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백의 그림자>황정은 작가의 연작소설. ‘1946년생 순자씨’ 이순일과 그의 두 딸 한영진, 한세진의 이야기가 큰 줄기를 이루며 이어진다. 어머니와 자매의 지난 삶과 현재의 일상을 통해 지금, 여기의 한국사회를 돌아보게 한다. 이 소설은 다음 네 가지 이야기로 구성되었다. 이순일이 차녀 한세진과 함께 철원군의 외조부의 묘를 없애는 이야기 <파묘>, 장녀로서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온 백화점 판매원 한영진의 이야기 <하고 싶은 말>, 어릴 적 ’순자‘라고 불리던 이순일의 피란과 고난, 친구 순자와 얽힌 옛 이야기 <무명>, 시나리오 작가인 한세진이 북페스티벌 참가를 위해 뉴욕을 방문하며 이순일의 이모 ’윤부경‘의 아들 노먼을 만나는 이야기 <다가오는 것들>. 단순하게 곤궁함에 빠진 가족들이 힘겹게 살아오는 이야기인 듯 보이지만, 그 내면에는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이루어지는 착취와 폭력, 어쩔 수 없이 당해야 했던 가족으로부터의 고난과 몰이해, 피로함에 대한 이야기라고 볼 수도 있다. 가족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당장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그저 침묵으로 일관하며 어느덧 우리 몸의 일부인듯 고책되어 영원히 흉터처럼 남아버린 상처들. 작가는 그저 아무렇지 않게 ‘이미 떨어져 더러워진 것들 중에 그래도 먹을 만한 걸 골라 오물을 털어내고 입에 넣는 일’을 그저 당연한 듯 받아들이며 살아가는 것을 경계한다. 과연 그렇게 살 수밖엔 없는 것일까? 끔찍한 일 없이 무사히 행복하게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은 아닐텐데, 그렇지 않은 삶은 과연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상처와 폭력의 기억을 딱지처럼 품고사는 사람들이 울부짖지 않는 이유는잊어버리자는 마음 때문이 아니라 ‘용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용서를 구할 수 없는 일들, 용서할 수 없기에 말하지 않는 일들이 이 세상에는 여전히 존재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삶은 연년세세 계속될 것이다. ”울고 실망하고 환멸하고 분노하면서, 다시 말해 사랑하면서.“ <백의 그림자>에서 도시개발로 밀려난 전자상가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재로 자기주도적으로 삶을 개척하려는 용감한 여자와 가난하지만 다정한 남자의 이야기를 다루었다면, 이번 <연년세세>는 힘없이 당하기만 했던 상처많은 사람들에게 보내는 든든한 응원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황정은’ 작가만의 문제와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이 무엇인지 조금씩 알 것 같다. 익숙한듯 하면서도 특별하고 끌리는 맛. 고급지다. ______ 미안하다고 말할 수도 있을 거라고 이순일은 생각했다. 그것이 뭐가 어렵겠는가, 미안하다고 말하는 것이. 그러나 한영진이 끝내 말하지 않는 것들이 있다는 걸 이순일은 알고 있었다. 용서할 수 없기 때문에 말하지 않는 거라고 이순일은 생각했다. 그 아이가 말하지 않는 것은 그래서 나도 말하지 않는다. 용서를 구할 수 없는 일들이 세상엔 있다는 것을 이순일은 알고 있었다. 순자에게도 그것이 있으니까. 연년세세 | 황정은 저 #연년세세 #황정은 #창비 #독서 #책읽기 #북스타그램
여운이 길게 남는 소설입니다. 너무 좋았습니다.
너무 좋고 너무 아파요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연년세세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매월 1~3일에는 리디포인트가 2배 적립됩니다.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