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체험판] 군주론 상세페이지

리디 info

* 이 책은 본권의 일부를 무료로 제공하는 체험판입니다.
* 본권 구입을 원하실 경우, [이 책의 시리즈]→[책 선택] 후 구매해주시기 바랍니다.



책 소개

<[체험판] 군주론>

“나는 시민이 권력의 주체가 되는 공화국을 꿈꾸며 이 책을 썼다네.” 마키아벨리가 친구에게 보낸 편지에서 《군주론》을 쓴 이유를 밝힌 내용이다. 근대 정치사상의 최고 고전으로 평가받는 책, 100여 쪽이 채 안 되는 분량이어서 한번쯤 읽기에 도전하지만 《군주론》은 제대로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 책이다. 이 책은 원문의 충실한 번역뿐 아니라 고대로부터 마키아벨리 당대의 현실에 이르기까지 인물과 사건, 역사적 맥락을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지도와 도표, 구조도, 그리고 풍부한 풀이를 통해 흥미로운 《군주론》 읽기를 가능하게 해준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군주론》의 구조를 입체적으로 살피는 재미를 느끼며 읽을 수 있도록 쓰여졌다. 《군주론》의 구조가 《천일야화》처럼 이야기 속에 이야기가 있는 형식인 ‘액자식’으로 되어있어, 그 구조를 파악하며 읽어갈 때, 마키아벨리가 말한 ‘이탈리아의 통일과 그 목적을 달성할 군주’, 그리고 ‘시민이 권력의 주체가 되는 공화국’의 조건들이 눈에 보인다.
군주 로렌초 데 메디치에게 올리는 헌정사와 모두 26개 장으로 쓰여진 《군주론》의 각 장마다 핵심 내용과 개요, 그리고 옮긴이가 논문과 에세이 형식에 맞게 재구성한 목차, 그리고 《군주론》 원문의 의미를 최대한 살린 번역, 본문에 등장하는 역사적 사실과 맥락, 의미에 대한 풍부하고 비판적인 주석을 통해 근대 현실주의 정치사상의 최고 고전으로 평가되는 《군주론》을 흥미롭게 읽을 수 있게 한다.

헌정사: 최고의 군주 로렌초 데 메디치에게 니콜로 마키아벨리가 올리는 글
마키아벨리는 “위대한 인간들의 행적에 관한 저의 이해만큼 소중하고 귀한 가치가 있는 것을 발견하지 못했다”면서 “(자신의 글을) 읽고 실천한다면, 행동하면서 되새김질한다면 경험과 이론 양자의 균형을 놓치지 않을 것이고, 군주로서 성공할 것이다”라고 헌정의 의미를 밝힌다.

1부(1~11장): 군주와 인민의 관계
1부의 주제는 ‘인민’이다. 겉말은 ‘군주국의 종류’이지만 마키아벨리의 속말은 새로운 군주국, 곧 시민이 권력의 주체가 되는 공화국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것이다. 군주는 인민(시민)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군주가 권력을 유지하는 데 가장 확실한 통치 기반은 바로 ‘인민의 지지’임을 논증한다. 마키아벨리의 ‘인민 중시’는 대단히 혁명적인 사상이다. 이는 당대의 권력자들이 받아들이기 힘든 무서운 사상이었다. 어떤 신학자의 말에 따르면, 예수가 제자들과 군중들에게 가르친 기도 내용 가운데 “하늘의 뜻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했던 것과 다름없다. 로마의 정치‧종교 권력자들은 예수가 그 말을 한 때로부터 예수를 죽일 생각을 했다.

2부(12~14장) 군주와 군대
2부의 주제는 시민이 권력의 주체가 되는 국가의 근간을 이루는 ‘훌륭한 군대’와 ‘군대의 유지’이다. 마키아벨리의 인민 중시 사상은 2부에서도 중요하게 얘기된다. 그 핵심은 ‘자국군을 갖춰라’이다. 인민이 없다면 자국군은 이루어질 수 없다. 자국군의 토대가 인민이 되기 때문에 군주가 인민을 사랑하지 않으면 인민도 군대에 충성을 다할 수 없다는 사실이 강조된다.

3부(15~23장) 군주의 역량
3부는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하는 생각에 바탕을 두고 ‘군주는 신민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군주는 대외 관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와 같은 군주의 역량을 이야기한다. 마키아벨리는 3부 곳곳에서 군주가 인민의 호감을 잃어서는 안 되고, 인민이 잘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한다.

4부(24~26장) 이탈리아 통일을 위한 제언
4부는 ‘이탈리아를 통일하는 데 필요한 군주의 조건’을 밝힌 글이다. 이탈리아를 통일할 군주는 인민의 지지, 자신의 군대, 자신의 역량, 그리고 운명에 맞서 싸울 용기가 필요하다고 역설하며 새로운 시대를 이끌 새로운 군주상을 제시한다.


