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삶이 축제가 된다면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인문 ,   여행 해외여행

삶이 축제가 된다면

여행자를 위한 인문학

구매종이책 정가22,000
전자책 정가15,400(30%)
판매가15,400

책 소개

<삶이 축제가 된다면> 본 도서는 책소개가 없습니다.


출판사 서평

인문학자 김상근 교수와 함께 걷는
감각과 열정의 도시, 베네치아!
지금 우리는 왜 베네치아로 향해야 하는가?

베네치아. 이름을 부르는 것만으로도 푸른 하늘과 더 푸른 바다가 떠오르고, 곤돌라에서 노 젓는 사공의 아리아가 귓가에 맴도는 도시. 카사노바의 고향이자 셰익스피어의 명작 《베니스의 상인》의 배경이 되었으며 화가 벨리니와 티치아노가 위대한 작품을 남기고 떠난 도시다. 베네치아에서는 물과 뭍이 만나며, 바다와 하늘이 만나고, 동양 문명과 서양 문명이 만나 조화를 이룬다.
‘여행자를 위한 인문학’ 시리즈의 첫 번째 책,《나의 로망, 로마》를 통해 이탈리아 로마의 진면목을 보여주었던 인문학자 김상근 교수가 이번에는 《삶이 축제가 된다면》을 통해 베네치아를 소개한다. 순간을 만끽하고, 열렬히 노래하고, 삶에 뜨거운 찬사를 보내는 이 감각과 열정의 도시에서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는 또 다른 길을 만나게 될 것이다. 단순히 곤돌라에 올라 사진을 찍고 맛집을 찾아다니는 여행이 아닌, 진정한 인문 기행을 즐겨보자.

베네치아를 걸으며 역사를 말하다
- 깊이 있는 여행에서만 누릴 수 있는 것들

저자 김상근 교수는 독자들과 함께 베네치아 곳곳을 걸으며, 발길이 닿는 장소마다 어울리는 문학이나 예술 작품을 소개하고 그 장소에 얽힌 역사를 생생하게 되살려낸다. 베네치아는 아름다운 물의 도시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지만, 18세기 북부 유럽인들에게는 희열과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그랜드 투어’의 목적지이기도 했다. 단테, 괴테, 보카치오, 몽테뉴, 모차르트, 찰스 디킨스, 라이너 마리아 릴케, 마르셀 프루스트 등 수많은 역사적 인물들이 베네치아를 찾아와 삶을 성찰하는 기쁨을 누리고 돌아갔다.
마치 미로처럼 얽혀 있는 베네치아의 좁은 골목길마다 그들이 남기고 간 족적이 살아 숨 쉰다. 산 마르코 대성당을 품고 있는 산 마르코 광장에서 우리는 베네치아 공화국의 뼈아픈 역사를 만날 수 있고, 피아제타와 산 조르조 마조레 성당, 살루테 성당에서는 르네상스, 신고전주의, 바로크로 이어지는 베네치아 건축의 역사를 모두 살펴볼 수 있다. 베네치아 북쪽에 있는 게토 지역은 반유대주의의 대표적인 산물로, 이곳에서 셰익스피어가 쓴 《베니스의 상인》을 읽고 나면 등장인물 중 유대인 샤일록을 새로운 눈으로 보게 된다.
저자는 베네치아를 걸으며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이나 토마스 만의 《베네치아에서의 죽음》처럼, 어디선가 들어봤지만 제대로 읽어본 적은 없는 고전 작품들 속으로 우리를 안내한다. 무라노섬에서 카사노바의 《나의 편력》을, 아르세날레에서 단테의 《신곡》을, 두칼레 궁전에서 존 러스킨의 《베네치아의 돌》을 함께 읽어보는 것이다. 고전을 읽는다고 하면 막연한 거부감과 두려움이 앞서지만, 처음 접하는 독자들을 위해 글의 눈높이를 낮추어 누구든 편안하고 흥미롭게 이 책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저자와 함께 산책하는 듯 천천히 읽어가다 보면 각 고전이 그 장소에 자연스럽게 녹아들며, 우리 마음속에 커다란 울림을 남긴다.
고전뿐 아니라, 베네치아라는 예술의 도시에서 결코 빼놓을 수 없는 회화와 조각, 음악도 함께 다루었다. 책 후반부에서는 벨리니, 틴토레토, 티치아노, 팔라디오, 롱게나 등 베네치아를 대표하는 예술가들의 흔적을 좇아 르네상스에서 바로크 시대까지 여행하게 된다. 그 기점이 되는 장소는 벨리니의 <보좌에 앉으신 성모자>와 <피에타>, 조르조네의 <템페스트>가 있는 아카데미아 박물관과 틴토레토의 <십자가에 달린 예수> 가 있는 스쿠올라 그란데 디 산 로코, 그리고 티치아노의 제단화 <성모의 승천>이 그려진 프라리 대성당 등이다. 베네치아의 수변을 아름답게 장식하는 팔라초(대저택)들에서는 비잔틴과 고딕에서 시작해 르네상스, 바로크까지 베네치아 예술의 시대상을 모두 살펴볼 수 있다. 그림과 조각, 건축 작품들 속에 숨겨져 있던 예술가의 의도와 작품의 배경이 저자의 설명과 함께 풍성하게 살아나며 또 다른 감동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김상근 교수는 우리가 이 책을 통해 베네치아를 바라보고, 걷고, 느낌으로써 지금까지 살아온 삶의 방식을 재고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이 책이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은 단 하나다. “인생은 다르게 살 수 없는 것일까?” 남들보다 더 열심히 일함으로써 탈진 상태에 이르기까지 달려온 우리, 그래도 아무 탈 없는 척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베네치아는 ‘삶이 축제가 되는’ 마법을 선사한다. 축배의 잔을 들고 함께 춤을 추고, 함께 노래를 부르자. 순간을 만끽하고 거기서 태어나는 행복을 마음껏 누려보자. 우리에게는 그럴 자격이 있고, 또 그럴 의무가 있으니까.


