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지식 편의점 : 문학, 인간의 생애 편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인문

지식 편의점 : 문학, 인간의 생애 편

구매종이책 정가16,000
전자책 정가20%12,800
판매가12,800

작품 소개

<지식 편의점 : 문학, 인간의 생애 편>

시대를 초월하는 고전의 힘을 소환해
25권의 문학에서 삶의 근원적인 본질을 탐구한다!

『지적인 현대인을 위한 지식 편의점; 문학, 인간의 생애 편』은 시대를 초월하는 고전의 힘을 소환해 25권의 문학을 ‘인간의 생애’라는 하나의 맥락으로 엮어냈다. 지식 큐레이터이자 유튜브 <시한책방>의 책방지기인 저자 이시한과 함께 ‘탄생, 성장, 사랑, 실패, 성공…죽음, 그리고 그 이후’의 순서로 인간의 여정을 따라가 본다.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인생에 정답은 없겠지만 문학작품에 나타난 다양한 인간의 모습들을 보며 삶을 들여다보고 통찰하는 것은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는 일이기도 하다.『지식 편의점; 문학, 인간의 생애 편』은 시대를 뛰어넘어 우리 곁에 남아 있는 고전들을 알기 쉽게 설명하며, 이해해야 할 사회적 배경과 지식들을 쏙쏙 골라 담았다. 뿐만 아니라 번뜩이는 통찰력과 인사이트로 고전문학이 우리 삶에 건네는 메시지를 전한다. 인생을 살아가는 모습은 제각기 다르지만 25권의 문학작품은 우리 인생의 정답을 찾아가는 데 보물 같은 힌트가 될 것이다.


출판사 서평

하나의 맥락으로 엮은 25권의 고전 문학!
현대인에게 필요한 지식만 쏙쏙 골라 담은
지식 편의점

“어디서부터 무슨 책을 읽어야 할까요? 꼭 읽어야 할 책은 무엇일까요?”
『지식 편의점』 시리즈는 인문학을 처음 접하는 독자들의 질문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두껍고 읽기 힘든 고전을 하나의 맥락으로 엮어 꼭 알아야 할 세상의 지식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것이 『지식 편의점』 시리즈의 기획 의도다. 고전을 훑어보는 것은 과거에 인간의 생각을 읽고 현재를 짚어보며 미래의 우리를 예측해보는 일이기도 하다. 과거와 현재와 미래는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고 인간의 생각이 쓰여진 게 바로 책이기 때문이다. 전작 ‘생각하는 인간 편’에서는 시대를 항해하는 고전을 통해 사회 시스템을 만들어온 인문 지식을 전달했다면 ‘인간의 생애 편’에서는 고전문학을 한 인간의 여정으로 묶어 삶의 궤적을 따라가 본다.

유튜브 <시한 책방>의 책방 지기이자 한국 멘사 회원으로 tvN <문제적 남자>의 기획에 참여하고, 현재 성신여자대학교 겸임교수로 있는 지식 큐레이터 저자 이시한은 어렵고 두꺼운 고전을 재해석하여 대중들에게 알기 쉽게 전파하는 데 힘써왔다. 그는 어려운 지식을 현대 영화에 빗대어 재미있게 설명하는 한편 번뜩이는 통찰력으로 고전 문학에서 찾은 인간의 본성을 해석해낸다. 고전 문학을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시대적 상황과 배경을 설명하고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쏙쏙 뽑아내 펼쳐낸다. 뿐만 아니라 고전 문학이 쓰여진 시대의 갈등과 문제에 따라 나타나는 인간 군상들의 모습을 통해 삶의 형질과 본질에 대해 탐구한다.

탄생, 성장, 사랑, 실패, 성공 … 죽음
8개의 섹션으로 나눈 인생의
근원적인 질문과 답!

