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명상록 상세페이지

명상록작품 소개

<명상록> 나에게 주어진 모든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야말로
신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삶이다!


자아 성찰에 관한 한 결코 빠지지 않는 책 중의 하나가 바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이 아닌가 싶다. 황제의 신분이었지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이미지 즉, 군중 위에 군림하는 우상으로서가 아닌 지극히 인간적인 면모가 고스란히 녹아 있는 그의 일기를 읽으며 세대를 뛰어넘어 오늘날을 사는 현대인들에게도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이 책에서는 인간의 가장 본질적인 문제인 삶과 죽음, 그리고 그것을 지배하는 자연이라는 거대한 신, 살아가면서 부딪치는 온갖 삶의 모습을 스토아 철학이라는 사상적 바탕 위에서 다루고 있다. 예를 들면‘어느 누구에게도 당신을 성실하지 않다거나 착하지 않다고 말할 권리를 주지 말라. 만일 누군가가 당신에 대해 그런 생각을 갖고 있다면, 그의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깨닫게 만들어라. 이 모든 것은 당신에게 달려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남들로부터 받게 되는 칭찬이나 비난도 결국은 자기 자신의 행위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만약 누군가가 당신을 나쁜 사람이라고 욕하고 다닌다면, 그래서 불이익을 받게 되는 상황에 처해 있다면 나를 욕한 사람을 비난할 일이 아니라 나 자신이 어떻게 행동했는지를 돌아보고 반성하라는 말이다. 또 최선의 복수는 상대방이 자기에게 저지른 악을 행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흔히 ‘이에는 이 눈에는 눈’이라는 말을 한다. 내가 받은 만큼 돌려주어야 한다는 이야기인데, 이 책에서는 비록 상대방이 나에게 위해를 끼쳤다 하더라도 나는 자연의 이치에 어긋나지 않고 이성이 지시하는 대로 바른 길을 가면 그것으로 족하다는 가르침을 주고 있다. 급히 읽기보다는 긴 숨으로 글에 담긴 의미를 되새기며 천천히 읽으면 더욱 좋은 책이다.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듯이 요즘처럼 빨리 빨리를 외치는 때에 숨 한 번 크게 쉬고 정독할수록 진가가 발휘되는 참으로 괜찮은 책이다. 언제 어디서는 간편하게 볼 수 있도록 만든 지혜의 샘 시리즈 스물두 번째 책이다.


저자 프로필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Marcus Aurelius Antoninus

  • 국적 이탈리아
  • 출생-사망 0121년 4월 26일 - 0180년 3월 17일
  • 경력 로마 제 16대 황제

2014.11.03.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로마 제국의 제16대 황제[재위 161~180]이자 5현제[賢帝]의 마지막 황제이며 후기 스토아학파 철학자였다. 그는 121년, 아버지 안토니누스 베루스와 어머니 도미티아 루킬라의 아들로 태어났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하드리아누스 황제의 총애를 받아 황제로부터 '가장 진실한 자'라는 별명을 받기도 했다. 일찍이 아버지를 여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안토니누스 피우스의 양자가 된 후 집정관을 거쳐 로마 황제로 즉위하였다. 그의 통치기는 전란과 전염병[페스트]이 잇따라 발생하는 등 경제적, 군사적으로 어려운 시기였다. 그는 공정하고 깨끗한 정치를 추구했으며, 시리아와 이집트 등을 순방하던 중 병으로 생을 마감했다.

역자 - 원혜정
한양대학교에서 불어불문학을, 북경대학원에서 역사학을 공부했다. 현재는 북경에서 거주하며 프리랜서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청소년 탈무드], [예언자], [청소년 명상록]
엮은 책으로는 [최고의 인간관계를 만드는 26가지], [행복을 만드는 기술] 등이 있다.

목차

제1장 - 배움에 대하여
제2장 - 인생에 대하여
제3장 - 운명에 대하여
제4장 - 죽음에 대하여
제5장 - 인간의 본성에 대하여
제6장 - 자연의 원리와 법칙에 대하여
제7장 - 우주의 지배적 이성에 대하여
제8장 - 선과 악에 대하여
제9장 - 자연에 순응하는 생활에 대하여
제10장 - 사회적 존재에 대하여
제11장 - 영혼에 대하여
제12장 - 도덕적 삶에 대하여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지혜의 샘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