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조선을 뒤흔든 21가지 재판사건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역사

조선을 뒤흔든 21가지 재판사건

조선 시대에 실제로 일어났던 엽기적이고 잔혹한 살인 사건 재판기록

구매종이책 정가14,800
전자책 정가73%4,000
판매가4,000

작품 소개

<조선을 뒤흔든 21가지 재판사건> <조선을 뒤흔든 16가지 살인사건>의 저자 이수광이 조선 시대 대표적인 형사재판을 조명한다. 엽기적이고 잔혹한 살인 사건, 그 재판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조선 시대에 법이란 무엇이며, 조선 시대에는 과연 어떻게 재판을 했을까? 조선의 법이 오늘날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추적하는 동시에 오늘날의 판검사들에게 던지는 조선 시대의 명판결 사례집이다.

저자는 조선의 대표적인 21가지 형사재판을 서술하면서 조선 시대의 법의식과 그에 상응하는 각종 판례들, 아울러 각 재판에서 노출된 법리와 쟁점을 정리하여 이를 새롭게 고찰하였다. 이는 조선의 특수한 재판을 통해 광의의 사회사, 조선 시대 사람들의 사랑, 원한, 복수, 욕망이 담긴 풍속사를 살피기 위한 작업이며, 그 역사가 오늘날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기 위한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순조 시대에 편찬이 완성된 <심리록 審理錄>을 바탕으로 조선 시대의 형사사건, 주로 살인 사건을 다룬다. <심리록>에서 발췌하지 않은 사건은 <조선왕조실록>, <일성록 日省錄>, 정약용의 <흠흠신서 欽欽新書>에서 취하였다.


저자 프로필

이수광

  • 국적 대한민국
  • 출생 1954년
  • 데뷔 1983년 신춘문예 소설 '바람이여 넋이여'
  • 수상 제2회 미스터리클럽 독자상
    1995년 제10회 한국추리문학 대상
    1984년 제14회 도의문화저작상

2017.12.04.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이수광
대한민국 팩션의 대가로 불리는 이수광(李秀光)은 1954년 충북 제천에서 태어났다. 1983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바람이여 넋이여」가 당선되어 문단에 나왔다. 제14회 삼성문학상 소설 부문, 미스터리클럽 제2회 독자상, 제10회 한국추리문학 대상을 수상했다.
이수광은 오랫동안 방대한 자료를 섭렵하고 수많은 인터뷰를 하면서 지금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 필요한 역사의 지혜를 책으로 보여주는 저술가로 유명하다. 우리나라에서 팩션형 역사서를 최초로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는 작가이다. 특히 추리소설과 역사서를 넘나드는 자유로운 글쓰기와 상상력으로 자신만의 독특한 대중 역사서를 창조해왔다.

단편작으로 『바람이여 넋이여』, 『어떤 얼굴』, 『그 밤은 길었다』, 『버섯구름』 등 다수가 있고, 장편작으로는 『나는 조선의 국모다』, 『유유한 푸른 하늘아』, 『초원의 제국』, 『소설 미아리』, 『떠돌이 살인마 해리』, 『천년의 향기』, 『신의 이제마』, 『고려무인시대』, 『춘추전국시대』, 『신의 편작』, 『왕의 여자 개시』, 『조선을 뒤흔든 16가지 살인사건』, 『조선을 뒤흔든 16가지 연애사건』, 『나는 조선의 의사다』, 『공부에 미친 16인의 조선 선비들』, 『조선 명탐정 정약용』, 『조선을 뒤흔든 21가지 재판사건』, 『인수대비』, 『조선 여형사 봉생』, 『조선국왕 이방원』, 『정도전』, 등이 있다.

또한 저자는 평소 경제 문제, 특히 부자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으며 그러한 자신의 관심을 여러 권의 경제경영 저서로 풀어내며 열정적으로 집필을 하고 있기도 하다. 장사로 성공한 사람들의 생생한 사례를 통해 현재 장사를 하고 있는 사람이나 새롭게 장사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장사의 의미와 목적을 되새기고 성공하는 장사를 위한 노하우를 전하는 『돈 버는 장사의 기술 장사를 잘하는 법』을 펴낸바 있으며 『부자열전』, 『선인들에게 배우는 상술』, 『성공의 본질』, 『흥정의 기술』, 『한국최초의 100세기업 두산 그룹 거상 박승직』 등의 경제경영 관련서들을 저술하기도 하였다.

목차

머리말
1화 여섯 살짜리 소녀의 발목을 자른 사건
2화 진주 성용석의 옥사
3화 한양 서부 안종현의 옥사
4화 장단 고지방의 옥사
5화 백천 조재항의 옥사
6화 권채의 여종 학대사건
7화 강진 처녀 필랑과 필애 자살사건
8화 인천 심사백의 옥사
9화 홍주 최금이의 옥사
10화 함창 최우룡의 옥사
11화 개성 비첩 복덕의 옥사
12화 구성 김여철의 옥사
13화 성주 처녀 박차랑 사건
14화 의주 변채강의 옥사
15화 안주 차은채의 옥사
16화 예천 정약필의 옥사
17화 고성 마태붕의 옥사
18화 용인 김원철의 옥사
19화 의성 최광률의 옥사
20화 양주 김수찬 등의 옥사
21화 광주 최명달의 옥사


리뷰

구매자 별점

4.3

점수비율

  • 5
  • 4
  • 3
  • 2
  • 1

8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