문학에는 시대적 배경, 인물, 상황과 갈등이 녹아 있다. 배경과 상황 위에서 움직이는 건 주인공이고 주인공의 행동을 통해 이야기가 전개된다. 그 주인공은 바로 인간이다. 따라서 문학의 중심은 인간으로 귀결된다. 문학을 이해하고 들여다보는 일은 인간의 본성을 살펴보고 이해하는 일과 같으며 그것은 곧 독자들로 하여금 자신을 돌아보게 만든다. 100년을 초월하는 고전들이 아직도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는 건 갈등과 인간의 모습이 마치 어제 만난 것처럼 살아 있고 지금까지의 독자들에게 울림을 주기 때문이다. 『지식 편의점; 문학, 인간의 생애 편』은 고전에서 찾은 선인들의 지혜와 통찰력을 전달하며 독자들이 자신만의 인생의 정답을 찾아가는데 안내자 역할을 한다. ‘탄생, 성장, 사랑, 실패, 성공 …죽음’의 순서로 엮은 고전문학은 한 인간의 삶의 궤적을 따라 한 시기에 포커스되어 있다.

저자 이시한은 인생의 주기에 따라 인생을 총 8개의 섹션으로 나누고 그에 맞는 문학책을 선별하여 담았다. 섹션 1 ‘삶의 여러 모습’에서는 『달과 6펜스』, 『사기』를 통해 인생의 여러 모습에 대한 화두를 던진다. 섹션 2 ‘성장의 길목’에서는 『호밀밭의 파수꾼』, 『파리 대왕』을 통해 소녀와 소년이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 속에서의 갈등을 다룬다. 섹션 3 ‘사랑의 여러 색깔’에서는 첫사랑, 삼각관계, 인간관계 등 인간관계에서의 여러 가지 사랑의 유형을 들여다본다. 섹션 4 ‘사회와의 투쟁’에서는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상실의 시대』, 『앵무새 죽이기』 등을 통해 사회라는 테두리 안에서 겪는 필연적인 문제에 대해 살펴본다. 태도와 태도, 개인과 사회, 개인과 개인, 사회와 사회 등 사회 속에서 생겨나는 여러 갈등을 들여다본다. 섹션 5 ‘자신과의 싸움’에서는 『노인과 바다』, 『페스트』,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통해서 삶의 갈림길에서 넘어야 하는 ‘나 자신’에 대해 통찰한다. 섹션 6 ‘달콤쌉싸름한 희망’에서는 『곰스크로 가는 기차』, 『그리스인 조르바』, 『연금술사』 등을 통해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의 희망을 알아본다. 섹션 7 ‘단 하나의 확실한 미래’에서는 『고도를 기다리며』, 『이반 일리치의 죽음』을 통해 인간이라면 결코 벗어날 수 없는 마지막 순간, 죽음에 대해 공부한다. 섹션 9 ‘그 이후’에서는 『세일즈맨의 죽음』, 『백년 동안의 고독』을 통해 죽음 이후의 남겨진 사람들과 새로운 탄생을 통해 인류의 의미를 살펴본다.

저자는 고전문학의 줄거리를 세세하게 얘기하고 배경 지식을 설명하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우리가 생각해봐야 할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이 인사이트는 저자가 느끼고 생각하는 게 아니라 각자의 인생에서 스스로 답을 찾아야 하는 것으로 삶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이다.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에 대한 질문을 시작으로 총 8개의 인생 섹션에서 8가지의 질문을 하며 인생의 다음 여정을 위해 생각해봐야 할 지점을 안내한다.

SECTION 1 삶의 여러 모습
당신의 삶에 주관식 정답은 무엇일까요?
SECTION 2 성장의 길목
우리 안에는 어떤 본성이 자리하고 있을까요?
SECTION 3 사랑의 여러 색깔
사람은 사랑 없이 살 수 있나요?
SECTION 4 사회와의 투쟁
전환의 시대에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요?
SECTION 5 자신과의 싸움
평생의 도전을 성공하지 못했다고 해서 실패한 인생일까요?
SECTION 6 달콤쌉싸름한 희망
인간에게 희망의 씨앗은 무엇일까요?
SECTION 7 단 하나의 확실한 미래
우리는 어떤 태도로 죽음을 맞이해야 할까요?
SECTION 8 그 이후
또 다시 인생은 반복된다!

그렇지만 이 책에서는 전형적인 답을 내놓지는 않는다. 인생은 각자의 것이고 인간의 형질은 같을 수 있지만 제각기 다른 삶을 살아가기 때문이다. 저자 이시한은 인생에 대한 정답은 주관식이고 그것을 찾는 것은 각자의 몫이며, 각자의 정답을 찾길 바란다고 말하며 삶이라는 결과보다 과정을 의미 있게 쌓아가라고 지식을 통해 삶의 의미를 전한다.


