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시몬느 베이유 상세페이지

책 소개

<시몬느 베이유> 부담스러운 고전 작품을 쉽게 접하기 위해 마련된 [에이프릴 필수 고전] 제7권은 《시몬느 베이유》이다.

시몬느 보부아르, 한나 아렌트와 함께 20세기 3대 여성철학자로 꼽히는 시몬느 베이유.
그녀는 서른넷이라는 짧은 인생을 살았지만 억압당한 사람들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는 지식인의 표본을 보여주었다.
시몬느 베이유가 살았던 1909년부터 1943년의 유럽은 인간의 잔혹함을 여실하게 보여준 절망의 시대였다. 그녀의 위대한 영혼의 고백은 제2차 세계대전 뒤 유럽 사회에 큰 위로와 삶의 성찰을 안겨주었다.
독자들은 그녀의 짧고 강한 독백 속에서 진정한 삶의 가치를 탐구할 수 있으며 부조리를 극복하기 위한 철학적 사유를 만날 수 있다. 이것이 암울함만 느껴지는 지금의 우리가 시몬느 베이유를 읽고 싶은 이유이다.

이 책 《시몬느 베이유》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필독서로 꼽는 《중력과 은총》, 《뿌리 내림》, 《신을 기다리며》의 중요한 문장만 선별하여 묶은 것이다.


<책속으로>

신이 우리를 사랑하기 때문에 우리가 신을 사랑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신이 우리를 사랑하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 - 중력과 은총 中

도스토옙스키의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에서 이반이 말했다. “이 엄청난 공장을 아무리 멋지게 짓는다 해도 단 한 명의 어린아이가 단 한 방울의 눈물이라도 흘리게 된다면 나는 거절하겠다.”
나는 이 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어린아이의 눈물을 대가로 하는 그 어떤 것이라도 나는 받아들일 수 없다. - 중력과 은총 中

수천 년 전의 이집트인들은 하나의 영혼이 죽은 뒤에 의인이 될 수 있는 것은, 그 죽은 자의 영혼이 “나는 굶주림으로 고통 받는 이를 그냥 지나치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는 경우라고 했다. - 뿌리 내림 中


<추천사>

시몬느 베이유는 ‘천재’라는 말이 어울리지 않을 수도 있다. 이전에 그녀를 상대로 논의한 한 성직자는 “그녀의 영혼은 그녀의 천재성과는 비교도 안 될 만큼 숭고하다”고 말했었다.
그녀의 글을 읽을 때 중요한 것은 하나의 위대한 영혼에 접촉하는 것이다.
- T. S. 엘리엇, 영국 시인

시몬느 베이유는 세기의 가장 영적인 작가이다.
- 앙드레 지드, 프랑스 소설가

프랑스는 현대사회에 시몬느 베이유라는 사람을 고귀한 선물로 제공했다.


출판사 서평

시몬느 베이유가 살았던 시대의 유럽은 인간의 악함이 어디까지인지 알 수 없었던 시대였다. 그런 세상에서 그녀는 《중력과 은총》 같은 글을 써서 프랑스와 유럽 사회에 크나큰 위로를 주었으며 성찰을 하게 해주었다. 이것이 암울함만 느껴지는 지금의 우리가 시몬느 베이유를 읽고 싶은 이유이다.

이 책에 수록한 《중력과 은총》은 시몬느 베이유가 몇 년 동안 써놓은 일기를 사상적 동지인 귀스타브 티봉이 발췌하여 엮은 것이다. 시몬느가 죽은 후 1947년에 출간되어 오늘날까지도 독서계에서 강력 추천받는 시몬느 베이유의 대표작이다.
《뿌리 내림》은 1943년 자유프랑스운동진영에서 요청한 프랑스의 재건 가능성에 대한 글이다. 《신을 기다리며》는 절망의 시대를 구원하는 영혼의 고백이 담긴 글이다.
독자들은 그녀의 짧고 강한 독백 속에서 진정한 삶의 가치를 탐구할 수 있으며 부조리를 극복하기 위한 철학적 사유를 만날 수 있다.


저자 프로필

시몬느 베이유 Simone Adolphine Weil

  • 국적 프랑스
  • 출생-사망 1909년 2월 3일 - 1943년 8월 24일

2015.01.27.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편저 : 책사모

책사모(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는 트위터를 기반으로 한 독서모임이다. 트위터 초창기에 만들어져 다각도로 많은 독서 모임을 가졌으며, 구성원은 출판인, 저자, 번역가, 독자 등 다양하다. 지금은 페이스북에서도 활동하고 있으며, 꾸준히 서로 독서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있다.
저서로는 《헤르만 헤세》, 《칼 융》, 《베르톨트 브레히트》, 《알베르 까뮈》, 《단테》, 《발터 벤야민》이 있다.

목차

Ⅰ. 시몬느 베이유
Ⅱ. 중력과 은총
중력과 은총
빈자리와 보상
빈자리 받아들이기
집착 버리기
채워버리는 상상력
시간 버리기
바라지 않고 소망하기

탈창조
사라지기
환상
우상숭배
사랑
악(惡)
불행
폭력
저울과 지렛대
불가능한 것
우연
사랑해야 할 자는 없다
주의력과 의지
훈련
지성과 은총
읽기
우주의 의미
아름다움
대수학(algebra)
사회적 낙인 156
이스라엘
대괴물
사회의 조화
노동의 신비
Ⅲ. 뿌리 내림
1. 영혼의 욕구
2. 뿌리 뽑힘
3. 뿌리 내림
Ⅳ. 신을 기다리며
신에 대한 사랑과 불행
신에 대한 묵시적 사랑의 형태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2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에이프릴 필수 고전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