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우리 아이의 행복을 위한 성교육 상세페이지

책 소개

<우리 아이의 행복을 위한 성교육>

엄마를 힘들게 하는 그놈의 성교육!

엄마를 힘들게 하는 그놈의 성교육, 어떻게 하면 좋을까? 우리나라 학부모의 80%가 자녀 성교육 방법을 모르는 충격적 현실에 응답하는 책이자 혼자서 끙끙 앓는 엄마들의 성교육 고민에 응답하는 책이다. 소아정신과 전문의인 저자는 아이의 행복을 위한다면 부모가 직접 성교육에 나설 것을, 유아기부터 일찍 시작할 것을, 그리고 더 솔직하고 더 적나라해질 것을 당부한다. 최근 우리 사회를 달군 미투(#Me too), 페미니즘 등의 영향으로 최근에는 작은 성폭력에도 민감해지는 사회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있다. 특히 아무래도 가해자이기 쉬운 남자아이를 둔 부모라면 더욱 각별히 성교육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남자아이들이 잠재적 성범죄의 위험에서 빠져나오려면 어린 시절부터 제대로 된 성교육을 받아야 한다. 여학생들을 위해서는 10대 임신과 성병 감염으로부터 자신의 몸을 지킬 수 있게 ‘열린 성교육’으로 가르쳐야 한다. 아이들이 각종 유혹과 욕망을 다스리며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 부모의 소중한 책무인 것이다.
부모들은 부정하고 싶겠지만 전 세계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가장 영향을 끼치는 키워드는 ‘인터넷’과 ‘섹스’다. 그런데도 과거의 보수적 관념에 사로잡혀있는 부모들은 아이의 성 발달이 나이가 들면서 저절로 된다고 생가하며 아이의 성교육을 방치 혹은 외면하고 있다. 하지만 이전 세대와는 완전히 다른 환경에서 자라고 있는 아이들은 조숙한 신체 발달과 함께 건강한 성적 발달을 방해하는 지나치게 자극적인 환경 속에 놓여 있다. 그러다보니 아이들은 성적인 혼란과 함께 성폭행이나 불법촬영(몰카) 범죄 같은 성범죄의 위험 속에서 자라고 있다. 성에 대한 올바른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부모가 적극적으로 아이들과 대화하면서 가르쳐야 한다. 아이의 성교육에 무지한 부모라면 이 책을 읽고 지금 당장 아이와 성에 대한 이야기를 유쾌하게 나누자. 아이의 학교 성적이나 정서 발달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성교육임을 자각해야 한다.


출판사 서평

성교육은 일찍, 적나라하게 해야 한다!

이 책은 우선 왜 유아기부터 성교육이 시작되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유치원에 다닐 때부터 남녀 신체부위의 차이를 가르칠 것을 강조한다. “왜 나는 앉아서 오줌 을 누고 오빠는 서서 눠?” “나는 왜 고추가 없어?”라고 질문할 때 아직은 어리다는 이유로 대답을 외면하거나 추상적으로 말하면 안 된다. 아이에게 남녀 신체 차이를 차근차근 알려주자. 성에 관한 궁금한 질문을 할 때가 가장 좋은 성교육의 기회다. “그런 짓 하면 고추 떨어진다.” “여자는 얌전해야 한다.” 등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심어주는 언행도 삼가야 한다. 부모들이 아이의 성정체성에 대해 항상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내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것도 중요한 성교육이다.
또한 이 책은 성적인 호기심과 모험심이 폭발적으로 일어나는 사춘기 시기에 부모가 알아야 할 다양한 사춘기 성과 관련된 문제점과 해결책을 보여주고 있다. 10대 자녀를 둔 부모라면 아이들이 각종 유혹과 욕망을 다스리며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도와야 한다. 부모들은 사춘기 성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사춘기는 위험한 성적 모험을 하고 싶은 질풍노도의 시기다. 이런 모험을 통제하는 것은 아이들이 스스로 하는 것보다는 부모의 지지와 통제가 크게 도움이 된다. 아이 앞에서 성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는 게 왠지 쑥스럽다는 이유로 외면하거나 대충 말하면 안 된다. 자위행위, 연애, 음란물, 섹스, 임신 등에 대해 적나라하게 대화하자. 올바른 성교육을 받을 10대들의 권리를 인정하고, 더욱 솔직하고 적나라한 성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저자 소개

지은이 _ 김영화

소아정신과 전문의이자 서울 강동소아정신과의원 원장이다.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과 대학원을 졸업했고 정신건강의학을 전공했다. 미국 유타주 PCMC(Primary Children’s Medical Center) 및 유타주립대학교 소아정신과 임상의로 일하던 중 소아정신과 병동에서 아동학대 트라우마로 고통받는 아이들을 보고 소아정신과를 공부하게 되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소아정신과 전임의를 수료했고, 23년째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로 활동하고 있다.
수년간 TV 및 라디오 방송에서 자녀교육 상담을 진행했고, 저서로는 『엄마로 살기가 힘들 때 읽는 책』『마음이 아닌 뇌를 치료하라』『학교 폭력과 괴롭힘 예방』『사춘기 엄마가 모르는 아이의 비밀』『학교폭력 청소년 문제와 정신 건강』『사춘기 뇌가 위험하다』『다문화 사회와 어린이』『내 아이 마음에 무슨 일이 생긴 걸까』등이 있다.

목차

지은이의 말 부모의 성교육, 더 솔직하고 적나라해야 한다
『우리 아이의 행복을 위한 성교육』 저자 심층 인터뷰


PART 1 우리 아이의 행복과 미래를 지키는 성교육법
성교육은 유아기부터 시작해야 한다
아들에게 콘돔을 선물해야 하는 이유
아이가 자위행위를 할 때 웃으며 처리하는 법
야동에 빠진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성중독의 위험성, 우리 아이도 꼭 알아야 한다
요즘 아이들의 첫 성관계는 언제일까?
엄마들이 가장 알고 싶어하는 유아 성교육 궁금증
엄마들이 가장 알고 싶어하는 10대 성교육 궁금증
10대가 가장 알고 싶어하는 성에 대한 궁금증


PART 2 성교육은 구체적으로 적나라하게 해야 한다
10대의 성적 호기심이 성교육의 기회다
10대에게 꼭 가르쳐야 할 성에 대한 지식들
호르몬 변화로 소년·소녀가 갑자기 어른이 되다
첫 사랑의 뇌 과학, 사랑의 유통기한은 900일
아이에게 이성친구가 생겼을 때 부모가 해야 할 일
아이가 이성친구와 헤어졌을 때 부모가 해야 할 일
요즘 아이들은 어떻게 데이트를 할까?
성에 대해 고민이 깊은 아이를 대하는 법
아이가 임신을 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이가 실연당해 죽고 싶다고 말할 때 대처법


PART 3 성교육은 성평등 교육이다
성범죄 피해 아동의 섹슈얼 트라우마
대물림되는 학대 트라우마
가정폭력이 아이를 범죄자로 만든다
남자의 뇌가 느끼는 성, 여자의 뇌가 느끼는 성
성 정체성이 혼란스러운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에게 벌어진 성폭력 사건,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
아빠가 육아에 꼭 동참해야 하는 이유
트라우마로 인한 상처, 어떻게 치유할 것인가?
지난 100년간 겪었던 중요한 3번의 트라우마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