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인공지능(AI) 시대에 전인지능(HI)으로 응답하며, 기독대학 한동대학교의 교육 개혁을 이끌어 온 최도성 총장의 교육 이야기다. 저자는 ‘기술이 지배하는 시대에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가’라는 담론을 던지며, 한동대학교의 사례를 통해 미래 교육의 대안과 비전을 제시한다.
AI가 인간의 지적 노동을 빠르게 대체하는 시대이지만, 교육은 여전히 대량생산형·암기 중심에 머물러 있고, 자기중심적 시대 속에서 인간다움은 위기를 맞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제7대 총장으로서 저자는 하나님이 우리의 고등교육에 무엇을 기대하시는지를 오랜 기간 묵상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인간이 기계처럼 살지 않고 하나님의 형상대로 살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통해 교육이 지식 전달이 아니라 인간다움과 인격을 세우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함을 깨닫고, 한동대학교에 HI(Holistic Intelligence, 전인지능) 교육을 도입하게 되었다. HI 교육이란 지식 습득을 넘어 인간의 전인적 성장을 목표로 하며, 신앙 · 인성 · 지성이라는 세 축을 통합해 가르치는 대안적 교육 방법이다.
한동대학교는 신앙 가치를 실제 교육에 적용한, 성공적인 기독교 교육의 사례다. 저자는 어떻게 ‘도덕지능’(배려, 연민 등 인간 중심의 가치를 핵심으로 하는), ‘디지털지능’(AI를 활용할 수 있는 기술 역량을 의미하는), ‘공헌지능’(해외 현장에서 직접 부딪히며 배우는)을 학생들에게 교육할 수 있었는지를 현장 사례로 전달한다. 한동인들은 ‘나의 성공’이 아니라 ‘공동체를 위한 기여’, ‘타자를 향한 배움’, ‘하나님을 위한 삶’의 가치를 알며, AI시대에 맞춰 무엇을 먼저 배우는가보다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를 중시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협력하여 국내외 지역사회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글로벌 로테이션 프로그램(GRP), 글로벌 현장교육의 일환인 GEM 프로젝트 등 기존 교육의 한계를 돌파 중인 한동대학교의 사례를 통해 미래 교육의 대안과 비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사진과 그래프 등 이미지 자료를 수록해 교육 현장을 보다 생생하게 전달하고 이해를 돕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전통적 교육을 새롭게 정의하고, 인간다움과 전인적 성장을 회복해야 한다는 교육 철학을 배우게 될 것이다. 나아가 한동대학교가 실험 중인 구체적 사례를 통해 교육에 대한 실천적 아이디어를 얻게 될 것이다. 기독교적 가치가 교육 혁신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이해하며, 신앙·인성·지성을 통합해 교육하는 방법을 깨닫게 될 것이다.
작가 소개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테네시대학교와 뉴욕주립대학교(버팔로)에서 교수로 재직했으며, 이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한동대학교 국제화부총장, 가천대학교 국제부총장 등을 역임했다. 또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 한국증권연구원 원장, 한국증권학회 및 한국재무학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학계뿐 아니라 금융 및 정책 영역에서도 깊은 영향력을 발휘해 왔다. 2022년 2월, 한동대학교 제7대 총장으로 취임하였으며, ‘세상이 벤치마킹할 대학’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기독교 정신에 기반한 글로벌 시민 양성에 힘쓰고 있다.
한동대학교 홈페이지 https://www.handong.edu/
리뷰
0.0
구매자 별점
0명 평가
이 작품을 평가해 주세요!
건전한 리뷰 정착 및 양질의 리뷰를 위해 아래 해당하는 리뷰는 비공개 조치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속어나 타인을 비방하는 내용
특정 종교, 민족, 계층을 비방하는 내용
해당 작품의 줄거리나 리디 서비스 이용과 관련이 없는 내용
의미를 알 수 없는 내용
광고 및 반복적인 글을 게시하여 서비스 품질을 떨어트리는 내용
저작권상 문제의 소지가 있는 내용
다른 리뷰에 대한 반박이나 논쟁을 유발하는 내용
* 결말을 예상할 수 있는 리뷰는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건전한 리뷰 문화 형성을 위한 운영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는 내용은 담당자에 의해 리뷰가 비공개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아직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
'구매자' 표시는 유료 작품 결제 후 다운로드하거나 리디셀렉트 작품을 다운로드 한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작품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작품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내 무료 작품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작품을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