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내가 뭘 했다고 번아웃일까요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인문

내가 뭘 했다고 번아웃일까요

구매종이책 정가8,400
전자책 정가8,400
판매가8,400
내가 뭘 했다고 번아웃일까요

책 소개

<내가 뭘 했다고 번아웃일까요> 늘 피곤하고 지친 당신, 번아웃입니다
오늘도 하얗게 불태운 몸과 마음을 보살피는 법

혹시 아침에 일어나서 출근할 생각만 하면 괴롭고, 온종일 해야 할 일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으며, 일과를 마치고 집에 왔는데도 집에 가고 싶다고 생각한 적이 있는가? 출근길에 교통사고가 나서 의도치 않게 며칠 쉬었으면 하고 내심 바라본 적이 있는가? 어떤 일을 해도 감흥이 없고 항상 무기력한가? 이 질문들에 ‘네’라고 대답했다면 ‘번아웃’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 완전히 지쳐 번아웃에 빠진 몸과 마음을 다독이는 책 『내가 뭘 했다고 번아웃일까요』가 출간되었다.
쉼 없이 돌아가는 현대사회에서는 스스로를 제대로 보살피지 않으면 누구나 번아웃에 빠지기 쉽다. 정신건강전문의 안주연은 의료 현장에서 경험한 수많은 사례를 바탕으로 번아웃에 다각도로 접근한다. 저자는 과도한 업무와 치열한 경쟁, 주변의 평가와 잣대에 짓눌려 모든 일에 심각한 무기력감을 느끼는 현대인의 건강 상태를 진단한다. 번아웃이란 무엇이고 왜 발생하는지, 이런 스트레스가 몸과 마음에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지 설명한다. 특히 ‘겨우 이런 일로 힘들어해도 될까’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피로의 자격이나 기준은 없음을 강조하며, 자신의 상태를 솔직하게 들여다보기를 권한다.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함께 소개한다. 힘들고 지친 이들에게는 누구에게나 스스로를 돌보는 시간과 태도가 필요하다. 이 책은 오늘도 하얗게 불태워 재가 되어버린 독자들에게 나 자신을 보살피는 법을 차근차근 설명하는 훌륭한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과로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
번아웃이란 무엇인가

번아웃은 사람이 지치고 소진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나 상태를 뜻한다. 일반적으로 직무와 관련된 스트레스 상황을 가리키지만, 직무를 비롯해 학업, 개인적인 작업 등 그밖에 모든 일과 관련해 심각한 냉소, 효능감 저하, 소진 등을 느끼는 경우를 통틀어 번아웃(burnout)이라고 한다. 번아웃이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한 시기는 1974년으로, 미국의 심리학자 허버트 프로이덴버거가 상담사들의 감정노동과 그에 따른 소진을 설명하면서 사용했다. 이 개념은 그간 크게 주목받지 못하다 2010년대 이후 자세히 논의되기 시작했는데, 그만큼 현대인이 번아웃에 더욱 취약해졌다는 뜻이기도 하다. 특히 지난 2019년은 ‘번아웃의 해’였다고 할 수 있는데, 2019년 5월 세계보건기구(WHO)가 건강 상태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유해 인자로 번아웃을 새롭게 분류한 것이다. 직무 스트레스가 건강에 심각하게 개입한다는 사실을 인정한 의미 있는 진전인 동시에 과도한 업무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났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사람들은 흔히 번아웃을 업무 효율에 관한 문제로 한정해 생각하곤 한다. 그러나 번아웃은 업무에 지장을 주는 것을 넘어 개인의 신체 및 정신건강 전반에 두루 악영향을 끼친다. 저자는 번아웃의 근본 원인은 개인이 취약하기 때문이 아니라 개인을 착취하는 기업과 사회 전체에 있음을 지적하며 그에 따른 각성과 변화를 촉구한다.

고작 이런 일로 힘들어해도 되는 걸까?
피로에는 자격이나 기준이 없다

대부분의 사람이 과로하는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피곤하고 지쳤다고 말하는 것이 무능력이나 나약함으로 비칠까 두려워하게 된다. 저자는 실제로 진료실에서 ‘제가 뭘 했다고 번아웃일까요?’라는 한숨 섞인 질문을 자주 받는 현실을 안타까워하며, 피로에는 별다른 자격이나 기준이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특히 오늘날과 같은 저성장사회에서는 무조건 열심히 한다고 성공이 보장되지 않을뿐더러, 최선을 다해서 일하고 성과를 내는 것이 유일한 삶의 길도 아니다. 스스로 느끼기에 지쳤다면 그 상태를 마땅히 인정하고, 지친 몸과 마음부터 돌봐야 한다.
저자는 휴식을 방해하는 한국사회의 분위기와 직장문화를 날카롭게 비판한다. 우리는 이미 온 힘을 다 쓰고 완전히 지쳐버린 상태인데도 휴식과 재충전에 시간을 쏟는 것을 두려워한다. 신속함과 효율을 강조하는 풍토는 잠시라도 쉬지 않고 무언가 생산적인 일을 해야 한다는 압박을 가하고, 서열적인 직장문화는 불필요하고 과도한 감정노동을 요구하며 마음을 다치게 만든다. 퇴근 후에도 온전히 쉬지 못하고 머릿속으로 업무를 계속 생각하거나, 자기계발을 위해 공부해야 한다는 강박에 시달리고, 대인관계에 지나치게 감정적 에너지를 쏟다보면 결국 완전히 탈진해 우리 몸이 이상 신호를 보낼 수 있다고 경고한다.