저자 프로필

김상근

  • 국적 대한민국
  • 학력 2001년 프린스턴신학교 대학원 종교학 박사
    1997년 에모리대학교 대학원 목회학 석사
    1994년 사우스캐롤라이나주립대학교 대학원 종교학 석사
    1989년 연세대학교 신학 학사
  • 경력 연세대학교 신과대학 교수
    플라톤아카데미 책임교수
    2001년 미국 프린스턴신학교대학원 강사

2016.10.11.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연세대학교 신과대학 및 연합신학대학원 교수연세대학교(학사), 사우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종교학 석사), 에모리 대학(석사)에서 수학했으며, 16세기 이탈리아 출신 예수회 선교사 마테오 리치(Matteo Ricci)에 대한 연구로 프린스턴 신학대학원에서 박사학위(Ph. D.)를 취득했다.
16세기 동서양 문화•사상의 원류를 찾기 위해 르네상스 예술로 표현된 유럽의 시대정신을 추적하며, 동서양 역사를 단면으로 잘라, 신대륙의 발견, 르네상스 예술, 종교개혁과 반종교개혁, 동서 문화 교류사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저자의 “르네상스와 창조성” 강의는 강의는 SERI ceo 등에 초대되며 최고경영자들 사이에서 놓쳐서는 안 될 최고 인기강의로 손꼽히고 있다.
지금도 해야 하는 것과 잘 하는 것, 그리고 좋아하는 것을 하나로 일치시키자는 삶의 방식을 추구하며 학문에 매진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설립된 인문학 지원 공익재단인 (재)플라톤 아카데미의 본부장으로서 ‘인문학의 심화와 확산’을 위해서 공헌하고 있으며, SBS <아이러브人> 등 수백 회에 달하는 강연을 통해서 도전과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탁월한 인문학 강연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저서
《마키아벨리》(21세기북스) -
《르네상스 창조경영》(21세기북스, 공저) - 학술원 우수학술도서
《르네상스 명작 100선》(연세대학교출판부) - 문광부 우수교양도서
《프란치스코 하비에르》 - 문광부 우수학술도서
《천재들의 도시 피렌체》 - SBS 스페셜 다큐멘터리로 방영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 - 삼성경제연구소(SeriCEO)추천 CEO를 위한 필독서
《카라바조: 이중성의 살인미학》(평단문화사)
《엘 그레코: 지중해의 영혼을 그린 화가》(연세대학교출판부)
《세계지도의 역사와 한반도의 지리적 발견》(살림)
《동서 문화의 교류와 예수회 선교역사》(한들)
《인도의 길을 걷고 있는 예수》(평단, 번역)
《Strange Names of God》(Peter Lang Publishing)
외 70여 편의 전공 관련 논문


