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만큼 보이는 AI : 챗봇부터 유튜브 추천, 수학 문제 풀이, 중고 거래 자동 분류까지 한 권으로 보는 AI 기술과 트렌드
작품 정보
AI 공부 전, AI 기술 도입 전, AI 기술 활용 전 막연한 기대와 두려움을 불식시켜 줄 명쾌한 기술 교양서
잘 만들어진 AI를 활용해 가치를 창출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굳이 어려운 수학과 코딩에 대해 알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AI 모델을 어떻게 학습시킬 것인가에 대해 전략적으로 고민해야 합니다. 이 책은 AI 기술을 도입하기만 하면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거라는 막연한 기대보다는 실제 AI 기술을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AI 기반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줍니다. 책을 다 읽고 나면 저자의 통찰은 물론 AI 활용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루는 내용〉 1장 ‘AI, 어디까지 발전했나’에서는 AI 기술과 관련해 이슈가 된 사건들을 살펴보며 현재 AI 기술은 어느 수준까지 발전했는지, 우리는 무엇을 기대하고 걱정해야 하는지 생각해봅니다.
2장 ‘AI, 어떤 원리로 학습하나’에서는 AI 모델의 실체를 알아보고 학습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 진행되는지 살펴봅니다. AI 서비스가 데이터에서부터 시작해 제품화되기까지 전 과정을 파악할 수 있고 AI 기술과 관련된 용어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3장 ‘생성형 AI란 무엇인가’에서는 생성형 AI 기술이 활발하게 적용되는 분야 중 하나인 챗봇을 매개로 기존의 AI와 생성형 AI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봅니다. 챗봇이라고 하면 일상에서 접해본 단순한 챗봇을 떠올렸을 분들에게 이 기술이 얼마나 의미 있고 가능성이 있는 기술인지 알려 드립니다.
4장 ‘AI, 어떻게 사용될까’에서는 주변에 사용되고 있는 AI 기술을 살펴보고, 해당 기술의 작동 원리를 알아봅니다. 기술이 돌아가는 원리를 알면 기술의 맹점과 조심할 점이 무엇인지 판단하고, 기술이 개인 또는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하고 응용할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습니다.
〈추천 독자〉 - AI를 공부해 볼까 생각 중인 중고등학생, 대학생 - AI를 서비스에 도입해 볼까 검토 중인 기획자 - AI를 업무에 활용해 볼까 생각하는 직장인 - AI 활용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싶은 분 - AI 용어를 이해하고 최신 소식을 따라가고 싶은 분
한양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를 졸업하고 삼성 리서치를 거쳐 스캐터랩에서 근무하며 AI 챗봇 이루다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해 유용한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것에 관심이 있고 이런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를 경험하며 사는 것이 목표입니다.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는 것에 가치를 느껴 강의와 책 집필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