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우리 아이 인성은 7세에 결정된다 상세페이지

가정/생활 육아/자녀교육

우리 아이 인성은 7세에 결정된다

세계적인 심리학자들의 인성 육아법
소장종이책 정가15,800
전자책 정가30%11,060
판매가11,060

우리 아이 인성은 7세에 결정된다작품 소개

<우리 아이 인성은 7세에 결정된다> 책은 세 아이의 아빠이자 심리학 박사로 잘 알려진 최창호의 유아 인성 교육서다. 권위 있는 심리학자로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저자는 늦은 나이에 결혼해 현재 9살, 7살 2살 아이 아빠다. 그는 각자 개성이 다른 아이들을 기르며 세계적인 석학들의 연구 결과와 유아 심리가 담긴 책을 완성했다. 전문가라도 아이들의 교육만큼은 녹록지 않았기에 모든 부모와 공유할 수 있는 지침서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였다.
그는 이 책에서 인성의 기초가 잡히기 시작하는 7세를 매우 중요한 시기로 꼽는다. 바로 이 때 아이의 미래 성격이나 성향이 결정되며 여타한 콤플렉스도 형성된다.
역설적으로 저자는 조기 교육의 장점을 인정하며 부모들의 애타는 치맛바람에 공감을 표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어린 자녀의 미래 인생을 좌우하는 인성 교육이, 아이 심리를 균형 있게 발전시키는 ‘키’라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책에는 수준 높은 아동 심리 체크리스트와, 가정환경 체크리스트, 부모 양육 태도 검사 체크리스트, 등 총 6개의 검사지가 담겼다. 현재 아이의 인성과 심리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검사와 해설은 각 장의 마지막에 수록되었다


출판사 서평

같은 가정에서 태어나 다르게 자라는 아이들

세계적인 정신분석학자 알프레드 아들러는 아이들의 출생 순서가 성격 형성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했다. 그 결과 부모와 가정환경이 같은 상태라도 형제 수와 자매 혹은 형이나 동생이 있거나 독자인 경우, 나름의 독특한 특징을 갖게 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첫째 아이는 태어나서 사랑을 받지만, 곧 폐위된 왕처럼 마음에 상처를 받을 수 있다. 그 결과 첫째 아이는 스스로를 고립하고 적응해 나가며, 다른 사람의 애정이나 인정 욕구에 초연한 성격이 된다.
둘째 아이는 형이나 누나를 능가하려는 경주를 하고 첫째보다 훨씬 빨리 말하고 걷기 시작한다. 둘째는 보통 경쟁심이 강하고 대단한 야망을 품은 성격이 된다.
막내는 독립심이 부족하거나 열등감을 경험할 수도 있지만 형제들을 능가하려는 열망이 강해 가족 중에 가장 야망 있는 아이가 되고 때로 혁명가가 되기도 한다. 독자는 아버지와 강한 라이벌 의식을 가지며 의존심과 자기 중심성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이런 아이들의 심리적 특징을 부모가 먼저 알고 이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형이나 언니를 이기려는 둘째를 이기적이라거나 첫째보다 사납다는 식으로 바라봐서는 안 된다. 둘째보다 경쟁심이 적은 첫째를 덜 똑똑한 아이, 재능이 덜한 아이로 인식하는 것 같은 우를 범해서도 안 된다. 이런 잘못된 부모의 프레임 때문에 아이의 소중한 잠재 능력이 묻혀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어린 나이에 모든 인격과 성격이 완벽하게 완성되지 않는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은 석학들의 조언과 오랜 연구 결과를 통해 보다 완벽한 육아를 할 수는 있지 않은가!







아이의 독립이 시작되는 나이, 7세

정신분석 치료나 상담 영역에서는 인간의 정신과 행동, 욕구 및 충동과 본능이 생후 7년간의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고 있다. 사람들의 정신세계, 특히 성격은 어린 시절의 경험이나 이전의 정신 경험, 특히 7세 전후의 경험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시기는 부모와 갈등이 생기며 도덕성이 발달하기 시작해 거짓말과 죄의식을 느끼게 된다. 또한 성 정체성이 확립되는 시기로 엄마와 아빠의 성기에 관심을 갖고 때론 자신의 성기를 보여주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더불어 독립이 시작되는 나이로 자아가 본격적으로 형성되는 때다.
이때부터 부모는 아이에게 혼자 잘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아이 방에 거울을 달아 주는 것이 좋다. 거울은 단지 하나의 물체에 불과하지만, 그 거울 속에서 아이는 또 다른 자신과 마주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것은 아이가 성숙해가는 과정이 된다.
또한 그 어느 때보다 밥상 교육이 중요해지는 때다. 하버드대학 연구진의 발표에 따르면 놀이나 책 읽는 시간보다 어른들과 이야기 나누는 식사시간에 습득하는 단어가 1천여 개 더 많다고 밝혔다. 하지만 말을 듣게 만드는 식은 효과가 적다. 오히려 아이가 말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시간으로 사용해야 한다. 아무리 어린아이라도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며, 반응하는 부모가 있을 때 잠재적 능력은 더 크게 발휘된다.


