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융합인재교육은 성적보다 공부그릇 상세페이지

가정/생활 육아/자녀교육

융합인재교육은 성적보다 공부그릇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로 키우는 7가지 공부그릇
소장종이책 정가13,000
전자책 정가35%8,500
판매가9%7,700

융합인재교육은 성적보다 공부그릇작품 소개

<융합인재교육은 성적보다 공부그릇>

왜 융합인재교육은 공부그릇이 중요한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로 키우는 7가지 공부그릇

저자가 공부그릇을 강조하는 이유는 사회가 급속히 변하면서 세상이 원하는 인재상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코앞의 성적에 급급하기보다는 협업, 소통,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 같은 새로운 사회에 스스로 배우고 적응할 수 있는 기본 역량, 즉 공부그릇을 키우는 데 교육의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한다.
융합인재교육 전문가인 저자는 읽기능력, 정서조절능력, 표출능력 등의 7가지 공부그릇을 제시하면서 왜 이것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 아이들이 키워야 할 핵심 역량인지를 국내외의 다양한 현장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다. 또한 저자는 독서와 질문・대화가 공부그릇을 만들고 성장시키는 핵심 도구라고 강조하며, 공부그릇을 만드는 독서법과 생각하고 질문하는 아이로 이끄는 방법 등을 상세하게 다루었다.


출판사 서평

공부그릇이란 무엇인가
왜 융합인재교육은 공부그릇이 중요한가

세상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아날로그 세상에서 디지털 세상으로 급격하게 넘어가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상도 달라지고 있다. 예전에는 정해진 매뉴얼대로 잘 따라하며 임무를 수행하면 뛰어난 인재로 대우를 받았지만, 지금은 협업, 소통,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 등의 능력을 발휘해서 문제에 접근하고 독창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유능한 인재로 인정받는다. 그러니 교육시스템이 달라지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다. 우리 공교육에서도 2009년 개정교육부터 융합인재교육(스팀, STEAM) 시스템을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저자가 공부그릇을 강조하는 이유는 이처럼 사회가 급속히 변하면서 세상이 원하는 인재상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코앞의 성적에 급급하기보다는 새로운 사회에 스스로 배우고 적응할 수 있는 기본 역량, 즉 공부그릇을 키우는 데 교육의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로 키우는 7가지 공부그릇

저자가 제시하는 7가지 공부그릇은 읽기능력, 사고력, 몰입, 정서조절능력, 자율성, 문제정의능력, 표출능력이다. 저자는 이 7가지 공부그릇이 “학령기 공부의 기초 역량”이며 “평생 자신을 개발하는 도구”라고 강조하고 있다. 예컨대, 읽기능력은 모든 공부의 기본이며 공부그릇 형성에 가장 중요한 위치에 있고, 디지털 세상은 인간에게 단순한 지식이 아닌 융합사고력을 요구하고 있으며, 정서조절능력은 인공지능 로봇과 살아가야 하는 세상에서 인간에게 꼭 필요한 능력이다. 몰입, 자율성, 문제정의능력, 표출능력 역시 사회에 진출하여 스스로 적응하도록 돕는 기본 역량이며 또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역량이다.

공부그릇을 만드는 독서법
공부그릇을 성장시키는 질문과 대화

그렇다면 공부그릇을 어떻게 만들고 성장시켜야 할까? 저자는 공부그릇을 키울 수 있는 핵심도구로 독서 그리고 대화와 질문을 제시하고 있다. 독서는 “공부그릇을 만드는 출발점”이고 “단순 지식·정보의 습득을 넘어서 읽기와 사고력, 몰입, 정서 조절, 자율성, 문제를 찾아내거나 해결하는 능력, 표현하고 출력하는 능력을 연습할 수 있는 최적화된 도구”라는 것이다. 저자는 또 “수동적인 공부, 입력의 공부에서 질문의 공부, 출력의 공부로 전환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질문과 대화(토론)이 남다른 관점의 사고력, 표출능력, 독창적인 문제해결능력 등의 공부그릇을 성장시키는 핵심 도구라고 설명한다.

부모가 세상의 변화를 빨리 알아차리고
자녀를 리드하는 것이 필요한 때

지금은 가상공간과 현실의 물리적 공간이 서로 강하게 융합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이다.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이런 변화에 대응하는 움직임 역시 활발한 상황이다. 교육계에서도 융합인재교육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아날로그식 교육 방식이 여러 부분에서 여전히 힘을 쓰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이때 부모가 그리고 선생님이 세상의 변화를 빨리 알아차리고 자녀를 리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그런 엄마와 선생님에게 꼭 필요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저자 소개

조미상
저자는 초·중등 학원 강사로 출발하여 교육업계에서 25년 동안 쉼 없이 활동하고 있다. 그동안 한솔교육, 을파소(21세기북스), 성우 출판사 등 다수의 유력 교육 출판사에서 기획 및 마케팅과 교육을 담당하였다.
2009년 우리나라가 융합인재교육(스팀, STEAM)을 도입하고부터는 ‘스팀, 융합인재교육’을 테마로 전국의 부모들을 위해 연간 200회 이상의 강연과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런 오랜 현장 경험을 고스란히 담아 쓴 책이 《융합을 알아야 자녀공부법이 보인다》이다. 이 책은 2016년 세종도서에 선정되어 공신력을 인정받았으며, 융합인재교육의 첫 번째 책으로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저자는 부모가 세상의 변화를 빨리 알아차리고 자녀를 리드해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엄마는 자녀의 퍼스트 멘토이자 영원한 멘토’임을 강조하고 있다. 더불어 4차 산업혁명으로 교육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부모의 교육 철학이 중요한 때임을 알리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즐거운 인생으로 가는 지름길, 공부그릇

PART 1 융합사회, 우등생의 기준이 바뀌었다
대한민국 교육의 핫 키워드, 융합인재교육
융합교육이 낯선 아날로그 엄마
공부의 프레임을 바꿔라
대학은 더 이상 사다리가 아니다
융합인재교육의 목표 4C 스킬
진짜 실력을 만드는 공부그릇

PART 2 성적보다 공부그릇을 키워라
공부그릇 ① 읽기능력
공부그릇 ② 사고력
공부그릇 ③ 몰입
공부그릇 ④ 정서조절능력
공부그릇 ⑤ 자율성
공부그릇 ⑥ 문제정의능력
공부그릇 ⑦ 표출능력

PART 3 공부그릇 만드는 독서법은 따로 있다
독서머리는 공부머리
읽기능력이 자라지 않는 아이들
교과서가 보이는 비문학 독서
융합사고력을 키우는 주제별 독서
자율성과 표출능력을 키우는 15분 가족독서

PART 4 질문과 대화는 공부그릇을 성장시킨다
질문과 대화가 세상을 바꾼다
질문·토론·논쟁의 비밀, 하브루타
몰입하는 교실, 거꾸로 교실
문제정의능력, 질문하는 법을 가르쳐라
질문과 대화도 연습이 필요하다

PART 5 공부그릇을 키우면 세상이 보인다
베스트보다 유니크를 원하는 세상
공부력이 평생 경쟁력이다
전·후반전을 전략적으로 뛰게 하라
공부가 즐거운 아이들은 인생이 즐겁다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