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벗어남으로서의 과학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인문

벗어남으로서의 과학

현대의 지성 128

구매전자책 정가9,000
판매가9,000
벗어남으로서의 과학

책 소개

<벗어남으로서의 과학> “육체의 한계, 인식의 감옥, 상식의 압제로부터의 해방”문학과 역사, 인문학과 자연과학을 넘나들며 작가 복거일이 놀라운 통찰력으로 빚어낸 개념적 돌파들…. 과학, 벗어남으로서의 과학!

소설가이자, 시인·사회 평론가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복거일 작가의 ‘과학을 소재로 한 사회 평론집’. 제목이 의미하는 바는 과학을 통해 육체의 한계, 인식의 감옥, 상식의 압제 등으로부터 벗어나자는 주장이다. 그동안 여러 잡지들에 기고한 글들과 강연 내용들 중에서 인문학과 자연과학, 문학 및 역사와 과학 간에 형성된 연결고리들을 주제별로 세분해 네 가지 카테고리로 묶었다. 받아들이는 사람의 성향에 따라 ‘보수적 논객’에서부터 ‘진정한 자유주의자’까지 다양한 해석을 불러왔던 복거일 작가의 학문적 배경 및 인식의 전환점들을 구체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독서를 제공한다.

제1부 ‘육체의 꿈’은 과학 및 사회적 진보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살피고 있으며, 제2부 ‘진화적 진보’는 찰스 다윈에서 비롯된 진화론이 에른스트 마이어, 에드워드 윌슨, 조지 윌리엄스, 매트 리들리, 그리고 리처드 도킨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파생된 연구 동향들이 우리의 인식을 어떻게 진보시켰는지 추적하고 있다. 이어지는 제3부 ‘지식의 변경’은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의 일상에 깊이 파고든 과학의 다양한 면모들을 스펙터클하게 보여주며, 제4부 ‘가능성의 영역’은 문학과 과학이 친밀하게 만날 수 있는 ‘과학소설’에 관한 유용한 정보들을 친절하게 풀이해주고 있다.

작가에 따르면, 과학은 점점 더 깊숙이 우리 생활 속에 개입해 들어와 수많은 한계들로부터 극복할 수 있는 방법들을 일러주었지만, 정작 “근대가 시작되면서 일반 사람들에게 낯설어”지기 시작해 이제는 “지식인들에게도 점점 낯설게 되었”으며, “이미 오래전부터 분야가 다른 과학자들 사이의 의사소통이 실질적으로 막혔다.” 그로 인해 과학적 배경에 따라 해석되어야 할 많은 정책 결정들이 원활하게 소통되지 못한 채 시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저자는 단호하게 말한다, “낡은 지식을 지닌 것은 흔히 아예 모르는 것보다 나쁘다”고.

“낡은 지식을 지닌 것은 아예 모르는 것보다 나쁘다.”


저자 프로필

복거일

  • 국적 대한민국
  • 출생 1946년 3월 20일
  • 학력 1967년 서울대학교 학사
  • 경력 문화미래포럼 대표
    한국과학연구원 부설 선박연구소 연구개발실 실장
    중소기업은행 전주지점 예금계장
  • 데뷔 1987년 장편소설 '비명을 찾아서'
  • 수상 2014년 제17회 동리문학상
    2010년 제21회 시장경제대상 기고문부문 대상