저자 프로필

최창호

  • 출생 1966년 12월 14일
  • 학력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회심리학 박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회심리학 석사
    충남대학교 심리학 학사
  • 경력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 유아복지상담학부 석좌교수
    전통식생활실천운동본부 이사장
    마인드그린 대표
    미디어상담학회 회장
    통일교육원 교육위원
    인하대학교 대학원 겸임교수

2016.07.05.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심리학 권위자인 최창호 박사는 42살에 결혼했다. 늦은 나이에 결혼해 이제는 세 아이의 아빠가 되었다. 하지만 아무리 심리학에 통달한 그라도 아이들 교육만큼은 그리 녹록지 않음을 실감하곤 했다. 저마다 개성과 재능이 다른 아이들을 한 가정에서, 그것도 한 부모가 기른다는 게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는 이 책에서 세계적인 심리학자와 아동 교육자, 석학들의 연구와 사례, 그리고 경험에 비추어 가장 적합하고 합리적인 인성교육을 망라하기로 했다. 자신뿐 아니라, 아이 인성이 결국 한 사람의 인생을 결정 짓게 되는 ‘모든 것’이란 걸 공유하기 위해서였다.
현재 그는 TV와 라디오에서 종횡무진 활약하며 강연을 포함해 지금까지 약 3000회 이상 출연했다. 27세가 되던 해 대학 강단에 섰으며 1994년 첫 책 『왜?』를 시작으로 『연구실 밖으로 나온 심리학』,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무엇이 사람을 움직이는가?』 등을 연이어 출간해 세간에 이름을 떨쳤다.
서울현대전문학교 상담학부 석좌교수, 중앙대 심리학 석·박사, 중남대 심리학 학사, 리빙라이프협회 아카데미 원장, (주)한케이골프 부회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우리 사회 자살률 DOWN, 행복지수 UP’을 캐치프레이즈로 내걸고 24시간 상담방송을 하는 모바일 방송국을 준비 중이다. 또한 ‘리빙(Rebeing, 새로 태어나기) 문화 운동’을 전개하며 자신의 결심을 실천하고 있다.
그 외 삼성, 포스코를 비롯해 국내 주요 기업체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전문 강사로 활약 중이며 기업 인력선발관리프로그램, 온라인 및 모바일 심리진단 서비스 등의 개발자다.
저서로 『결심중독』, 『마음을 움직이는 77가지 키워드』, 『창의적인 사람들의 77가지 키워드』, 『심리를 알면 궁합이 보인다』, 『그래, 이게 바로 나야』, 『창의적 리더는 자장면을 먼저 시키지 않는다』, 『나는 얼마나 자유로운가』와 번역서인 『한 권으로 읽는 프로이트』가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장 Growth–믿음을 줘라!

● 7세에는 좌뇌와 우뇌가 교차한다
● 육아는 밥상에서 부터 시작된다
● 이스라엘 교육법과 노벨상
● 우리 아이들이 잘 될 거라고 암시하라
● 한 가정에서 12명의 박사가 나오다
● 몰입하는 아이를 방해하지 말 것
● 심부름하면 쿨팝 사줄게
● 고구마 줄거리도 변한다
● 아이방에 거울을 걸어줄 것
● 아이의 말을 끊지 말라!
· 창의적 가정 환경 질문지



2장 알수록 잘 크는 우리 아이들

● 본때를 보이려 하지 마라
● 부모가 유치해져라
● 엄마들의 치맛바람은 무죄
● 좁은 공간은 속도 좁게 한다
● 좌절은 아름답다
● 관심은 아이의 능력도 바꾼다
● 집안에 아로마 향을 풍겨라
· 부모 양육 태도 검사



3장 Success–성공지능(SQ)을 키워라!

● 아이의 실패 관리
● 오늘은 더 좋다
● 아이의 스트레스 관리
● 지능 검사를 너무 믿지 마라
● 너보다 빠르면 돼!
● 교수가 된 IQ 저능아
● 공부 머리, 사는 머리
● 재주 많은 아이가 밥 빌어 먹는다
● 멍 때리는 아이로 키워라
· 동기부여 특성 검사



4장 Crisis–참고 또 참아라!

● 우리 아이 미래는 5세에 결정된다
● 정서지능(EQ)은 5세 무렵부터 발달한다
● 코치가 싫어서 수영이 싫다
● 아이의 공포심 관리
● 엄마가 죽으면 어쩌지!
● 아이가 싫어하는 음식 관리
● 소음과 아이 발달
● 엄마! 내 고추가 없어 졌어
● 아빠와 아들의 치열한 갈등
● 폐위 된 왕자, 큰 아들
● 너무 깔끔하게 키우지 말자
● 찌찌 보여 줘!
● 마시맬로우를 홀딱 먹는 아이
· 유아 성격 검사



5장 Chaos–실컷 분노하라!

● 놀아주지 말고 같이 놀아라
● TV를 꺼야 한다면서요!
● 내 딱지 다 내놔!
● 둘째들의 반란
● 꽃으로라도 때리지 말라고?
● 아들이 아빠에게 덤빈 날
● 형아가 대장이야?
● 꾀병 아닌 꾀병
● 저건 신 포도야
● 먹고 놀아라!
● 내가 외계인도 아니고!
· 유아 EQ 검사



6장 Happybirthday–마음껏 기뻐하라!

● 애 머리는 누구를 닮아서!
● 늑대소녀 아말라와 까말라
● 미숙아로 태어나는 아이들
● 성선설이냐 성악설이냐
● 돌 잔칫상의 적성검사
● 그럼 난 천재야?
● 아빠! 낼 봐
· 두뇌 특성 검사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2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