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예술을 사랑한 신사임당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역사

예술을 사랑한 신사임당

21세기에 다시 만나 보는 신사임당 이야기
소장종이책 정가14,500
전자책 정가40%8,700
판매가8,700

예술을 사랑한 신사임당작품 소개

<예술을 사랑한 신사임당> 한눈에 보는 신사임당의 생애와 예술 이야기

신사임당이 탄생한 1504년은 바로 갑자사화가 벌어진 해였다. 뿐만 아니라 유년시절 내내 정치적으로 불안한 정국이었으며 결혼한 이후에도 당쟁의 소용돌이를 직간접적으로 몸소 겪었다. 오랫동안 정치와 학문으로 다져진 사대부들이 혼란기의 격랑을 넘지 못하고 당쟁의 제물로 바쳐지거나 유배지의 낭인으로 버려지기 일쑤였다.

그 어려운 시기에 은근히 천시되던 여성의 지위를 세상이 떠들썩할 정도로 뒤바꿔 놓았는가 하면, 역사의 뒤안길에 나앉아 있던 여류 학자나 문인, 여류 예술가의 이미지를 단숨에 당당한 반열 위에 올려놓은 인물이 바로 신사임당이다. 이 책에서는 1500년대 격랑의 소용돌이 속에 있었던 조선사회와 그 속에서 꽃피운 신사임당의 예술 세계를 한눈에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출판사 서평

* 21세기에 다시 만나 보는 신사임당 이야기

신사임당은 500여 년 전 성리학 사상이 팽배해 있던 조선사회에서 여성의 몸으로 태어나 지금까지 현모양처의 대명사로 불리는 한편, 詩·書·畵에 능한 예술인으로 존경받는 인물이다. 특히 신사임당의 초충도는 생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작은 대상에 다정하고 따뜻한 마음을 불어 넣은 생명력이 담긴 그림으로 유명하다.
사임당 전기의 시초는 1962년 노상 이은상 씨가 쓴 『사임당의 생애와 예술』이라는 책에서 찾을 수 있지만 책이 나온 지 이미 40년이 넘어 절판된 지 오래돼 구할 수 없다.
이번에 레몬북스에서 출판된 『예술을 사랑한 신사임당』은 평이하고 쉽게 쓰여져 많은 사람들에게 사임당을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여성의 몸으로 태어나 존경받는 예술인이 되기까지,
한눈에 보는 신사임당의 생애와 예술 이야기

율곡 이이의 어머니로, 현모양처의 대명사로 불리는 신사임당. 그러나 그는 그 이전에 여류 화가이자 예술가였다. 그림과 글에 능했던 여류 예술가 신사임당의 재능이 이렇게 꽃피울 수 있었던 이유는 당시의 조선시대의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다.
신사임당이 탄생한 1504년은 바로 갑자사화(甲子士禍)가 벌어진 해였다. 뿐만 아니라 유년시절 내내 정치적으로 불안한 정국이었으며 결혼한 이후에도 당쟁의 소용돌이를 직간접적으로 몸소 겪었다. 오랫동안 정치와 학문으로 다져진 사대부들이 혼란기의 격랑을 넘지 못하고 당쟁의 제물로 바쳐지거나 유배지의 낭인으로 버려지기 일쑤였다.
그 어려운 시기에 은근히 천시되던 여성의 지위를 세상이 떠들썩할 정도로 뒤바꿔 놓았는가 하면, 역사의 뒤안길에 나앉아 있던 여류 학자나 문인, 여류 예술가의 이미지를 단숨에 당당한 반열 위에 올려놓은 인물이 바로 신사임당이다.
이 책에서는 1500년대 격랑의 소용돌이 속에 있었던 조선사회와 그 속에서 꽃피운 신사임당의 예술 세계를 한눈에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 신사임당에 관하여 우리가 몰랐던 이야기, 율곡 이이 등에 관한 각종 예화 수록

이 책에서는 신사임당의 생애와 예술세계뿐만 아니라, 율곡 이이 외에는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이선, 매창, 이우 등 신사임당의 다른 자녀들과 가족들에 관한 흥미로운 일화도 소개하고 있다.
때로는 재미있고, 때로는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1500년대 역사 속으로 시간 여행을 떠나보자.



저자 소개

저자 : 강석진
저자 강석진은 1947년 충북 제천에서 출생하여 성균관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다. (주)중앙문화사 편집장을 역임했고 현재 예담출판기획사 대표로 있다.
신사임당에 관한 연구를 하던 중, 널리 알려진 현모양처로서의 모습뿐만 아니라 학자·예술가·교육자로서의 모습을 재조명하고 대중에게 알리는 데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썼다.
성리학 사상이 팽배해 있던 조선사회에서 여성의 몸으로 태어나 詩·書·畵에 능한 예술인으로 존경받는 인물이 되기까지, 신사임당의 생애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목차

머리말 | 사임당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제1부 신사임당 탄생의 배경

사임당의 이미지즘 / 1500년대, 굴곡의 역사 / 뿌리 깊은 고고한 학풍 / 아버지, 신명화(申命和)
신사임당의 탄생 / 여자로서 학문을 하는 풍경 / 어머니에서 딸에게로 이어지는 학풍

제2부 신사임당의 예술세계

안견의 <몽유도원도>를 교과서 삼아 / 오죽헌 뜨락의 자연을 소재로
사임당, 열아홉 살에 꽃가마를 타다 / 사임당의 부군, 이원수(李元秀) / 아버지의 3년상
귀여움 넘치는 둘째 딸 / 안견의 그림에서 깨우침을 얻다 / 자신이 지은 호, 사임당
아름다운 그림의 소재들 / 지성이면 감천, 하늘에 닿은 어머니의 정성
결혼과 아버지의 죽음 / 치마폭에 그린 포도송이 / 강릉 친정집으로 돌아온 사임당

제3부 신사임당의 자녀들

신사임당의 맏아들, 이선(李璿) / 신사임당의 맏딸, 매창(梅窓) / 신사임당의 둘째 아들, 이번(李?)
작은 사임당과 옥산 이우 / 흑룡과 함께 태어난 율곡 / 율곡, 세 살에 시(詩)를 짓다
시집 한양으로 떠나는 사임당의 눈물 / 사임당의 넷째 아들, 이우(李瑀)

제4부 신사임당을 기리며

사임당의 외로운 죽음 / 우리의 영원한 어머니, 본받을 만한 여인상

부록 | 신사임당 연보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2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