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교회의 분열에 맞서 상세페이지

종교 기독교(개신교) ,   종교 가톨릭

교회의 분열에 맞서

기독교와 교회의 보편성에 대하여

구매종이책 정가3,500
전자책 정가2,800(20%)
판매가2,800

책 소개

<교회의 분열에 맞서>

몸이 찢어지는 고통도 없이 서로를 배제할 수 있다면,
어떻게 우리가 그리스도의 몸일 수 있을까?
교회에 불순함이 있을 진데,
어디까지 하나의 참된 그리스도의 교회로 여길 수 있을까?
교회의 보편성을 보존하면서,
동시에 온전히 진리의 성격을 지킬 수 있을까?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하여, 여기저기에서 종교개혁자들의 업적에 주목하고 있다. 또한 복음의 순수성을 지키며, 교회를 개혁하고자 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교회의 현실에 주목할 때 개혁의 필요성은 분명해 보인다. 하지만 ‘진리의 수호를 위해서’, ‘교회의 정의를 세우기 위해서’라는 명분하에 시행된 여러 개혁들은 거의 항상 그리스도의 몸의 분열을 수반하였다.

진리를 지키는 것과 교회의 연합을 지키는 것. 이 둘을 동시에 지켜내는 것은 어려워 보일 수는 있지만, 둘 중 하나도 결코 가볍게 여길 수는 없다. 그러나 교회의 일치와 보편성은 오랫동안 그 중요성이 인지되지 못했던 것 같다. 아이러니하게도 교회 일치 운동이 분열의 명분으로 자리 잡고 있기까지 하다. 일치가 상실된 오늘날에는 더 이상 그리스도인이라는 이름만으로 서로가 서로를 형제로 여기려 하지 않는다.

신학교 과정에서조차 보편성(공교회성)에 대한 교육이 도외시되는 현실에서, 기독교와 교회의 보편성에 대한 바빙크의 메시지는 100년이 지난 지금에도 매우 적실하며, 다시금 우리에게 보편성의 중요성을 일깨워 줄 것이다.


저자 프로필

헤르만 바빙크 Herman Bavinck

  • 국적 네덜란드
  • 출생-사망 1854년 12월 13일 - 1921년 7월 29일
  • 학력 레이든대학교
    캄펀신학교
  • 경력 자유대학교 교수
    캄펀신학교 교수

2017.03.06.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Herman Bavinck, 1854-1921)
헤르만 바빙크는 네덜란드 호헤베인에서 분리측 기독개혁교회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부모님의 권유로 분리측 교단의 신학교인 캄펀신학교에 입학하였다가, 다시 현대신학의 중심지였던 레이든대학교에 등록하여, ‘슐라이어마허가 성경 해석에 미친 영향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라는 주제로 석사시험을 통과하였고, ‘츠빙글리의 윤리학’이라는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바빙크는 자유대학교 교수로 초청을 받아 수락하였다가, 다시 철회하고 프라네커에 있는 기독개혁교회의 목사로 약 1년 반을 섬기다가 총회의 결정으로 교단 신학교인 캄펀신학교의 교수로 임명되어 1883년부터 1902년까지 19년 간 교의학, 윤리학, 철학 등을 가르쳤다. 그 후 자유대학교에서 1902년부터 1921년까지 19년 간 교의학 교수를 지내며, 연구, 교육, 정치 등 여러 분야에서 활동을 하였다.
바빙크의 신학은 방대하고 포용력이 있었으며, 특히 바빙크는 기독교와 교회의 보편성을 추구한 신학자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바빙크의 신학은 교회 일치에 대한 노력으로도 나타났다. 1892년 분리측 기독개혁교회와 애통측 네덜란드 개혁교회의 합동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또한 캄펀신학교와 자유대학교의 통합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였으나, 두 학교의 통합은 성사되지 못하였다.
바빙크는 우리나라 신학에도 직간접적으로 상당한 영향을 미 쳤다. 특히 오랫동안 우리나라 신학교에서 교의학의 교과서처럼 사용된 벌코프의 『조직신학』은 바빙크 『개혁교의학』의 축약본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 번역된 주요 저작으로는 『개혁교의학1-4』(부흥과개혁사), 『개혁파 교의학』(새물결플러스, 앞선 책의 축약본), 『하나님의 큰 일』(CLC) 등이 있으며, 우리 말로 나온 바빙크에 대한 평전으로는 론 글리슨의 『헤르만 바빙크 평전』(부흥과 개혁사), 유해무의 『헤르만 바빙크 : 보편성을 추구한 신학자』(살림)가 있다.

(역자 : 이혜경)
이혜경은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네덜란드어와 독일어를 전공하였으며, 2013 평창 동계 스페셜올림픽에서 네덜란드 대표단 인솔 및 통역, 2014 헤이그 핵안보정상회의에서 번역지원을 하였다. 현재 프리랜서 번역가로, KBS, SBS, EBS 영상 번역 등 여러 분야에서 번역 활동을 하고 있다.

목차

서문 05
I. 보편성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 11
II. 교회사 속에서 이해된 보편성 25
III. 보편성이 오늘날 우리에게 부여하는 의무 55
찾아보기 74
이 책에 대하여 77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