출판사 서평

휴식과 재충전을 위해
나 자신과 솔직히 마주하기

직장 스트레스로 힘들어도 당장 회사를 그만둘 수 없고, 학업 스트레스로 괴로워도 학업을 무작정 중단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이 책은 번아웃의 원인을 알아도 당장 현실적인 해결책이 요원해 막막하거나 그 원인조차 명확히 알 수 없는 독자들을 위해 지금 실천할 수 있는 여러가지 활동을 제안한다.
번아웃에서 회복하려면 우선 나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마주해야 한다. 우리는 생각보다 스스로를 잘 모른 채 살아가고, 머릿속에 생각해둔 ‘그래야만 한다’는 여러 명제에 얽매여 있다. 저자는 내 몸과 마음을 다른 사람들의 판단에서 벗어나 정확히 관찰하고, 오감을 활용해 내가 느끼는 감각을 세세히 기록해보기를 제안한다. 꾸짖거나 비꼬지 않는 태도로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 그 답을 찾아보는 방법과, 위급한 상황에 사용할 나만의 응급 처방전을 작성하는 방법도 소개한다. 타인이 나에게 상처 입히지 않도록 단호한 자세를 취하며 원하는 것을 말하는 훈련도 필요하다고 알려준다. 이처럼 몸과 마음의 회복을 돕는 여러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비로소 나 자신과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고, 이런 연결감이 번아웃에서 회복되는 힘이 되어줌은 물론 번아웃을 유발하는 사회를 비판하게 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중요한 것은 번아웃에서 회복되어야 한다는 압박에 시달려 또다시 번아웃에 빠지는 일을 경계해야 한다는 점이다. 저자는 ‘괜찮아야만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 여러 활동을 시도하는 것 자체가 의미 있다는 사실, 그리고 혼자서 회복이 어려울 때는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곁에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달라고 당부한다. 독자들의 마음을 헤아리는 따뜻한 메시지와 따라하기 쉬운 여러 활동이 피로와 무기력감에 시달리는 모든 이에게 커다란 위안이 되어줄 것이다.


저자 프로필

안주연

  • 경력 마인드맨션의원 대표원장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과 외래교수

2020.11.17.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우울증과 스트레스 질환에 접근하는 세 꼭짓점인 생물학적·심리학적·사회학적 측면을 고루 살피고 내담자와 함께 풀어가고자 하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다. 일, 관계, 가족 등 우리 삶의 소중한 가치 속에 공존하는 모순과 어려움을 탐구하며 사람들의 마음과 일상을 다독이고 있다. 나를 줄 세우려는 세상의 기준으로부터 단단한 중심을 지키는 법이 무엇일까 늘 고민 중이다. 책 읽기와 글쓰기, 고양이와 듀공을 좋아한다.
현재 마인드맨션의원 대표원장이자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과 외래교수로 있다.


저자 소개

우울증과 스트레스 질환에 접근하는 세 꼭짓점인 생물학적·심리학적·사회학적 측면을 고루 살피고 내담자와 함께 풀어가고자 하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다. 일, 관계, 가족 등 우리 삶의 소중한 가치 속에 공존하는 모순과 어려움을 탐구하며 사람들의 마음과 일상을 다독이고 있다. 나를 줄 세우려는 세상의 기준으로부터 단단한 중심을 지키는 법이 무엇일까 늘 고민 중이다. 책 읽기와 글쓰기, 고양이와 듀공을 좋아한다.
현재 마인드맨션의원 대표원장이자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과 외래교수로 있다.

목차

당신은 번아웃인가요?
번아웃이란 무엇인가
제가 뭘 했다고 번아웃일까요
두뇌 번아웃, 감정 번아웃
감정노동을 요구하는 직장
번아웃을 불러일으키는 불안과 강박
직무 스트레스의 다양한 원인
당장 일을 그만둘 수 없다면
혹시라도 이 글을 보고 있을 리더들에게
밀레니얼, 번아웃의 세대
효율성 제일주의의 비극
소진되는 환경, 계속되는 자기착취
우리 몸의 적신호
스트레스와 몸의 변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
생명체의 자연스러운 리듬
긴장을 푸는 호흡
내 몸과 마음 관찰하기
오감일기 쓰기
나 자신과 대화하기
나만의 응급 처방전
나를 지키는 단호함
내가 원하는 것을 말하는 방법
회복의 마지막 단계, 연결감
우리는 연결되어야 한다

번아웃 예방을 위한 열가지 제안


리뷰

구매자 별점

4.3

점수비율

  • 5
  • 4
  • 3
  • 2
  • 1

44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