한 문제들을 개선하는 분야로, 현재는 디자인, 리서치, 라이팅, 시스템 등으로 세분화·전문화되고 있다. 그중 제품 또는 서비스의 설계 및 개발을 위해 사용자, 사용자의 행동, 요구 및 선호도를 이해하는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말하는 UX 리서치에 대한 수요는 2020년대에 접어들면서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 책은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 메타와 토스, 당근마켓 등 국내외 유니콘 기업이 UX 리서처의 채용을 늘리는 이유, UX 리서치를 해야 하는 이유, UX 리서처가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어떤 기여를 하고 어떤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가는지 설명한다.

온라인 시대에 더욱 중요해질 UX 리서치
코로나 19의 유행과 스마트폰의 발달은 UX 리서처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계기 중 하나였다. 오프라인 활동에 제약이 생기면서 우리의 일상은 빠르게 온라인 위주로 재편되었다. 고객은 집에서 편리하게 제품을 구매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지만 신제품이 출시되거나 기존의 제품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을 때 주변에 물어볼 사람이 없다는 문제가 생겼다. 검색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수고로움을 감수할 고객은 많지 않다. 대부분의 고객은 다른 제품을 선택하거나 플랫폼을 바꾸기 마련이다. UX 리서처는 바로 이렇게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들이 마주할 문제점을 미리 예측하고 파악해서 고객의 이탈률을 낮추고 재방문율을 높이도록 도와준다.

고객을 편하게 만드는 UX 리서처의 질문들
UX 리서처가 하는 일은 문제를 정의하고 가설을 검증하는 일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저자는 설문조사와 인터뷰, A/B 테스트와 사용성 테스트(UT) 같이 실무에서 쓰이는 방법을 소개하고, 스포티파이Spotify, 리프트Lyft, 하이얼Haier, 오토데스크Autodesk, 당근마켓 같은 기업들이 UX 리서치로 사용자에게 질문을 던지고 답변을 이끌어내 문제를 파악한 뒤 개선해나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저자는 ‘우리가 만드는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사용자는 무엇을 하기 위해서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가?’ ‘사용자는 우리가 문제 해결을 위해 만든 것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가?’를 기반으로 사용성을 높이기 위한 질문을 던지면서 고객이 최대한 생각하지 않고 편하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리서처가 긴장하고 예민함을 가져야 한다고 주문한다.

현역 UX 리서처가 쓴 국내 최초의 UX 리서치 가이던스
현대자동차와 SK텔레콤을 비롯한 대기업과 자율주행 스타트업, 이커머스 기업에서 일하고 커리어리와 퍼블리 등에 글을 기고해 3만여 명의 팔로워가 있는 UX 리서처 레드버스백맨은 오늘도 질문을 던지며 사용자에게 다가간다. 저자는 언제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이탈한 고객, 서비스를 앞으로 이용할 것으로 예상하는 고객을 상정하여 다양한 사용자에게 질문을 반복해서 묻고 그 대답을 한 본질적인 이유를 생각한다. 13년간 UX 리서처로 일하며 언제나 ‘어떻게, 무엇을, 언제’ 물을지 생각해온 레드버스백맨의 생각과 경험이 담긴 이 책은 UX 리서치 준비자와 입문자, 실무자 모두에게 UX 리서치의 개념과 구체적인 성공 사례, 조사 방법, 마인드,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저자 소개

이커머스 기업에서 UX 리서처로 일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SK텔레콤 등 대기업 인하우스 디자인팀과 자율주행 스타트업에서 UX 리서처, UX 라이터, UX 디자이너로 일했다.
“질문으로 경험을 들여다본다”가 모토다. 관찰자에게는 현상을 들여다보는 내적 호기심, 상대가 말하고 싶은 것을 묻는 공감, 표면과 근본을 구분해서 사고하는 균형감각이 중요하다고 믿는다. 정답이 아니더라도 괜찮으니 표본을 늘려간다는 마음으로 ‘레드버스백맨’이라는 퍼스널 브랜드를 통해 관찰한 것을 기록하고 공유한다.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