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바이러스의 인간 사육 상세페이지


책 소개

<바이러스의 인간 사육> 인간이 닭을 기르고 이용하듯 바이러스 또한 인간을 사육하고 있다면?
오늘날 인간이 아픈 건 바이러스 탓이 아니라 오래 살기 때문이다?

놀랍게도 바이러스의 다양성은 미생물, 동물, 식물, 세포 생물의 전부를 합한 것보다 크다. 바닷물 1L 속에는 약 10억 개의 바이러스 입자가 존재할 정도로 개체 수 또한 지구상 다른 모든 생물을 합한 것보다 월등히 많다. 하지만 가장 무서운 건 세균(박테리아)에서 귤나무, 곰팡이, 사람에 이르기까지 지구의 모든 생물을 감염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다. 시시각각 우리를 위협하는 각종 바이러스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그동안 과학자들은 바이러스의 기원에 둘러쌓인 거대한 비밀에 닿기 위해 주로 유전 정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세 가지의 가설을 세웠다. 세포와 바이러스의 관계의 비밀, 인간 DNA는 얼마만큼 바이러스와 연관되어 있는지, 뒤섞이는 바이러스의 활동 구역은 어디까지인지 하는 점이다. 하지만 바이러스 또한 생명을 가진 물체이기 때문에 몇 개의 가정이나 실험으로 정의할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하다. 게다가 바이러스가 모든 세포를 뚫고 침투해 들어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바이러스 자신이 결합할 수 있는 세포의 수용체를 찾아야만 한다. 바이러스는 감염시킨 세포가 속한 조직에서부터 번지기 시작되는데, 생식세포와 표피세포에서 일어나기도 하고, 면역세포가 없는 신경계에 숨어 있다가 가벼운 스킨쉽을 통해 감염되기도 한다.
바이러스가 유발되는 시기가 넓게 분포되어 있는 것처럼 바이러스 종류 또한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세분화되어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우리 삶에 반드시 나타난다는 점이다. 바이러스의 시작과 과정에 대해 끝없이 연구하고 관심을 기울인다면 언젠가는 인류가 바이러스를 정복하는 날이 오지 않을까? 1979년 인류가 천연두바이러스를 박멸한 것처럼 바이러스를 극복할 수 있는 묘책을 함께 찾아보자!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저자 - 과학동아 디지털 편집부
과학동아 디지털 편집부는 지난 30여 년간 대한민국 대표 과학 미디어로 인정받아 온 월간〈과학동아〉의 기사를 엄선하여 디지털 환경에 맞게 편집, 제작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재미있는 과학을 일상에서 좀 더 가깝게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목차

PART 1. 바이러스 대습격
BRIDGE. 사람이 일으키는 대유행 전염병, 바이오테러
PART 2. 바이러스가 당신을 당장 죽이지 않는 이유
PART 3. 바이러스는 어디서 왔는가?
EPILOGUE. 인류는 바이러스로 멸망하지 않는다
SPECIAL 1. 신종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진실
SPECIAL 2.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병원성의 비밀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2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출퇴근 한뼘 지식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