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저녁 늦게까지 수업하고 돌아올 때, 느즈막히 목욕탕에 들렀다 귀가하는 버릇이 있었다. 전문가에게 온몸을 맡기고 누워있다보면 몸뚱아리 뿐만 아나라 어쩐지 마음에 낀 때까지 싹 다 씻기는 개운한 느낌. 그게 너무 좋았다. 미용실이니 네일샵이니 다른 데에는 돈을 쓰지 않았지만 목욕탕 세신과 마사지는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유일무이한 나를 위한 사치였다. 목욕에 나만큼 진심인 사람이 또 있었다니, 심지어 시부모님이 목욕탕을 운영하셨던 사람이라니 신기했다. 목욕탕이 주는 즐거움, 개운함이 읽는 내내 그대로 전달되는둣 했다. 세상 여기저기에 꼭 가보고싶은 목욕탕 버킷리스트까지 있다니, 이건 생각 못했다. ________ 마음 같아서는 하루에 5분이라도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고 싶지만 시간에 쫓기면 조금씩 뒤로 밀리게 된다. 더 이상 밀려날 곳이 없을 때, 피정(避靜) 또는 리트릿(retreat)을 가는 마음으로 목욕 도구를 챙긴다. 자기반성이 과해 자학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평소보다 천천히 목욕탕 안에 머문다. 마음의 부드러운 결을 되찾을 때까지 나를 씻긴다. 아무튼, 목욕탕 | 정혜덕 저 #아무튼목욕탕 #정혜덕 #위고 #아무튼시리즈 #북스타그램
시골에 살았던 어릴 적 엄마와 시장가서 장보고 돌아오는 길에 가끔씩 들렀던 목욕탕이 떠오르네요. 지금은 하늘나라에 계신 엄마가 보고싶어집니다. 목욕탕 가는 걸 별로 즐겨하지는 않는데.. 기억에 남는 곳이 있다면 2년 전 자전거로 제주도 일주를 마치고 들렀던 제주도 용두암 해수탕입니다. 8월 폭염 속에 2박 3일간 꼬박 자전거 타면서 지치고 힘들어 걷을 힘도 없었는데 목욕하고 난 후에 피로가 풀리며 정신을 차렸던 기억이..ㅎ 이 글을 읽으니 다시 한 번 가보고 싶어집니다.
목욕탕 가고 싶어졌어요.
내용은 그냥저냥 소소하게 볼만함. 그런데 집 앞 목욕탕 안가고 종로 목욕탕을 간다고 했는데 어느 순간 단골 목욕탕이 가깝다고 쓰여있고, 냉탕에는 절대 못들어간다고 하더니 부산가서는 냉탕에서 평영을 했다고 함. 에세이가 아니라 픽션이었던건가...
목욕탕이 그리워지네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아무튼, 목욕탕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리디포인트 적립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