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김금희 작가의 <경애의 마음>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있어서 <대온실 수리 보고서>라는 제목이 소설 치고는 좀 이상해도 일단 읽어봤다. 역시나 찰진 대사와 꼼꼼한 인물묘사가 명불허전이라는 느낌. 더군다나 작품을 쓰기위해 참고한 서적과 논문들의 수가 어마어마해서 놀랬다. 역사와 전문적인 지식에 신경쓴 작가의 꼼꼼함이 돋보였다. 유홍준 선생님이 작품 추천사를 쓰신 소설이라니. 이야기는 주인공 영두를 중심으로 한 현재와 과거의 이야기, 영두가 서울생활 할 때 기거했던 하숙집 할머니 문자의 어린시절 이야기, 석모도에 사는 영두의 친구 딸 신아와 그의 친구 스미 이야기, 그리고 대온실을 만들었던 일본인 후쿠다의 이야기 등 서로 다른 네 가지의 이야기가 시간과 공간을 바꿔가며 따로따로 이어진다. 막편에는 모든 이야기가 절묘하게 맞물리지만 처음에는 종잡기가 쉽지 않았다. 각 인물들은 해방과 전쟁 같은 굵직한 역사적인 사건들, 혹은 왕따나 학교폭력 같은 사회적인 문제들과 얽히며 각자의 삶에 불편하고 아픈 기억들을 남긴다. 그들은 여전히 그 아픈 기억과 싸우고 있으며 혹은 살기위해 억지로 망각을 결정한 상태로 완전한 회복과는 소원한 삶을 영위한다. “ 나는 좋은 부분을 오려내 남기지 못하고 어떤 시절을 통째로 버리고 싶어하는 마음들을 이해한다. 소중한 시절을 불행에게 다 내주고 그 시절을 연상시키는 그리움과 죽도록 싸워야 하는 사람들을. 매일 아침 눈을 뜨자마자 그 무거운 무력감과 섀도복싱해야 하는 이들을. 마치 생명이 있는 어떤 것의 목을 조르듯 내 마음이라는 것, 사랑이라는 것을 천천히 죽이며 진행되는 상실을, 걔를 사랑하고 이별하는 과정이 가르쳐주었다. 물론 동대문시장까지 밤의 자전거를 타고 오가던 계절에는 알지 못했던 일이었다. ” 경복궁 대온실의 보수공사라는 사건은 곧 손 안에 쥔 얼음이 천천히 녹아지듯 자신의 아픔을 꺼내서 하나씩 치유해가는 주인공의 성찰의 과정이라 볼 수 있다. ‘세상 어딘가에는 지금이 아닌 시간이 흐르고 있다‘는 할머니의 교훈. 내가 어쩌지 못하는 시간의 흐름, 거기에 실려 흘러흘러 살 뿐인데, 비단 나에게 뿐이랴. 나에게 고통을 준 누군가도 그렇게 자신의 시간에 올라타서 그렇게 흘러가고 있는 것일 뿐일지도. 아니면, 나에게 왔던 고난의 시간이 아직 그들의 시간에서는 닥치지 않았던 것일지도. 그러니 마냥 억울해하며 속타할 일은 아니라는 위로일지도 모르겠다. 망각해야만 살아질 것 같은 아픈 기억들이 우리를 괴롭힐 때, 결국 중요한 것은 우리가 스스로를 수난에서 구원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 아닐까. 언젠가는 다시 일어설 수 있다는 용기를 갖게 해주는, 희망을 말하는 소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______ “구원에 대해 배워.” 나는 성당에서 늘 들었던 단어를 답했다. “구원이 뭔데?” 어려운 질문이었다. 누가 그것에 답을 할 수 있을까. “그건 수난이 그치는 거야.” 길이 얼어 자전거를 탈 수도 없고 옷 밖으로 몸을 내놓으면 아플 정도로 바람이 차고. 그런 겨울에 손바닥에 얼음이 있으면 손이 얼겠지, 아프고 따갑고 시렵겠지, 그런데 얼음을 내던질 수는 없고 가만히 녹여야만 한다고 생각해봐. 그 시간이 너무 길고 험난하게 느껴지겠지, 그런 게 수난이고 그럴 때 하는 게 기도야. “그 얼음 나중에 녹아 없어지기는 하는 거지?” 순신이 제법 진지한 얼굴로 물었다. “당연하지.” 나는 녹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지만 답을 들을 사람이 순신이라서 힘주어 말했다. “다행이다.” 이후 원서동을 떠나오고 나서도 그 대화만은 잊고 싶지 않았다. 그 순간 우리가 주고받은 당연하고 다행인 구원에 대해서만은. 대온실 수리 보고서 | 김금희 저 #대온실수리보고서 #김금희 #창비 #독서 #책읽기 #북스타그램
책장 다 덮자마자 다시 처음부터 읽은 책은 정말 오랜만이네요. 너무 재밌었어요. 그리고 할머니 이야기 정말 마음 아팠어요.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대온실 수리 보고서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리디포인트 적립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