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텀블벅 누적 2억 달성 프로젝트! 7,000명의 선택을 받은 책.
◼ 방대하고 생동감 넘치는 판타지 세계를 만들고 싶지만, 방법을 몰라 헤매고 있는 모든 작가들을 위한 길라잡이, 『판타지 세계 설계 노트』
*****<닥터 프로스트>의 작가이자 청강문화산업대 만화 컨텐츠스쿨의 전직 교수, 이종범 작가님의 강력 추천 책*****
"나는 한국 판타지 장르의 부흥기였던 90년대 중반에 사춘기 시절을 보냈다. 멋진 판타지를 읽고 매료되었던 당시, 자기도 판타지를 써보겠다며 지도부터 그려대던 각 반의 친구들을 떠올려보면, 독자를 초대하겠답시고 저마다 세계를 만들다가 자기가 먼저 조난 당하던 모습에 가까웠다."
『판타지 세계 설계 노트』는 작가로서 하나의 가상 세계를 창조하는 행위가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에 관해 인문학, 지리학, 비교문화학, 생물학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진지하게 접근한 후 알기 쉽게 소개하는 감사한 조력자이자 든든한 여행가이드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쉽다. 그리고 재미있다."
**********
J.R.R.톨킨의 레전다리움, G.R.R.마틴의 웨스테로스, 라이엇 게임즈의 룬테라 세계관까지. 하나의 탄탄한 세계관에서 다양한 이야기를 펼쳐내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바야흐로 세계관 전성시대입니다. 그러나, 막상 세계관을 만들려고 하면 막막함이 앞섭니다. 하나의 세계는 무수히 많은 인문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얽혀 있는 복합체이기 때문에 시작점을 찾기 쉽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모든 문제에는 접근 방법이 있기 마련입니다. 좋은 이야기를 쓰기 위해 '스토리텔링'을 연구하는 것처럼, 저명한 작가들은 탄탄한 세계관을 만들기 위해 '월드빌딩Worldbuilding'을 연구합니다. 『판타지 세계 설계 노트』는 '월드빌딩'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J.R.R. 톨킨과 같은 저명한 판타지 작가들이 탄탄한 세계관을 만들어낸 과정을 파헤칩니다.
월드빌딩은 판타지 세계의 '배경공간'에 주목합니다. 세상의 모든 이야기는 결국 특정 공간 위에서 펼쳐집니다. 그리고, 이야기에 깊이를 더하는 지리, 사회, 정치, 경제 등의 인문 요소는 필연적으로 공간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기에, 판타지 세계의 '공간'에서 출발한다면 세계관을 깊이 있고, 짜임새 있게 구성하기가 한결 수월해집니다.
『판타지 세계 설계 노트』는 크게 세 파트에 나누어 월드빌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선, 이 책의 첫 번째 파트는 월드빌딩의 이론적 배경을 다루며 '판타지 세계는 결국 현실 세계를 닮을 수밖에 없다'는 간단한 사실을 상기시킵니다. 판타지 세계의 설계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작가가 의도에 맞게 현실 세계를 재구성하는 것임을 알리며 판타지 세계관 기획의 방향성을 제시하죠.
두 번째 파트는 본격적으로 판타지 세계의 공간을 구성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후와 지형을 카테고리별로 묶어 설명함으로, 작가들이 이야기의 흐름에 맞게 의도적으로 지리 요소들을 배치할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렇게 작가가 만들어낸 세계는 그저 설정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에 영향을 미치며 깊이를 더하는 장치로 거듭납니다.
마지막 세 번째 파트에서는 설계한 판타지 세계의 공간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피라미드이론을 바탕으로 도시와 세력을 배치하고, 각자의 특색에 맞는 경제적 흐름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알려줌으로 인물과 세력에 그럴듯한 행동 동기를 부여하여 작가들이 보다 개연성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합니다.
작가라면 누구나 깊이 있고, 방대한 판타지 세계를 만들기를 열망합니다. 『판타지 세계 설계 노트』는 작가들이 그 열망에 다가설 수 있도록 돕는 충실한 안내서로 기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