《군주론》 읽기의 흥미를 더해줄 입체적인 지면과 특별부록 ‘《군주론》 구조도’

책에는 26개 개별 장마다 글과 단락의 구조에 대한 치밀한 분석, 등장하는 역사 인물과 사건에 대한 명쾌하고 풍부한 해설뿐만 아니라, 르네상스 시기 이탈리아와 주변국 지도를 비롯하여, 로마와 그리스 시대 지도 등, 마키아벨리와 옮긴이가 언급하고 있는 역사적 사건과 인물들의 활동을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모두 45컷의 역사 지도를 실었다. 또한 인물들의 관계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계보도와 내용 이해를 위한 다이어그램 등 총 40여 컷의 도표를 만날 수 있다. 그리고 15컷의 사진과 그림을 통하여 당대의 분위기를 알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다면적 심층 독서법’, ‘구조분석 독법’을 잘 구현한 ‘《군주론》 구조도’를 특별부록으로 제공한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지은이: 니콜로 마키아벨리(Niccolo Machiavelli)
1469년 피렌체에서 태어나 1527년 피렌체에서 죽었다. 궁정에서 다양한 방면의 일을 했는데, 그 가운데 시민군 창설과 모집에 관한 일을 하기도 했다. 메디치 가문이 피렌체에 복귀한 후 반 메디치 음모에 가담한 혐의로 옥살이를 하기도 했다. 관직을 잃은 후 관직을 얻고 싶어 했지만 얻지 못했다. 르네상스 시대 최고의 문필가로 정치·역사·군사·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글을 썼다.

번역·주해: 이남석
성공회대학교에서 정치사상사와 문화정치론을 강의하고 있다. 《차이의 정치》,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와 시민불복종》, 청소년과 청년을 위한 책으로 《참여하는 시민 즐거운 정치》, 《알바에게 주는 지침》을 썼고, 《세대문제》, 《페미니즘정치사상사》, 《행정의 공개성과 정치지도자 선출》 등을 번역했다. 십여 년 넘게 매주 토요일 플라톤, 니체, 프로이트 등의 주요 저작을 읽는 책 읽기 모임을 진행하고 있다.

목차

책을 내면서
들어가는 말
1. 《군주론》 백배로 즐기기
2. 전문가의 독서를 넘어서기
3. 나만의 《군주론》를 위하여

최고의 군주 로렌초 데 메디치에게 니콜로 마키아벨리가 올리는 글

1부. 군주와 인민의 관계
1장 다양한 유형의 군주국과 그 군주국들의 형성 과정
2장 세습 군주국
3장 병합 군주국
4장 알렉산드로스가 정복했던 다리우스 왕국은 왜 그가 죽은 후에 그의 계승자들에게 반란을 일으키지 않았는가
5장 정복되기 전 독자적인 법을 유지하며 살던 국가 또는 군주국은 어떻게 관리되어야 하는가
6장 자신의 군대와 능력으로 획득한 새로운 군주국들
7장 다른 사람의 무력에 의지해, 그리고 행운을 통해 획득된 신흥 군주국들
8장 사악한 행위들로 군주국을 획득한 자들
9장 “시민형 군주국”
10장 군주국 종류에 관계없이 군사력은 어떻게 측정되어야 하는가
11장 교회형 군주국

2부. 군주와 군대
12장 다양한 유형의 군대: 용병들
13장 원군, 연합군, 그리고 자국군
14장 군사 업무에 관한 군주의 의무

3부. 군주의 역량
15장 사람들, 그리고 특히 군주들이 칭찬받거나 비난받은 그러한 이유들
16장 활수와 인색
17장 잔인함과 인자함: 두려움의 대상이 되는 것보다 사랑의 대상이 되는 것이 더 나은가?
18장 군주는 자신의 약속을 어떻게 지켜야 할 것인가
19장 군주는 반드시 경멸과 증오를 피해야 한다
20장 요새와 군주가 일상적으로 행하는 많은 일은 유용한가 또는 해로운가
21장 군주가 더 좋은 평판을 얻으려면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가
22장 군주가 신뢰할 만한 신하들
23장 아첨꾼들을 어떻게 피할 수 있는가

4부. 이탈리아 통일을 위한 제언
24장 이탈리아 군주들은 왜 나라를 잃게 되었는가
25장 인간사에서 행운의 여신의 힘, 그리고 행운의 여신을 어떻게 제압할 것인가
26장 이탈리아를 장악하고 야만인들에게서 해방하기 위한 권고

목차에 대해서
참고문헌
찾아보기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