2014.11.20.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복거일
卜鉅一
충청남도 아산 출신의 작가이다. 소설가이자 비평가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대체 역사 소설’이라는 장르를 만들기도 한 작가이다. 작가는 문학 창작 활동뿐만이 아니라 우리 시대의 짚어야 할 문제들에 주목하여 ‘우리 시대의 논객’으로 불리면서 사회평론가로도 활동해 왔으며 그의 여러 저서를 통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사회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성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하기도 했다.
복거일은 안중근 의사의 이토 히로부미 암살이 실패했다는 가정에서 출발하여 1980년대 식민지 서울을 살아가는 반도인의 1년을 쫓은 작품인 『비명을 찾아서』로 1987년 데뷔하였다. 이 소설은 2002년 영화 『2009 로스트 메모리즈』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또한 그는 SF 장편소설 『목성잠언집』으로 정권을 신랄하게 비판하여 다시 관심을 모은 바 있다.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하여 전통 경제이론에 정통 하면서도 자유주의와 자본주의의 전파에 앞장 서는 보수내 지식인으로 활동해 왔다. 1998년 한국어 대신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자는 ''영어 공용화'' 제안으로 논란이 대상이 되었고 원화 대신 달러를 통화로 채택하자는 견해를 제시하면서 탈민족주의를 주장하기...충청남도 아산 출신의 작가이다. 소설가이자 비평가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대체 역사 소설’이라는 장르를 만들기도 한 작가이다. 작가는 문학 창작 활동뿐만이 아니라 우리 시대의 짚어야 할 문제들에 주목하여 ‘우리 시대의 논객’으로 불리면서 사회평론가로도 활동해 왔으며 그의 여러 저서를 통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사회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성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하기도 했다.
복거일은 안중근 의사의 이토 히로부미 암살이 실패했다는 가정에서 출발하여 1980년대 식민지 서울을 살아가는 반도인의 1년을 쫓은 작품인 『비명을 찾아서』로 1987년 데뷔하였다. 이 소설은 2002년 영화 『2009 로스트 메모리즈』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또한 그는 SF 장편소설 『목성잠언집』으로 정권을 신랄하게 비판하여 다시 관심을 모은 바 있다.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하여 전통 경제이론에 정통 하면서도 자유주의와 자본주의의 전파에 앞장 서는 보수내 지식인으로 활동해 왔다. 1998년 한국어 대신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자는 ''영어 공용화'' 제안으로 논란이 대상이 되었고 원화 대신 달러를 통화로 채택하자는 견해를 제시하면서 탈민족주의를 주장하기도 했다.
그의 작품으로는 시집『오장원(五丈原)의 가을』,『나이 들어가는 아내를 위한 자장가』, 장편소설 『높은 땅 낮은 이야기』,『역사 속의 나그네』,『파란 달 아래』,『캠프 세네카의 기지촌』,『목성잠언집(木星箴言集)』,『그라운드 제로』, 문학평론집『세계환상소설 사전』, 사회평론집『현실과 지향』,『진단과 처방』,『소수를 위한 변명』,『국제어 시대의 민족어』,『동화를 위한 계산』,『2002 자유주의 정당의 정책』, 『자유주의의 시련』, 과학평론집『쓸모 없는 지식을 찾아서』, 산문집『아무것도 바라지 않은 죽음 앞에서』,『현명하게 세속적인 삶』등이 있으며, 최근작으로 『서정적 풍경, 보나르 풍의 그림에 담긴』이 있다.

목차

제1부 육체의 꿈
황금률의 생물학적 바탕
성공의 비결
실질적 영생의 전망
인간의 지속적 노후화
육체의 반역
이상과 천성의 충돌: 호주제와 부성주의(父姓主義)
성매매에 대한 합리적 태도
혼혈인들에 대한 차별

제2부 진화적 진보
제1장 진화의 뜻
제2장 진화론적 진보

제3부 지식의 변경
과학의 가려진 변경
과학 전쟁’의 한국적 측면
지식의 성장과 윤리의 진화
상생과 경쟁의 조화
덕성의 기원과 성격
넓은 화폭에 그린 인류 역사
사람의 환경
전통의 창조적 계승
다시 부푸는 돛폭
말라리아에 대한 무관심
인공지능에 대한 회의적 눈길

제4부 가능성의 영역
과학소설의 지형
1. 과학소설의 중요성
2. 널리 알려진 과학소설 작품들
3. 과학소설의 정의
4. 과학소설의 역사
5. 과학소설의 영역
6. 과학소설의 성격과 기능
7. 과학소설 속의 과학
8. 과학소설에 관한 정보
9. 과학소설 분야의 상(賞)들
10. 일반 독자들에게 추천할 만한 작품들
11. 한국의 과학소설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