저자 프로필

이시한

  • 국적 대한민국
  • 출생 1972년 10월 19일
  • 학력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 박사과정 수료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 석사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사
  • 경력 전주대학교 객원교수
    에듀홀릭 대표이사
    조선일보 교육칼럼니스트
    이시한언어능력연구소 소장
    리트스터디 대표이사
  • 링크 공식 사이트

2014.11.04.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프로 지식 탐험가.
연세대학교에서 국문학으로 학사 및 석사 학위를 받고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한양대 초청교수, 전주대 객원교수를 거쳐 현재 성신여자대학교에서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전국 각지의 대학교 100여 곳에서 강의했으며, EBS 방송을 통해 로스쿨 지원자를 대상으로 추리와 언어에 대해 가르치기도 했다.
북튜브 업계에 후발 주자로 뛰어들어, 1년여 만에 분야 내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힐 만큼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준 〈시한책방〉의 책방지기이기도 한 그는 재미와 깊이를 놓치지 않는 탁월한 전달력과 핵심을 꿰뚫는 분석력으로 새로운 지식 큐레이터로서 주목받고 있다.
한국 멘사 회원으로 tvN 〈문제적 남자〉의 기획에 참여하고 고정 출연했으며, 이 밖에 EBS 〈최종 면접〉, KBS라디오 〈김난도의 트렌드 플러스〉 등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한 바 있다.
『지식 편의점』 시리즈는 고전을 엮어 하나의 맥락으로 이해하도록 기획되었다. 전작 ‘생각하는 인간 편’에서는 시대를 항해하는 고전을 통해 사회 시스템을 만들어온 인문 지식을 전달했다면 ‘인간의 생애 편’에서는 고전 문학을 한 인간의 여정으로 묶어 삶의 궤적을 따라가 본다.

목차

이 책의 안내도 | 인간의 생애를 따라가며

section 1 삶의 여러 모습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윌리엄 서머싯 몸 『달과 6펜스』

삶이라는 문제는 객관식이 아니라 주관식
사마천 『사기』

section 2 성장의 길목

어린이는 젊은이가 되고, 젊은이는 늙게 된다
제롬 데이비드 샐린저 『호밀밭의 파수꾼』

본성과 이성의 경계 그 어디쯤
윌리엄 골딩 『파리 대왕』

section 3 사랑의 여러 색깔

개츠비는 정말 위대할까?
스콧 피츠제럴드 『위대한 개츠비』

어떻게 사랑이 안 변하니?
프랑수아즈 사강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사람은 사랑 없이 살 수 있나요?
로맹 가리 『자기 앞의 생』

section 4 사회와의 투쟁

가벼움과 무거움의 황금 밸런스는?
밀란 쿤데라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시스템에 매몰되는 개인
한나 아렌트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개인주의자의 탄생
무라카미 하루키 『상실의 시대』

차별과 혐오를 먹고 사는 사회
하퍼 리 『앵무새 죽이기』

집 나간 노라는 어디로 갔을까?
헨릭 입센 『인형의 집』

section 5 자신과의 싸움

진정한 도전은 결국 매일매일
어니스트 밀러 헤밍웨이 『노인과 바다』

사라진 후 알게 되는 것
알베르 카뮈 『페스트』

도전하고 축척하는 인간
사이먼 싱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section 6 달콤쌉싸름한 희망
멈춰 선 여행자
프리츠 오르트만 『곰스크로 가는 기차』

언제나 자유를 꿈꾸지만
니코스 카잔차키스 『그리스인 조르바』

자아의 신화를 찾아서
파울로 코엘료 『연금술사』

불행을 건너는 법
프란츠 카프카 『변신』

모호할수록 강력한 희망의 힘
빅터 프랭클 『죽음의 수용소에서』

살기 위해 행복을 느끼는 인간
서은국 『행복의 기원』

section 7 단 하나의 확실한 미래

오지 않는 것을 기다리는 법
사무엘 베케트 『고도를 기다리며』

죽음의 5단계
레프 톨스토이 『이반 일리치의 죽음』

section 8 그 이후

세일즈맨은 행복했을까?
아서 밀러 『세일즈맨의 죽음』

그렇게 인간은 반복된다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백년 동안의 고독』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