저자 소개

글 김상근
연세대학교 신과대학 교수이며, 학장과 대학원장을 역임했다. 미국 에모리 대학을 거쳐 프린스턴 신학대학원에서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와 명나라 말기의 종교 교류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전작 《르네상스 창조경영》과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에서 창의적 사고와 르네상스 시대를 연결시켰고, 화가인 카라바조와 엘 그레코, 정치사상가인 마키아벨리의 전기를 썼다. 피렌체의 문화와 예술을 소개한 《천재들의 도시 피렌체》는 SBS 특집 다큐멘터리로 제작되었고 다수의 EBS <인문학 특강>과 <세계테마기행>, JTBC <차이나는 클라스>에 출연하여 인문학의 대중화에 기여하고 있다. 고전 독서 모임인 ‘루첼라이 정원’에서 그리스, 로마, 독일, 인도, 르네상스 시대의 고전, 유대문학과 셰익스피어의 명작을 강의하고 있다. 최근작으로는 삼성전자 권오현 회장과의 대담을 정리한 《초격차》가 있으며, '여행자를 위한 인문학' 시리즈 첫 번째 책인 《나의 로망, 로마》도 출간했다.

사진 김도근
경성대학교에서 사진과 철학을 전공했다. 역사와 문명,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이야기를 시각화하는 데 관심을 두고 세계를 여행하며 사진 작업을 하고 있다. 현재는 부산관광공사와 함께 <VISIT BUSAN> 사진 작업을 하고 있으며, 이음미디어에서 사진,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목차

들어가며: 나의 베네치아 탈출기

1부 리도와 무라노에서 본 베네치아, 세상의 다른 곳
1장 리도섬 _토마스 만의 《베네치아에서의 죽음》
2장 무라노섬 _카사노바의 《나의 편력》

2부 베네치아의 중심, 산 마르코 광장과 그 주변
3장 두칼레 궁전 _존 러스킨의 《베네치아의 돌》
4장 산 마르코 광장과 산 마르코 대성당 _반지 도둑 이야기
5장 카페 플로리안 _나폴레옹의 베네치아 점령

3부 베네치아 건축의 3대 거장
6장 산소비노의 피아제타 _베네치아에 선보인 르네상스의 희극 무대
7장 산 조르조 마조레 성당 _팔라디오가 제시한 신고전주의 건축의 이정표
8장 롱게나의 살루테 성당 _바로크 건축의 걸작

4부 베네치아, 가장 평온한 공화국의 골목길
9장 아르세날레 _단테의 베네치아 방문
10장 팔라초 몰리나 _책이 많아 고민이었던 페트라르카의 집
11장 리알토 다리 _검은색 곤돌라와 함께 흔들거리는 흰색의 다리
12장 산타 루치아 역 _성 루치아가 떠난 자리에 들어서다
13장 유대인들의 아픔을 품은 게토 _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베니스의 상인》
14장 다니엘리 호텔 _제4차 십자군의 지도자 도제 엔리코 단돌로
15장 진실인가, 허구인가? _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
16장 조반니와 세바스티아노 카보토 _세상을 휘젓고 다녔던 아버지와 아들
17장 성 요한과 바오로 대성당 _도제들의 공동묘지
18장 카날 그란데의 10대 팔라초

5부 넘실대는 예술의 도시, 베네치아
19장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 _벨리니와 조르조네
20장 베네치아 독일 상무관 건물 _알브레히트 뒤러
21장 프라리 대성당 _티치아노
22장 스쿠올라 그란데 디 산 로코 _야코포 틴토레토
23장 오스페달레 델라 피에타 _안토니오 비발디의 <사계>
24장 라 페니체 극장 _주세페 베르디의 <라 트라비아타>
25장 페기 구겐하임 미술관 _페기 구겐하임
26장 베네치아 세관 건물 _건축가 안도 타다오
27장 베네치아 비엔날레 _예술계의 올림픽
28장 베네치아 카니발 _놀이가 예술이 되는 순간

베네치아를 떠나며: 인생은 다르게 살 수 없는 것일까?


그림 출처
찾아보기
연표


북 트레일러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